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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를 활용한 여수관광 활성화 방안
Methods to Propel Tourism of Yeosu City Using Big Data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5 no.4, 2020년, pp.739 - 746  

임양의 (전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강철 (전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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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세계 경제포럼에서 처음 소개된 4차 산업혁명빅데이터 분석, 사물인터넷, 인공 지능 등의 핵심 정보통신 기술의 변화뿐만 아니라 관광 업계에도 엄청난 파급 효과를 가져 오고 있다. 본 연구는 빅데이터 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하여 여수시의 관광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소셜 메트릭스를 사용하여 여수 관광에 대하여 감성어와 긍부정 추이를 추출하고, 네이버 데이터랩을 사용하여 여수 관광에 관련된 키워드를 추출하여 R 언어로 시각화하였다. 그리고 여수지역을 방문하는 493명의 여행객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SPSS를 사용하여 빈도, 요인, 차이,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여수 여행과 해양 케이블카의 감성어 분석에서는 긍정이 부정보다 월등히 많았다. 설문조사 분석에서 여수지역이 여수 관광 만족도와 활성화에 유의미하고, 연령별로 선호하는 관광지와 검색 기기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빅데이터 분석과 설문조사에서 관광객들은 함께 즐기면서 힐링 할 수 있는 해양공원 같은 소프트 컨텐츠가 있는 관광지를 선호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troduced at world economic forum in 2016 has had huge effects on tourism industries as well as the change of core technologies in ICT such as big data, IoT, etc, This paper proposes the methods to propel tourism of Yoesu city through big data analysis and questionn...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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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17년도 이후에 여수를 방문한 관광객이 감소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만족도와 활성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20년 3월 5일부터 2020년 3월 20일까지 여수지역을 관광하는 여행객 49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지와 소셜 메트릭스와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추출된 빅데이터를 사용하여 여수지역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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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계 분석 중 서로 연관이 있다고 예측되는 변수들 간에 얼마나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무엇인가? 차이분석은 서로 다른 ‘두 집단’(독립변수)의 ‘평균’(종속변수)의 차이를 검증할 때 사용하는 분석이다. 상관관계분석은 서로 연관이 있다고 예측되는 변수들 간에 얼마나 연관성이 있는 지 알아보는 분석이다. 두 변수의 상관관계를 나타내 는 수치로 값이 0에 가까울수록 상관성이 없다고 볼 수 있으며, 반대로 1에 가까울수록 상관관계가 높다고 나타나는 분석이다.
4차 산업혁명의 효과로 빅데이터는 어떤 정보로서 여겨지고 있는가? 제4차 산업혁명은 빅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 인터넷 등의 핵심 정보통신 기술의 변화와 융합으로 직업을 포함하여 사회와 산업 전반에 엄청난 파급 효 과를 가져 오고 있다[1-2]. 특히 사물인터넷과 SNS의 활성화로 짧은 시간에 많은 데이터가 양산되고 있으며, 이러한 웹사이트의 댓글, 이미지 등과 같은 비정형 데이터는 기존의 관점 에서는 의미 없는 것에 불과 하였으나, 빅데이터(Big Data) 활용 방법의 발전으로 산업의 정책 방향을 결 정하는 중요한 정보가 되고 있다. 빅데이터란 기존의 데이터에 비해 그 양이 너무 커서 기존의 방법이나 도구로 수집, 저장, 검색, 분석, 시각화 등이 어려운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로 구분된다[3-4].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특히 사물인터넷과 SNS의 활성화로 짧은 시간에 많은 데이터가 양산되고 있으며, 이러한 웹사이트의 댓글, 이미지 등과 같은 비정형 데이터는 기존의 관점 에서는 의미 없는 것에 불과 하였으나, 빅데이터(Big Data) 활용 방법의 발전으로 산업의 정책 방향을 결 정하는 중요한 정보가 되고 있다. 빅데이터란 기존의 데이터에 비해 그 양이 너무 커서 기존의 방법이나 도구로 수집, 저장, 검색, 분석, 시각화 등이 어려운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로 구분된다[3-4].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DB) 소프트웨어가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는 규모의 데이터를 말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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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D. Wang, K. Kim and S. Han, "Home Security System Based on IoT,"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1, 2017, pp. 147-154. 

  2. H. Lee, C. Lee, and J. Yang, "Examining the effect of a mega-event using content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32, no. 1, 2018, pp. 19-31. 

  3. Y. Kim, "Big data-based water resource information management plan,"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63, no. 3, 2015, pp. 50-57. 

  4. J. Lee, J. Kim, and H. Kim, "Changes in marine sports awareness using social media big data analysis," Korean Society For Sport Management, vol. 22, no. 1, 2017, pp. 31-46. 

  5. T. Naiem, W. Stephen, and D. Sivanesan, "Big data :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in threapeutics and healthcare," Expert Review of Clinical Pharmacology, vol. 7, no. 3, 2014, pp. 293-301. 

  6. H. Lee and J. Kim, "A Study on Mobile Device users' Sentimental Analysis on the SNS through the R program,"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and Technology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5, 2017, pp. 821-828. 

  7. H. Kim and S. Park, "Analysis of trends in tourism using the semantic network analysis as a big data analysis method,"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33, 2019, pp. 97-111. 

  8. H. Yoon and S. Um, "The Effect of Family Life Cycle on Family Travel Decision-Making," Tourism Research, vol. 12, no. 1, 1998, pp. 299-310. 

  9. D. Kim, H. Jun, and K. Kim, "Strategic marketing plan of Jeollanam-do sports tourism,"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39, 2010, pp. 177-190. 

  10. S. Kwon, W. Kim, C. Son, and Y. Kim, "The Design of Platform for Ecotourism Information Supply,"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ervice, vol. 13, no. 2, 2018, pp. 419-426. 

  11. J. Lee, H. Lee, J. Oh "Untact Mobile Order Payment System Using Short Range Wireless Communication Technology,"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ervice, vol. 15, no. 2, 2020, pp. 225-230. 

  12. S. Sang, "The effect of components of regional festival brand assets on visitor tourist motivation and visit satisfaction: focusing on visitors to Gangneung Danoje,"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0, pp. 49. 

  13. S. Yang, "Marine Sports Revitalization Strategy For Promoting marine tourism in Yeosu area,"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09, pp. 101-108. 

  14. M. Choi, "Yeosu Geumo-do Tourist Activation Plan according to Visitor Motivation and Satisfaction," Korea Education and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2013, pp. 9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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