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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컨설팅 연구동향 분석
Analysis of Consulting Research Trends Using Topic Modeling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0 no.4, 2017년, pp.46 - 54  

김민관 (한양대학교 지식서비스연구소) ,  이용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컨설팅학과) ,  한창희 (한양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lting', which is the main research topic of the knowledge service industry, is a field of study that is essential for the growth and development of companies and proliferation to specialized fields. However, it is difficult to grasp the current status of international research related to cons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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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컨설팅 분야 학술연구의 주제 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앞서 분석한 저자가 직접 정의한 ‘Author Keyword’ 외에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토픽 모델링을 통해 문서 안에 포함된 단어들의 조합으로 주제(Topic)를 파악하여 비교분석 해 보았다. 다양한 의미 도출을 위하여 미국과 한국의 국가별 비교도 함께 수행해 보았다.
  • 생성모델은 실제 문헌을 작성하는 과정으로 보고 문헌을 작성하기 위해 각 문헌에 어떤 주제들을 포함시킬 것인지, 또 그에 따라 어떤 단어들을 어떤 주제에서 선택하여 배치할 것인지를 각각의 파라미터로 모델링한다[12]. 따라서 문서, 단어 등 관찰된 변수(Observed variable)를 통해 주제의 비율, 단어별 주제 지정 등과 같은 숨겨진 변수(Hidden variable)를 추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결과적으로 전체 문서 집합의 주제들과 각 문서별 주제 비율, 각 주제에 포함될 단어들의 분포를 알아낼 수 있다.
  • 본 연구는 컨설팅 관련 학술연구의 동향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학술DB에서 서지데이터를 근간으로 계량적 분석을 수행한 결과를 선험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특히, 전통적인 빈도 중심의 계량 서지학적 분석 방법과 텍스트 마이닝(토픽 모델링) 기법을 함께 사용해 비교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갖는다.
  • 본 연구에서는 경영컨설팅 연구동향 분석을 위하여 경영컨설팅의 정의에 대한 특정한 제한을 두지 않고 관련분야 학술연구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발표된 컨설팅분야 학술연구의 주제를 확인하고자 전체 15,888개 연구를 대상으로 토픽 모델링을 수행하였으며, 과거부터 현재까지 연구주제의 변화 흐름을 파악하기 위하여 5년 단위로 기간을 구분하여 개별 기간별 Topic도 도출해 보았다. 이와 함께 컨설팅관련 연구가 가장 활발한 국가(미국, 영국 등)를 대상으로 해당 국가의 연구 주제변화 추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개별 국가별, 기간별 Topic을 각각 도출해 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설팅’ 분야의 학술연구에 기초가 될 수 있는 컨설팅 연구동향 분석을 수행하였다.
  • 3%를 차지하는 영국과 미국의 학술연구 발표 추이에 대한 변화 양상([Figure 6])이 전체 학술연구 발표 추이([Figure 3])와 유사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학술연구 발표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만큼 전체 연구동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 중 미국에 주요 연구주제를 토픽 모델링을 통해 도출하고 한국의 연구주제 현황과 비교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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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etzger가 주장한 경영컨설팅이란 무엇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영컨설팅관련 주요 저서에서는 경영컨설팅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Greiner and Metzger[5]는 그들의 저서 “Consulting to Management”에서 경영컨설팅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추천하고 도움을 주기 위해 특별히 훈련되고 자격을 갖춘 사람의 서비스라고 정의하였다. Wilkinson[14]는 “Management Consulting Services”에서 컨설팅은 경영문제 또는 기회를 파악하고 자격을 갖춘 사람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객관적인 자문서비스라고 정의하였다.
문서, 단어 등 관찰된 변수를 통해 주제의 비율, 단어별 주제 지정 등 숨겨진 변수를 추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LDA 알고리즘은 생성모델로서 문헌 내의 숨겨져 있는 주제들을 찾아내는 알고리즘이다. 생성모델은 실제 문헌을 작성하는 과정으로 보고 문헌을 작성하기 위해 각 문헌에 어떤 주제들을 포함시킬 것인지, 또 그에 따라 어떤 단어들을 어떤 주제에서 선택하여 배치할 것인지를 각각의 파라미터로 모델링한다[12]. 따라서 문서, 단어 등 관찰된 변수(Observed variable)를 통해 주제의 비율, 단어별 주제 지정 등과 같은 숨겨진 변수(Hidden variable)를 추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결과적으로 전체 문서 집합의 주제들과 각 문서별 주제 비율, 각 주제에 포함될 단어들의 분포를 알아낼 수 있다.
경영컨설팅을 단일한 의미로 정의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경영컨설팅은 민간 및 공공부문의 다양한 산업 및 환경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단일한 의미로 정의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14].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영컨설팅관련 주요 저서에서는 경영컨설팅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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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rora, S.K., Porter, A.L., Youtie, J., and Shapira, P., Capturing New Developments in an Emerging Technology : An Updated Search Strategy for Identifying Nanotechnology Research Outputs, Scientometrics, 2013, Vol. 95, No. 1, pp. 351-370. 

  2. Bae, S.H., Kim, J.S., Shin, K.M., Yoon, J.S., Kang, S.K., Kim, J.H., Lee, J., Kim, M.K., and Han, C.H., Comparative Analysis of Co-Authorship and Keyword Network for Nanotechnology : Carbon Nanomaterials Fiel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Technology Engineers, 2007, Vol. 26, No. 1, pp. 172-184. 

  3. Blei, D.M., Ng, A.Y., and Jordan, M.I., Latent dirichlet allocation, the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2003, Vol. 3, pp. 993-1022. 

  4. Blei, D.M., Probabilistic Topic Models, Communications of the ACM, 2012, Vol. 55, No. 4, pp. 77-84. 

  5. Greiner, L.E. and Metzger, R.O., Consulting to Management, New Jersey : Prentice Hall, 1983. 

  6. Jung, H.S. and Moon, J.S., Review of Management Consulting Research Trends and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Direction in Korea, Korean Journal of Resources Development, 2016, Vol. 19, No. 2, pp. 87-124. 

  7. Kim, S.K. and Jang, S.Y.,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in Domestic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using Topic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 Management Engineers Society, 2016, Vol. 21, No. 3, pp. 71-95. 

  8. Korea Technology and Information Promotion Agency for SMEs, Analysis of consulting industry status and Activation plan study, 2011. 

  9. Korea Technology and Information Promotion Agency for SMEs, Small Business Consulting Support Project Performance Analysis Research Service Report, 2013. 

  10. Korean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 (kssc.kostat. go.kr), Statistics Korea, 2017. 

  11. Kubr, M., Management Consulting : A Guide to the Profession, 4th Edition, Geneva : International Labour Office, 2002. 

  12. Park, J.-H. and Song, M.,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in Library & Information Science in Korea using Topic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013, Vol. 30, No. 1, pp. 7-32. 

  13. Wei, F., Yun, L., Luciano, K., and Yijie, C., Two Poles in Global Nano Research : Structure and Evolution of the Global Nano Collaborative Innovation Network, Proceedings of PICMET, 2014, pp. 140-150. 

  14. Wilkinson, J.W., What is Management Consulting?, in Sam W. Barcus III and Joseph W. Wilkinson (eds.) Handbook of Management Consulting Services, 2nd Edition, New York : McGraw-Hill,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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