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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8 no.4, 2019년, pp.453 - 464
In this study, the types of inquiry activities i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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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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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에서 과학과의 특성은 무엇인가? | 국가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 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으며, 이에 사회 변화와 시대적 요구에 따라 지속적으로 개정되어 왔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교육부, 2015a, 2015b;임용우와 김영수, 2016; 하지훈과 신영준, 2018). 교육과정에서 과학과는 학생들이 과학의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과학 관련 태도를 함양하여 일상생활에서의 문제를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과학 적이며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으로 그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교육부, 2015a, 2015b).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2015 년에는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을 위한 미래 과학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고 창의 · 융 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과학과 교육과정을 개정 하였다(교육부, 2015a, 2015b). |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특히 강조하는 것은? | 이전 교육과정에서도 개정 방향에서 학교급과 학년간 연계를 반영하여 왔지만, 특히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 교와 연계성을 강조하고 있다(교육부, 2015a). 그중에서 초등학교 과학 교과의 경우 3~4학년군은 학생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활동 중심의 탐구 활동을 통해 기초 탐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5~6학년군은 기초 탐구 과정과 함께 통합 탐구 과정이 포함된 탐구 활동을 통하여 과학 탐구에 필요한 탐구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교육부, 2015a, 2015b; 박재근, 2017;송신철과 심규철, 2018). |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과학 교과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이전 교육과정에서도 개정 방향에서 학교급과 학년간 연계를 반영하여 왔지만, 특히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 교와 연계성을 강조하고 있다(교육부, 2015a). 그중에서 초등학교 과학 교과의 경우 3~4학년군은 학생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활동 중심의 탐구 활동을 통해 기초 탐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5~6학년군은 기초 탐구 과정과 함께 통합 탐구 과정이 포함된 탐구 활동을 통하여 과학 탐구에 필요한 탐구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교육부, 2015a, 2015b; 박재근, 2017;송신철과 심규철, 20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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