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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지상운동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f Aircraft Ground Motion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1 no.6, 2017년, pp.17 - 25  

송원종 (국방과학연구소 제7기술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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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가 지상에서 주행할 때 지면과 타이어 사이에 걸리는 수직하중 정보는 마찰력, 횡력 계산 시 사용되는 등 항공기 거동에 있어서 주요한 변수이다. 그러나 실제 항공기 주행 시 실시간으로 수직하중 정보를 얻기 힘들고, 실제 시험에서 발생 가능한 비정상적 활주 상황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전 해석을 통해 타이어 수직하중 및 항공기 지상 거동 특성을 예측해 볼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VI-Aircraft S/W를 이용하여 착륙장치 및 Full-Aircraft 모델을 구성하였고 조향 해석 및 활주시험 상황 모사 해석을 통하여 항공기 지상 거동 특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rtical reaction force between ground and tire is an important parameter determining the ground behavior characteristics of aircraft. This parameter can be used to calculate the lateral force and friction. However, it is hard to obtain this parameter in real-time when the aircraft is taxiing. The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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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항공기 지상운동 상황에서 발생하는 항공기 거동을 파악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동역학해석 프로그램인 vi-aircraft를 활용하여 착륙장치 및 full-aircraft 모델을 구현하였다. 추후 설계 변경이 발생하더라도 손쉽게 모델 변경이 가능하도록 전륜/주륜 착륙장치, 제동장치, 휠/타이어 등 총 4개의 시스템으로 분류하여 모델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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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leo-pneumatic element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리고 유공압 방식 착륙장치를 모사하기 위하여 strut 모델 구성은 oleo-pneumatic element를 활용하였다. 이 oleo-pneumatic element는 vi-aircraft에서 제공되는 완충장치 모델링 방법 중 하나로 설계 변수만을 이용하여 모델링이 가능하고 추후 설계 변경이 발생했을 때 간단히 설계 변수 값만 변경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다. 적용된 oleo-pneumatic element 는 아래 Fig.
착륙장치 strut에 가해지는 gas force의 2가지 모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착륙장치 strut에 가해지는 힘에서 PaAa으로 표현되는 gas force는 static/dynamic 상태 2가지 모드로 구분된다. Static 상태는 지상 활주 조건을 의미하고 dynamic 상태는 착륙 직후 충격량이 크게 나타나는 시점을 의미한다. Static 상태에서는 P1V1 =P2V2, dynamic 상태에서는 P1V1n= P2V2n 의 식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유공압 방식의 구성과 작동 원리는? 착륙장치는 일반적으로 유공압 방식을 사용한다. 이 유공압 방식의 착륙장치는 유압 댐퍼와 가스 스프링으로 구성되어 있고, 항공기가 착륙할 때 착륙장치에 외력(수직하중)이 가해지면 유압 댐퍼와 가스 스프링을 통하여 완충작용을 하게 된다. 이러한 유공압 방식의 착륙장치에 대한 이론적 모델 및 성능 해석 관련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 항공기 쉬미 해석 관련한 연구도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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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J. W. Shin, T. U. Kim, S. C Kim, J. S. Lee and S. J. Chung, "Performance Analysis of the Aircraft Landing Gear,"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 482-487, Nov. 2011. 

  2. S. Choi, J. H. Lee, K. D. Cho and C. R. Jung, "An analysis on the ground impact load and dynamic behavior of the landing gear system using ADA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0, no. 4, pp. 114-122, June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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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W. S. Park, J. U. Hwang, Y. H. Hyun, J. H. Hwang, J. S. Bae and T. U. Kim, "Dynamic Characteristics Analysis of Landing Gear that Consider 6-Degree of Freedom of Helicopter,"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2, no. 1, pp. 1-6, Jan. 2008. 

  5. J. U. Hwang, J. S. Bae, J. H. Hwang, Y. S. Hong, S. J. Park and T. K. Chung, "Nose Landing Gear Drop-test Simulation using Numerical Analysis about Orifice,"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8, no. 1, pp. 18-23, Jan. 2014. 

  6. S. N. Kang, Y. Y. Kim, C. H. Kim, Y. J. Kim, J. S. Song, S. Y. Choi and J. S. Shim, "The Nonlinear Shimmy Analysis of T-50 Supersonic Aircraft Using ADAMS,"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pp. 284-287, April 2003. 

  7. J. H. Walls, "Investigation of the Air-Compression process during Drop tests of an Oleo-Pneumatic Landing Gear," NACA-TN-2477, Washington, pp. 5-9, 1951. 

  8. W. J. Song, M. S. Yi, J. Y. Kwon and S. J. Chung, "Composition of the Strut model to Simulate Performance of Landing Gear," The Society for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Spring Conference, Jeju, Korea, May 14-16, 2014. 

  9. VI-Grade, "VI-Aircraft 17.0 Documentation," VI-Grade GmbH, Marburg, Germany, pp. 146-165, 400-461, 2016. 

  10. NATO Standardization Agency, "STANAG 4671 (EDITION 1) - Unmanned Aerial Vehicle Systems Airworthiness Requirements," pp. 1-D-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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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R. Rajamani, D. Piyabongkarn, V. Tsourapas and J. Y. Lew, "Real-Time Estimation of Roll Angle and CG Height for Active Rollover Prevention Applications," American Control Conference, St. Louis, MO, USA, pp. 433-438, June 10-12, 2009. 

  13. D. Odenthal, T. Bunte and J. Acjermann, "Nonlinear Steering and Braking Control for Vehicle Rollover Avoidance," European Control Conference, Karlsruhe, Germany, pp. 598-603, Aug. 31-Sep. 3,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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