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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통산업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Digital Transformation Intention of Small Traders in Domestic Traditional Industrie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40 no.4, 2017년, pp.67 - 77  

이동길 (한성대학교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  유연우 (한성대학교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digital transformation craze has intensified in diverse industries, such as finance, automotive, health care and agriculture. However, relative to industry demand, there is only few domestic research on digital transformation of small trader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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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문성은 전문적인 성질, 또는 특성으로 어떤 영역에서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수준 이상의 수행능력을 보이는 것으로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획득될 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정의 하였다[27]. 따라서 본 연구는 기술적 특성을 디지털 전환을 진행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 학습과 습득에 대해 어렵고 부담스럽게 느끼는 소상공인들의 감정이라고 정의 하였다.
  • [25]는 서비스 사용하는 과정에서 기존 경험에서 내재한 가격 수준이 서비스 비용에 대한 적절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비용을 디지털 전환을 하는 과정에 필요한 가격에 대한 소상공인들의 지각 정도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전통산업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탐색하고 요인 간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통합적인 프레임워크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관련 연구의 범위를 확장 및 세분화 시켰을 뿐만 아니라 기존 연구에서 제시하지 못했던 또 다른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소상공인에 대한 연구들과는 달리 국내 전통산업 소상공인이 디지털화 시대에 맞추어 전환 하려는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소상공인들이 전환을 함에 있어 긍정적인 관점과 부정적인 관점을 동시에 발현하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들을 파악하여 고려해야 한다.
  • 사용자가 혁신 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지각하였다면 사용자 자신은 혁신에 대해 저항하게 되어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혁신 저항을 기존의 전통적인 업무 방식을 고집하고 디지털 업무 방식 채택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소상공인들의 태도로 정의하였다.
  • 본 연구는 학술적인 측면에서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을 파악하고 요인 간전반적인 인과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통합적인 프레임워크를 설계하여 기존의 연구와는 색다른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무적인 측면으로는 현재 소상공인들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식을 철저히 파악하고 제한적인 투자로 사업 유지와 확장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참고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 즉, 개인의 식별 정보, 취향, 구매이력 등과 같은 개인 프로파일 이나 사용자의 접속 시간, 위치 등의 정보들을 다각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소비자에게 최적의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하고 이를 상황기반 제공성이라고 했다[10]. 본 연구에서는 상황기반 제공성을 고객을 상대하는 과정에서 고객 개개인이 처한 시간, 위치, 프로파일 정보를 결합하여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인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느끼는 소상공인들의 판단과 그에 관련된 감정 정도로 정의 하였다.
  • Chae and Kim[8]은 언제, 어디서에서나 이용하고자 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적시성, 서비스를 요청하는 순간 바로 이루어지는 즉시성 이러한 두 가지 특성이 사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즉시 접속성을 시간이나 장소에 상관없이 실시간으로 인터넷에 접속해 고객 정보나 판매정보와 같은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거나 이용할 수 있다고 느끼는 소상공인들의 판단과 그에 관련된 감정 정도로 정의 하였다. 즉시 접속성은 정보 획득함에 있어 편리하다는 느낌을 받으면 유용성을 지각하게 된다고 생각 할 수 있다.
  • 국내 디지털 전환에 관한 연구와 국내전통 산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 중심의 실증적 연구들은 산업적 수요에 비해 미비한 상태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디지털 전환을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기술 (제품)을 이용해 고객들과 소통하는데 도움을 주는 범위로 한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러한 관점의 접근은 후속연구를 통해 사용자가 경쟁 제품 및 서비스와 비교해 보았을 때, 금전적 혹은 비 금전적인 비용 대비 획득하게 되는 품질에 대한 지각이라는 전략적 관점으로 발전 되었다[19]. 이상과 같은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본 연구는 기존의 업무 방식에서 디지털 업무로 전환하는 과정에 발생하는 혜택이 해당 비용에 비해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평가로 정의하였다.
  • 박소영, 배상욱[35]은 서비스품질과 관계된 혜택들이 고객이탈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면서 전환의도와 연관시켜 연구하였다. 이상과 같은 선행연구들을 기반으로 본 연구는 전환의도를 기존의 업무 방식에서 ICT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업무로 전환하려는 의도로 정의 하였으며 국내 전통 산업에 종사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였다.
  • 또한 서비스 제공자들은 소비자 각자가 처해 있는 시간이나 위치 정보 등과 같은 정보를 통합하여 효과적이고 유용한 정보 서비스를 빠른 시간 안에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개인화를 자신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는 요소들을 시스템에 추가하여 활용할 수 있다고 느끼는 소상공인들의 감정 정도로 정의 하였다.

가설 설정

  • H1 : 즉시 접속성이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상황기반 제공성이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개인화가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혁신저항이 지각된 가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 지각된 비용이 지각된 가치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 기술 전문성이 지각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 지각된 가치는 디지털 전환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5]가 주장한 가치기반수용모델(Value-based Adoption Model; VAM)은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이 새로운 ICT 환경의 수용의도를 설명하는데 제한 사항이 있으며 새로운 ICT 환경에서는 사용자들을 단순한 기술 사용자가 아닌 소비자라는 관점에서 인식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TAM은 조직에서 기술 사용자들이 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요인을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으로 가정하였지만 VAM은 소비자들의 가치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가정하였으며 [Figure 1] 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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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전환의 대표적인 의미는 무엇인가? 디지털화(Digitization) 또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제․산업 혁신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으로써[36] 아마존, 제너럴 일렉트릭, 미쉘린 등과 같은 자체적으로 디지털 전환 역량을 가진 글로벌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을 위해 신규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은 여러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인터넷․모바일 등 디지털 기술에 익숙한 사용자 또는 소비자를 위해 최신 IT기술을 제품 혹은 서비스 개발 등에 적용하여 한 국가의 사회․경제 및 기업의 비즈니스 등 모든 측면에 근본적으로 영향을 미쳐 디지털 혁신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즉시 접속성은 어떤 특성인가? 즉시 접속성이란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사용자가 원하는 접속체에 접속함으로써 빠르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특성을 말한다. Chae and Kim[8]은 언제, 어디서에서나 이용하고자 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적시성, 서비스를 요청하는 순간 바로 이루어지는 즉시성 이러한 두 가지 특성이 사용자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개인 식별성은 어떤 특성 때문에 마케팅을 실현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는가? 개인 식별성은 최근 들어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이는 개개인이 전용 단말기마다 고유 식별 번호를 보유하고 있고 개인용으로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신원 확인과 인증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마케팅을 실현 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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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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