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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안전지수 등급 향상방안 연구_울산광역시 울주군 중심으로
A Study on improvement of traffic accident safety index for Uljugun, Ulsan 원문보기

한국방재안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isaster and Security, v.10 no.2, 2017년, pp.7 - 19  

김용문 (동국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강성경 (동국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이영재 (동국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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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재난 및 안전사고 발생 빈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교통사고는 정부 및 지자체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인해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 있지만, OECD 평균에 비해서는 여전히 아직까지는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각 지자체의 안전수준을 분야별로 계량화한 수치인 '지역안전지수'를 매년 공개하여 국민들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있다. 지역안전지수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발생하는 7개 분야의 사고(교통사고, 범죄, 자살, 감염병, 화재, 안전사고, 자연재해)를 다루지만,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분야에 집중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대상 지자체는 울산광역시 울주군이며, 울주군의 교통사고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통사고 발생현황, 사고 취약지점 등을 분석하였다. 그 중 3개의 중점개선지구를 선정하고 각각의 중점개선지구별로 15개의 취약지점을 선정하였다. 다음으로 교통사고 관련 현황자료를 통한 공간정보 분석과 유관기관 면담을 통해 사고 취약지점별 개선대책을 마련하였다. 또한 개선대책은 교통사고 예방의 관점에서 구조적인 인프라 개선, 제도적 개선, 교통안전문화운동전개 등으로 구분하여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개선 사업별 추진일정 및 예산을 제시한 이행계획을 토대로 지자체내 담당부서의 임무와 역할을 명기하였다. 그리고 교통사고 관련 유관기관 및 민간부문의 참여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incidence of disasters and safety incidents is increasing rapidly, and the interest and demands of the people are increasing. In particular, traffic accidents in Korea are decreasing due to the continuous efforts of the government and the local governments, but still higher than the O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안전지수란 무엇인가? 지역안전지수는 안전과 관련한 국내 주요 통계를 활용하여 교통사고, 범죄, 자살, 감염병, 화재, 안전사고, 화재, 자연재해 분야에 대해 안전수준을 계량화한 수치로, 7개 분야의 사망자수 및 발생건수를 중심으로 이와 유의관계가 있는 지표에 의해 산출된다. 지역안전지수는 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통계들 중 지역의 안전 수준을 가장 대표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38개 핵심지표(표 1)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가장 중요하고 비중이 높은 지표는 인구 1만명당 사망자수가 차지한다.
지역안전지수에서 다루는 7개의 분야는 무엇인가? 이와 같은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각 지자체의 안전수준을 분야별로 계량화한 수치인 '지역안전지수'를 매년 공개하여 국민들의 경각심을 일깨우고 있다. 지역안전지수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발생하는 7개 분야의 사고(교통사고, 범죄, 자살, 감염병, 화재, 안전사고, 자연재해)를 다루지만,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 분야에 집중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대상 지자체는 울산광역시 울주군이며, 울주군의 교통사고 통계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통사고 발생현황, 사고 취약지점 등을 분석하였다.
‘생애 주기별’ 교육에서 유아기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유아기의 경우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이 이루어지는 결정적 시기로 모든 면에 있어 발달이 크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인지가 발달하고 자기통제 및 자율성이 발달하는 시기로, 부모의 훈육이 시작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는 횡단보도 이용 및 통학버스 관련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유아기의 아이들이 교통안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유년기에는 “보행자 면허증 발급”사업을 전개하여 실제 등하교시 보행동선을 따라 나타날 수 있는 각종 교통사고 위험에 대처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필기 및 실기시험을 실시하여 보행자 면허증을 발급해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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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Shin, Jin Dong, Won, Jin Young, Kim, Mi Sun, Kim, Hyun Joo, Lee Bum Joon, Lee, Jong Sul (2016), Analyzing the Urban Characteristics for Regional Safety Index Classes - Focused on the Transportation sector, pp.215-231. 

  2. Chang, Eun Mi, Kim, Eun Kyung (2015), The Development of a Safety Environment Survey Framework Considering Regional Characteristics, pp.364-378 

  3. Lee, Tae, Shik, Kim, Yong Moon, Cheung, Chong Soo, Seok, Geum Cheol, Cho, Won Cheol (2016), The Case Study for the UNISDR Certification of the Making Resilience City - Focusing on the Busan Geumjeong gu, Korea Society of Disaster and Security, pp.9-18. 

  4. Lee, Hyung Bok (2015), Expansion of safety culture movement and improvement of safety consciousness, DAEJEON SEJONG RESEARCH INSTITUTE. pp.1-101. 

  5.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2012), System improvement study for establishing advanced safety culture. 

  6. Ulju County Statistical Yearbook, Ulju County Office. 

  7. http://kosis.kr/index/index.do. 

  8. http://taas.koroad.or.kr/(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9. https://tmacs.ts2020.kr/(TMA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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