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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 산업 (Creative Industry)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례연구: 시장재편전략과 플랫폼중심으로
Creative Industry Digital Transformation Case Study: Market Reorganization Strategy and Platfor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7, 2020년, pp.177 - 188  

이호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  이서영 (동양대학교 공연영상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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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세계가 도래하면서 산업차원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영역은 음악, 영화, 드라마와 같은 창작산업이다. 이들 창작물이 0과 1로 이루어진 디지털 포맷으로 전환되면서 비즈니스 모델이 변화하고 그 결과 시장에서 경쟁의 룰이 바뀌었다. 애플과 스포티파이, 넷플릭스는 창작산업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시장 리더가 된 기업들이다. 본 연구는 창작 산업의 사례연구를 통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시장재편에 필요한 중요한 요소를 파악하는 것이다. 사례 연구 결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시장을 재편한 기업들의 전략적 특성은 비전, 플랫폼, 그리고 개방적 혁신이라는 세 가지 요소임을 발견하였다. 반면 이러한 전략을 구사하지 못해 디지털 혁신의 기회를 놓친 기업들은 디지털 다위니즘의 희생양으로 몰락의 길을 걸었다. 본 논문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세 가지 전략요소를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플랫폼을 구축하고, 가급적 많은 파트너들이 플랫폼에 동참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혁신으로 초기에 크리티컬 매스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digital world, creative industries such as music, movies, and drama have been the most impacted by digital transformation. As these contents were converted to a digital format of 0s and 1s, the business model changed and so did the rules of competition in the market. Apple, Spotify, and Netf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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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의미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기업의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혁신하는 프레임을 제시하고 있다’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디지털 기술로 다양한 채널에서의 고객 경험에 대한 데이터를 파악, 분석하여 실시간으로 대응할 수 있는 운영 프로세스를 갖추고 그로 인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하는 것으로, 결국 변화에 강한 조직과 수행 능력을 갖춰야 한다.
창작산업에서 기업의 성패를 가르는 요인은 무엇인가? 창작산업에서는 디지털 제품 혁신의 도입여부가 기업들의 성패를 갈랐다. 비디오 대여업체인 블록버스터는 고객관리를 위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모든 DVD 제품에 바코드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추적하는 등 디지털 기술로 내부 업무를 최적화하는데 가장 앞선 기업이었지만,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전환하는 제품 혁신 분야에서 넷플릭스에게 뒤져 시장에서 퇴출당하는 비운을 맞았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시장재편의 성공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요성에 대한 수많은 담론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성공요인에 대한 과학적이고 학문적인 연구결과는 많지 않다. 본연구는 디지털 혁신을 가장 많이 경험한 창작산업을 대상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기업의 사례 분석을 통해 비전, 플랫폼, 그리고 개방적 혁신이라는 시장재편 전략의 세 가지 성공요인을 밝혀냈다. 디지털 기술이 시장을 어떻게 바꿀지를 내다보는 비전과, 혁신에 참가하는 파트너들을 끌어들이는 플랫폼, 그리고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혁신을 통해 크리티컬 매스를 창출해야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시장재편에 성공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는 우리들에게 새로운 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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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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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Pfeifer, P. E. Conroy, R. "Valuation of Netflix, Inc.," Darden Case UV3928, Darden Business School, University of Virginia, 2013. 

  27. Elberse, A. and Gupta, S. "Hulu: An Evil Plot to Destroy the World?" HBS Case 9-510-005, Harvard Business School, Harvard Universit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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