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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1 no.6, 2017년, pp.17 - 25
송원종 (국방과학연구소 제7기술연구본부)
Vertical reaction force between ground and tire is an important parameter determining the ground behavior characteristics of aircraft. This parameter can be used to calculate the lateral force and friction. However, it is hard to obtain this parameter in real-time when the aircraft is taxiing. Th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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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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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eo-pneumatic element의 장점은 무엇인가? | 그리고 유공압 방식 착륙장치를 모사하기 위하여 strut 모델 구성은 oleo-pneumatic element를 활용하였다. 이 oleo-pneumatic element는 vi-aircraft에서 제공되는 완충장치 모델링 방법 중 하나로 설계 변수만을 이용하여 모델링이 가능하고 추후 설계 변경이 발생했을 때 간단히 설계 변수 값만 변경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다. 적용된 oleo-pneumatic element 는 아래 Fig. | |
착륙장치 strut에 가해지는 gas force의 2가지 모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착륙장치 strut에 가해지는 힘에서 PaAa으로 표현되는 gas force는 static/dynamic 상태 2가지 모드로 구분된다. Static 상태는 지상 활주 조건을 의미하고 dynamic 상태는 착륙 직후 충격량이 크게 나타나는 시점을 의미한다. Static 상태에서는 P1V1 =P2V2, dynamic 상태에서는 P1V1n= P2V2n 의 식으로 표현이 가능하다. | |
유공압 방식의 구성과 작동 원리는? | 착륙장치는 일반적으로 유공압 방식을 사용한다. 이 유공압 방식의 착륙장치는 유압 댐퍼와 가스 스프링으로 구성되어 있고, 항공기가 착륙할 때 착륙장치에 외력(수직하중)이 가해지면 유압 댐퍼와 가스 스프링을 통하여 완충작용을 하게 된다. 이러한 유공압 방식의 착륙장치에 대한 이론적 모델 및 성능 해석 관련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 항공기 쉬미 해석 관련한 연구도 진행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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