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th the adv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digital transformation craze has intensified in diverse industries, such as finance, automotive, health care and agriculture. However, relative to industry demand, there is only few domestic research on digital transformation of small traders ...
With the adv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digital transformation craze has intensified in diverse industries, such as finance, automotive, health care and agriculture. However, relative to industry demand, there is only few domestic research on digital transformation of small traders and no one has implemented empirical study on this field at all. Thus, the study conducted an empirical study to measure the digital transformation intention of domestic small traders. In the early days of domestic business start-ups, we searched for factors affecting the digital conversion intention of small business owners and designed an integrated framework to explain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factors. This study not only expanded and refined the scope of related research but also suggested the direction of another research that was not presented in previous research. However, there are limitations in many ways as much as the initial stage of a specific field of small business owners. There are limitations in explaining the overall perception of Korean small business owners. Therefore, in future studies, it is necessary to study more deeply by presenting more specific and various variables. In addition, although the number of respondents was sufficient in the process of empirical analysis, it is considered that the respondents are not enough to universalize the research result as a traditional small business person who did not convert all digital. It is necessary to carry out a comparative analysis by dividing the two groups in more detail and more specifically in the future study.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suggest the direction for accelerating small traders' digital transformation intention in terms of practical view, and provide useful references which can support the theoretical foundation for researchers who will perform future related research in terms of academic view.
With the adv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digital transformation craze has intensified in diverse industries, such as finance, automotive, health care and agriculture. However, relative to industry demand, there is only few domestic research on digital transformation of small traders and no one has implemented empirical study on this field at all. Thus, the study conducted an empirical study to measure the digital transformation intention of domestic small traders. In the early days of domestic business start-ups, we searched for factors affecting the digital conversion intention of small business owners and designed an integrated framework to explain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factors. This study not only expanded and refined the scope of related research but also suggested the direction of another research that was not presented in previous research. However, there are limitations in many ways as much as the initial stage of a specific field of small business owners. There are limitations in explaining the overall perception of Korean small business owners. Therefore, in future studies, it is necessary to study more deeply by presenting more specific and various variables. In addition, although the number of respondents was sufficient in the process of empirical analysis, it is considered that the respondents are not enough to universalize the research result as a traditional small business person who did not convert all digital. It is necessary to carry out a comparative analysis by dividing the two groups in more detail and more specifically in the future study.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suggest the direction for accelerating small traders' digital transformation intention in terms of practical view, and provide useful references which can support the theoretical foundation for researchers who will perform future related research in terms of academic 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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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전문성은 전문적인 성질, 또는 특성으로 어떤 영역에서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수준 이상의 수행능력을 보이는 것으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획득될 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정의 하였다[27]. 따라서 본 연구는 기술적 특성을 디지털 전환을 진행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 학습과 습득에 대해 어렵고 부담스럽게 느끼는 소상공인들의 감정이라고 정의 하였다.
[25]는 서비스 사용하는 과정에서 기존 경험에서 내재한 가격 수준이 서비스 비용에 대한 적절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비용을 디지털 전환을 하는 과정에 필요한 가격에 대한 소상공인들의 지각 정도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전통산업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탐색하고 요인 간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통합적인 프레임워크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관련 연구의 범위를 확장 및 세분화 시켰을 뿐만 아니라 기존 연구에서 제시하지 못했던 또 다른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기존의 소상공인에 대한 연구들과는 달리 국내 전통산업 소상공인이 디지털화 시대에 맞추어 전환 하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소상공인들이 전환을 함에 있어 긍정적인 관점과 부정적인 관점을 동시에 발현하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들을 파악하여 고려해야 한다.
사용자가 혁신 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지각하였다면 사용자 자신은 혁신에 대해 저항하게 되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혁신 저항을 기존의 전통적인 업무 방식을 고집하고 디지털 업무 방식 채택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소상공인들의 태도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는 학술적인 측면에서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을 파악하고 요인 간전반적인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통합적인 프레임워크를 설계하여 기존의 연구와는 색다른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무적인 측면으로는 현재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식을 철저히 파악하고 제한적인 투자로 사업 유지와 확장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참고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즉, 개인의 식별 정보, 취향, 구매이력 등과 같은 개인 프로파일 이나 사용자의 접속 시간, 위치 등의 정보들을 다각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소비자에게 최적의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하고 이를 상황기반 제공성이라고 했다[10]. 본 연구에서는 상황기반 제공성을 고객을 상대하는 과정에서 고객 개개인이 처한 시간, 위치, 프로파일 정보를 결합하여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인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느끼는 소상공인들의 판단과 그에 관련된 감정 정도로 정의 하였다.
Chae and Kim[8]은 언제, 어디서에서나 이용하고자 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적시성, 서비스를 요청하는 순간 바로 이루어지는 즉시성 이러한 두 가지 특성이 사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즉시 접속성을 시간이나 장소에 상관없이 실시간으로 인터넷에 접속해 고객 정보나 판매정보와 같은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거나 이용할 수 있다고 느끼는 소상공인들의 판단과 그에 관련된 감정 정도로 정의 하였다. 즉시 접속성은 정보 획득함에 있어 편리하다는 느낌을 받으면 유용성을 지각하게 된다고 생각 할 수 있다.
국내 디지털 전환에 관한 연구와 국내전통 산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 중심의 실증적 연구들은 산업적 수요에 비해 미비한 상태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디지털 전환을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기술 (제품)을 이용해 고객들과 소통하는데 도움을 주는 범위로 한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관점의 접근은 후속연구를 통해 사용자가 경쟁 제품 및 서비스와 비교해 보았을 때, 금전적 혹은 비 금전적인 비용 대비 획득하게 되는 품질에 대한 지각이라는 전략적 관점으로 발전 되었다[19]. 이상과 같은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본 연구는 기존의 업무 방식에서 디지털 업무로 전환하는 과정에 발생하는 혜택이 해당 비용에 비해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평가로 정의하였다.
박소영, 배상욱[35]은 서비스품질과 관계된 혜택들이 고객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면서 전환의도와 연관시켜 연구하였다. 이상과 같은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본 연구는 전환의도를 기존의 업무 방식에서 ICT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업무로 전환하려는 의도로 정의 하였으며 국내 전통 산업에 종사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서비스 제공자들은 소비자 각자가 처해 있는 시간이나 위치 정보 등과 같은 정보를 통합하여 효과적이고 유용한 정보 서비스를 빠른 시간 안에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개인화를 자신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는 요소들을 시스템에 추가하여 활용할 수 있다고 느끼는 소상공인들의 감정 정도로 정의 하였다.
가설 설정
H1 : 즉시 접속성이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상황기반 제공성이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개인화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 혁신저항이 지각된 가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 지각된 비용이 지각된 가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 기술 전문성이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 지각된 가치는 디지털 전환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25]가 주장한 가치기반수용모델(Value-based Adoption Model; VAM)은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이 새로운 ICT 환경의 수용의도를 설명하는데 제한 사항이 있으며 새로운 ICT 환경에서는 사용자들을 단순한 기술 사용자가 아닌 소비자라는 관점에서 인식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TAM은 조직에서 기술 사용자들이 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요인을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으로 가정하였지만 VAM은 소비자들의 가치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가정하였으며 [Figure 1] 과 같다.
제안 방법
VAM의 경우에는 새로운 ICT 환경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모바일 인터넷, 모바일 뱅킹과 같이 서비스를 소비하는 개인을 대상으로 수용하려는 의도와 그와 관련된 선행 요인을 찾고자 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TAM은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을 중심으로 기술 수용의도를 설명하였고 VAM은 편익의 변수로 유용성과 즐거움, 희생의 변수로 기술적 특성과 지각된 비용이 지각된 가치의 주요 요소로 분류하고 수용의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새로운 기술, 서비스, 제품의 선택으로 인한 불확실한 비용까지 비교함으로써 의사결정 과정이 반영된 비용-혜택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31].
[Table 1]에서 제시한 것과 같이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검증 결과, 개인화의 5번째 문항(PE5)과 지각된 가치의 5번째 문항(PV5), 그리고 디지털 전환의도의 5번째 문항(DTI5)의 기준 요인적재량이 기타 요인들에 비해 상이하게 적재되어 이들을 제외하고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나머지 항목들의 표준화람다제곱이 임계치 기준인 0.
Keaveney[22]가 전환행동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면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되었다. 그 결과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전환하게 되는 원인을 서비스 가격, 핵심 서비스의 실패, 불편함, 경쟁, 비자발적 전환, 윤리적 문제 등으로 분류하였다. 전환의도와 충성도, 지속사용의도, 재구매 의도가 모두 관련이 있으며 전환의 도는 사용자들에게 서비스가 부정적일 때 생기는 의도이며, 충성도, 지속사용의도, 재구매 의도는 사용자가 서비스에 대해 긍정적일 때 발생되는 의도를 말한다.
이를 위해 지각된 가치라는 중요한 개념을 매개변수로 설정하였고 해당 매개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국내 전통산업 소상공인의 전환혜택과 전환비용을 설명할 수 있는 변수들인 즉시 접속성, 상황기반 제공성, 개인화, 혁신저항, 지각된 비용, 기술 전문성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하나의 통합적인 프레임 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국내 전통산업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전반적인 인과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 활용된 변수들은 선행연구를 기반하였으며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된 측정도구들을 사용하여 리커드(Likert) 7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Figure 2]에서 제시한 것과 같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가설에 대해 검증을 실시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 대상은 국내 전통 산업, 즉 제조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외식업, 건설업 등 분야에 종사하는 소상공인들로 설정하였고 설문조사 기간은 2017년 8월 14부터 27일까지 약 2주간 진행되었으며 설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희생을 ‘디지털 전환 과정에 있어서 잠재적인 결점, 위험, 희생 등으로 정의하였고 혁신 저항과 지각된 비용, 기술 전문성 등의 요인으로 측정하였다.
먼저 소상공인들이 전환을 함에 있어 긍정적인 관점과 부정적인 관점을 동시에 발현하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들을 파악하여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지각된 가치라는 중요한 개념을 매개변수로 설정하였고 해당 매개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국내 전통산업 소상공인의 전환혜택과 전환비용을 설명할 수 있는 변수들인 즉시 접속성, 상황기반 제공성, 개인화, 혁신저항, 지각된 비용, 기술 전문성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하나의 통합적인 프레임 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국내 전통산업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전반적인 인과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 활용된 변수들은 선행연구를 기반하였으며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된 측정도구들을 사용하여 리커드(Likert) 7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 대상은 국내 전통 산업, 즉 제조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외식업, 건설업 등 분야에 종사하는 소상공인들로 설정하였고 설문조사 기간은 2017년 8월 14부터 27일까지 약 2주간 진행되었으며 설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 되었다. 배포된 총 500부의 설문지 중 357부의 유효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에서 결측값이 존재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49부의 설문지를 제거하고 최종 분석에는 총 308부의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또한 전반적인 실증분석을 위한 통계프로그램은 AMOS 23.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가설에 대해 검증을 실시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 대상은 국내 전통 산업, 즉 제조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외식업, 건설업 등 분야에 종사하는 소상공인들로 설정하였고 설문조사 기간은 2017년 8월 14부터 27일까지 약 2주간 진행되었으며 설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 되었다. 배포된 총 500부의 설문지 중 357부의 유효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에서 결측값이 존재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49부의 설문지를 제거하고 최종 분석에는 총 308부의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배포된 총 500부의 설문지 중 357부의 유효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에서 결측값이 존재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49부의 설문지를 제거하고 최종 분석에는 총 308부의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또한 전반적인 실증분석을 위한 통계프로그램은 AMOS 23.0을 사용하였다.
연구가설에 대한 가설검증을 실시하고자 경로분석을 실시하였고 요인 간 인과관계에 대한 요약은 [Figure 3], [Table 3]으로 정리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응답자를 연령대로 구분했을 때 40대와 50대 응답자가 각각 112명과 98명으로 타 연령대에 비해 비교적 높은 빈도를 보여주며 셋째, 학력별로 볼 때, 대학 졸업생이 197명(전체의 63.96%)으로 가장 높은 빈도를 보여 주었다.
분석결과 나머지 항목들의 표준화람다제곱이 임계치 기준인 0.5를 상회하는 결과를 기록하였고 또한 모든 잠재 변수들의 개념신뢰성과 추출된 분산평균값(AVE)이 임계치를 만족하는 결과를 기록했기 때문에 연구모형의 전반적인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그 구체적인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즉 시접속성(P < 0.001), 상황기반 제공성(P < 0.05), 개인화(P < 0.001)는 지각된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중에서 개인화가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크고(β = 0.206) 상황기반 제공성이 미치는 영향이 가장 작다(β = 0.112)는 것을 알 수 있다.
96%)으로 가장 높은 빈도를 보여 주었다. 넷째, 산업별로 볼 때, 서비스업이 172명으로 전체의 55.84%를 차지하여 가장 높은 빈도를 보여주었고 제조업이 75명으로 전체의 24.35%를 차지함으로써 그 뒤를 이었다.
둘째, 예상했던 것과는 달리 혁신저항(P > 0.05)과 기술적 특성(P > 0.05)은 지각된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비용은 지각된 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증을 실시하기 위하여 측정모형에 대한 수정지수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측정 결과 연구모형은 전반적으로 비교적 우수한 적합도를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는 디지털 전환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창업 초기 소상공인들은 유형적 · 비유형적 비용 투자 대비 합리적인 결과가 나와야 디지털 전환을 진행할 의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밖에 타당성 검증 결과, 모든 관측변수들의 비표준 람다(λ)값이 유의하였고(C.R. > 1.96) 임계치인 0.7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가치를 어떻게 지각되는 지에 따라 전환의도와 더 나아가 행동이 결정이 되는데 지각된 가치가 높을수록 전환의도는 감소하며, 지각된 가치가 낮을수록 전환하고자 하는 의도는 높아지는 반비례 관계에 놓인 것을 알 수 있다. 전환의도는 사용자를 유지하고 재구매 하려는 의도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서비스 사용자가 다른 서비스로 전환하려는 의도를 말한다[2].
후속연구
더불어 현재까지 국내의 관련 분야 연구를 살펴보면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에 특화된 실증적 연구가 거의 없는 관계로 해당 분야의 실증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 새로운 요인을 설명하고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는데 아주 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며 향후 관련 연구를 점진적으로 강화시켜나갈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과정에 지각 하는 전환 혜택을 즉시 접속성, 상황기반 제공성, 개인화 등과 같은 3가지 차원으로 규명하고 분석을 실시하였고 전환 비용은 혁신저항, 지각된 비용, 기술적 특성 등과 같은 3가지 요인으로 세분화 하였지만 본 연구에서 제시된 요인으로는 국내 소상공인의 전반적인 인식을 설명하는데 한계가 존재한다.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폭넓고 구체적이며 다양한 변수들을 제시하여 한 층 깊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실증분석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응답자 표본의 수는 충분하였지만 응답자가 전부 디지털 전환을 하지 않은 전통적인 소상공인으로서 연구 결과를 보편화 하는데 다소 부족함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되며 디지털 전환 과정을 겪은 소상공인들의 인식은 현저한 차이를 보여줄 것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향후의 연구에서는 보다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두 가지 그룹을 구분하여 비교분석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개인화 서비스는 개별적인 수요에 따라 정보나 서비스, 콘텐츠를 맞춰 최적화 시켜 이용자에게 제공하게 함으로써 선호도에 따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의미한다[29]. 또한 서비스 제공자들은 소비자 각자가 처해 있는 시간이나 위치 정보 등과 같은 정보를 통합하여 효과적이고 유용한 정보 서비스를 빠른 시간 안에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개인화를 자신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는 요소들을 시스템에 추가하여 활용할 수 있다고 느끼는 소상공인들의 감정 정도로 정의 하였다.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폭넓고 구체적이며 다양한 변수들을 제시하여 한 층 깊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실증분석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응답자 표본의 수는 충분하였지만 응답자가 전부 디지털 전환을 하지 않은 전통적인 소상공인으로서 연구 결과를 보편화 하는데 다소 부족함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되며 디지털 전환 과정을 겪은 소상공인들의 인식은 현저한 차이를 보여줄 것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향후의 연구에서는 보다 세밀하고 구체적으로 두 가지 그룹을 구분하여 비교분석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현재까지 국내의 관련 분야 연구를 살펴보면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에 특화된 실증적 연구가 거의 없는 관계로 해당 분야의 실증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 새로운 요인을 설명하고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는데 아주 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며 향후 관련 연구를 점진적으로 강화시켜나갈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과정에 지각 하는 전환 혜택을 즉시 접속성, 상황기반 제공성, 개인화 등과 같은 3가지 차원으로 규명하고 분석을 실시하였고 전환 비용은 혁신저항, 지각된 비용, 기술적 특성 등과 같은 3가지 요인으로 세분화 하였지만 본 연구에서 제시된 요인으로는 국내 소상공인의 전반적인 인식을 설명하는데 한계가 존재한다. 때문에 향후 연구에서는 보다 폭넓고 구체적이며 다양한 변수들을 제시하여 한 층 깊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전환의 대표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디지털화(Digitization) 또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제․산업 혁신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으로써[36] 아마존, 제너럴 일렉트릭, 미쉘린 등과 같은 자체적으로 디지털 전환 역량을 가진 글로벌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을 위해 신규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은 여러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인터넷․모바일 등 디지털 기술에 익숙한 사용자 또는 소비자를 위해 최신 IT기술을 제품 혹은 서비스 개발 등에 적용하여 한 국가의 사회․경제 및 기업의 비즈니스 등 모든 측면에 근본적으로 영향을 미쳐 디지털 혁신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즉시 접속성은 어떤 특성인가?
즉시 접속성이란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사용자가 원하는 접속체에 접속함으로써 빠르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특성을 말한다. Chae and Kim[8]은 언제, 어디서에서나 이용하고자 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적시성, 서비스를 요청하는 순간 바로 이루어지는 즉시성 이러한 두 가지 특성이 사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개인 식별성은 어떤 특성 때문에 마케팅을 실현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는가?
개인 식별성은 최근 들어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이는 개개인이 전용 단말기마다 고유 식별 번호를 보유하고 있고 개인용으로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신원 확인과 인증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마케팅을 실현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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