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기업의 전통적 미디어와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이 러브마크, 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Traditional Media and New Media Communication on Lovemarks, Satisfaction and Behavior Intention of Foodservice Industr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2, 2017년, pp.221 - 231  

이승훈 (경남대학교 관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기업의 전통적 미디어 및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러브마크, 만족,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적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은 러브마크의 사랑 인식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러브마크의 존경 인식에는 유의한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은 러브마크의 사랑과 존경 인식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러브마크의 사랑과 존경 인식은 각각 만족 인식과 행동의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만족 인식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구 모형의 간접효과 분석 결과 전통적 미디어와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은 러브마크 인식을 매개로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러브마크와 만족을 매개로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 경험과 러브마크 인식을 강화할 경우 브랜드에 대한 만족과 행동의도 등 사후 행동을 촉진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raditional media communication, new media communication, lovemark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in foodservice industry. As the results of study as followed. First, traditional media communication had a significant ef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기업의 전통적 미디어 및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러브마크, 만족,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전통적 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중 소비자의 러브마크 인식 행동에 어떤 변인이 중요한 영향 요인인지를 검증하며 이를 통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및 소비자의 감성행동 강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식기업의 전통적 미디어 및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러브마크, 만족,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모형을 [Fig.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외식기업의 전통적 미디어 및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러브마크, 만족,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전통적 미디어 커뮤니케이션과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중 소비자의 러브마크 인식 행동에 어떤 변인이 중요한 영향 요인인지를 검증하며 이를 통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및 소비자의 감성행동 강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01)에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러브마크 사랑 인식이 만족,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검증하는 가설3은 러브마크의 사랑 인식은 H3-1. 만족(경로계수=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미디어의 사전적 정의는 무엇인가? 전통적 미디어와 뉴미디어의 개념적 정의를 내리고 구분하기는 어려운데 왜냐하면 20세기 중반 TV는 뉴미디어였지만 현재는 전통적 올드미디어가 된 것처럼 시대적 환경변화에 따라 정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14]. 뉴미디어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TV, 신문과 같은 전통적 매스미디어를 통한 방법이 아닌 컴퓨터나 인터넷 등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정보나 재미를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 라고 정의하고 있다[15]. 따라서 뉴미디어란 매스미디어 중심의 전통적 미디어가 아닌 디지털화 된 기술과 매체를 활용하는 미디어로 일반적인 정의가 되고 있다.
뉴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의 강화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 소비자와 브랜드간의 강한 감성관계인 러브마크를 형성하는 데는 전통적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보다는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이 보다 적절하고 효과가 클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 선행연구나 조사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소셜미디어 등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정보와 경험은 전통적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일방적인 메시지보다 소비자에게 보다 신뢰와 공감을 심어줄 수 있으며, 소비자의 실제 구매 등 경영성과 향상에도 보다 효과적인 미디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소셜미디어 등 다양한 뉴미디어 플랫폼의 장점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실제적 경험의 공유를 강화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의 강화가 필요하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광고는 브랜드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Hanaysha(2016)는 말레이시아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이용자를 대상으로 소셜미디어를 통한 광고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소셜미디어를 통한 광고는 브랜드자산의 요소인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로열티, 브랜드 선호, 브랜드 리더쉽, 전반적 브랜드 자산 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는 이 결과에 대해 전통적 미디어 마케팅에 비해 혁신성, 상호성, 정보성, 재미성이 우수한 소셜미디어 마케팅이 우수한 효과를 보일 수 있다고 주장하며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수립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J. S. Cho, J. Y. Nam, J. S. Hwang, "Contact Points for Communication as Information Sources of Brand Experience - An Investigation of Appropriateness with Prior Knowledge and Product Types.", Advertising Research, No.92, pp.586-618, 2012. 

  2. A. Kumar, R. Bezawada, R. Rishika, R. Janakiraman, P. K. Kannan. "From social to sale: The effects of firm-generated content in social media on customer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Vol.80, No.1, pp.7-25, 2016. 

  3. M. Bruhn, V. Schoenmueller, D. B. Schafer. "Are social media replacing traditional media in terms of brand equity creation.", Management Research Review, Vol.35, No.9, pp.770-790, 2012. 

  4. Websitebuilder, "How Online Reviews Can Either Make Or Break Your Business.", https://websitebuilder.org/resources/online-reviews-infographic/, 2017. 

  5. M. Dahlen, A. Granlund, M. Grenros. "The consumer-perceived value of non-traditional media: effects of brand reputation, appropriateness and expense."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Vol.26, No.3, pp.155-163, 2009. 

  6. Y. He, "Examining the Effect of Social Media Communication on Brand Equity Creation.", Doctoral dissertation, Concordia University, 2016. 

  7. News tomato,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406159, October 05, 2013. 

  8. A. R. Ismail, A. R. Ismail. "The influence of perceived social media marketing activities on brand loyalty: The mediation effect of brand and value consciousness.", Asia Pacific Journal of Marketing and Logistics, Vol.29, No.1, pp.129-144, 2017. 

  9. J. Hanaysha. "The Importance of Social Media Advertisements in Enhancing Brand Equity: A Study on Fast Food Restaurant Industry in Malaysia.",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Management and Technology, Vol.7, No.2, p.46, 2016. 

  10. B. Schivinski, D. Dabrowski. "The effect of social media communication on consumer perceptions of brands.", Journal of Marketing Communications, Vol.22, No.2, pp.189-214, 2016. 

  11. S. Hudson, M. S. Roth, T. J. Madden, R. Hudson. "The effects of social media on emotions, brand relationship quality, and word of mouth: An empirical study of music festival attendees.", Tourism Management, Vol.47, pp.68-76, 2015. 

  12. K. Roberts, "The lovemarks effect: winning in the consumer revolution. Mountaineers Books.", 2006. 

  13. S. H. Lee, T. H. Lee, "The effect of tourism communication experience through social media on perceived value, lovemarks, and future behavior intention of tourist destinatio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Studies, Vol.18, No.6, pp.1-21, 2016. 

  14. C. A. Scolari, "Mapping conversations about new media: the theoretical field of digital communication.", New media & society, Vol.11, No.6, pp.943-964, 2009. 

  15. http://dictionary.cambridge.org/ 

  16. K. Roberts, "Lovemarks: The Future Beyond Brands, PowerHouse Books, New York, NY.", 2004. 

  17. Y. K. Kim, C. W. Choi, J. H. Lee, "A study on the transition of brand experience by purchase stage and the influence of communication mean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7, No.4, pp.95-126, 2005. 

  18. V. Baena, "Online and mobile marketing strategies as drivers of brand love in sports teams: Findings from Real Madrid.",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s Marketing and Sponsorship, Vol.17, No.3, pp.202-218, 2016. 

  19. J. J. Kim, E. Ko, "Impacts of Luxury Fashion Brand's Social Media Marketing on Customer Relationship and 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Global Fashion Marketing, Vol.1, No.3, pp.164-171, 2010. 

  20. S. H. Lee, T. H. Lee, "A Netnography Study on Tourism Lovemarks.",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28, No.9, pp.17-33, 2014. 

  21. B. J. Ruihley, J. R. Pate, "For the love of sport: Examining sport emotion through a Lovemarks lens.", Communication & Sport., Vol.5, No.2, pp.135-159, 2017. 

  22. Y. J. Jeon, H. S. Shin, "A study on how the formation of lovemarks due to SEMs effects visito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Focused on Pyeong Chang Hyoseok Cultural Festival-.",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Studies, Vol.17, No.6, pp.275-295, 2015. 

  23. I. P. Ryu, Y. K. Yang, J, X. Cui, "An effect that creating a lovemark according to tourism destination storytelling has on tourist satisfaction and loyalty: Focusing on Sunwon Hwasung Fortress, Gyeonggi province.",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76, pp.55-77, 2017. 

  24. E. J. Kim, H. C. Oh, "The Effects of Hotel Experiential Activity Programs on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Lovemark and Loyalty.",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29, No.2, pp.103-124, 2017. 

  25. K. H. Park, "An Effect of the Dimensions of Cultural Marketing on Lovemarks, Brand Loyalty and Switching Intention -A Mediating Effect of Corporate Identity and Corporate Image-.", Doctoral dissertation, Kangwon National University, 2013. 

  26. W. J. Lee, "The Effects of Overseas Travel Experience Elements on Image for Travel Destination : Focus on Lovemarks in China Travel.",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2011. 

  27. S. M. Yoon, T. H. Lee, "The Effect of the Perceived Lovemark Constructs of Travel Agency on Repurchase/ Recommendation Intention and Consumer Support toward the Extension of Discounted Travel Products.",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14, No.1, pp.49-72,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