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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드위치 복합재 바닥 구조물의 구조 설계 및 해석
Structural Design and Analysis of Sandwich Composite Structure for Floor Board Structure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1 no.6, 2017년, pp.64 - 67  

박현범 (호원대학교 국방과학기술학부 항공시스템공학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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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동차 바닥 구조로 적용된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의 안전성 해석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 적용 자동차 바닥의 구조 설계 및 해석을 수행하였다. 1차적으로 자동차 바닥 구조의 구조 설계 요구 조건이 분석되었다. 구조 설계 이후 유한 요소 해석 기법을 활용하여 자동차 바닥 구조의 구조 해석이 수행되었다. 적용 하중 조건에서 응력 및 변위 해석이 수행되었다. 최종바닥 구조의 구조 시험을 수행한 후 해석 결과와 비교하였다. 구조 해석을 통해 설계된 샌드위치 복합재 바닥 구조는 안전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work dealt with structural safety analysis about sandwich composite structure of automotive floor board. In this work, structural design and analysis of sandwich composite structure for automobile floor board were performed. Firstly, structural design requirement of automobile floor board was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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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자동차 바닥 구조로 적용된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의 구조 설계 및 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샌드위치 복합재 바닥 구조는 적재물의 하중을 받는 구조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하중 적재 차량의 내부 바다 구조에 대한 설계 및 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적재 하중을 분석 한 후 유한 요소 해석 기법을 활용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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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내부 구조물에서 승객이 탑승하는 바닥구조에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가 적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기 내부 구조물 중에서 승객이 탑승하는 바닥 구조는 대부분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가 적용되고 있다. 이는 복합재의 장점인 경량화 때문이다. 또한 금속 구조 보다 강도까지 향상되는 장점이 있다. 최근 자동차 구조물도 경량화를 위하여 복합재료가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샌드위치 복합재 바닥 구조는 어떠한 구조인가? 본 연구에서 자동차 바닥 구조로 적용된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의 구조 설계 및 해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샌드위치 복합재 바닥 구조는 적재물의 하중을 받는 구조이다. 최대 적재 하중을 분석하여 안전율을 적용하고 구조 설계 및 해석을 수행하였다.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 설계는 어떻게 설계하였는가? 유리섬유와 폼 재질은 시편 시험을 통해 물성치를 획득하였으며, 금속재는 상용화된 제품이 적용되므로 일반 철강 구조물의 물성치를 적용하였다. 샌드위치 복합재 구조 설계는 작용 하중에 대해 면재와 코어 재료 강도가 안전율 이내로 파손이 일어나지 않도록 설계하였다. Table 1에 적용된 재료의 물성치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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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C. Kong, J. Kim, H. Park, "Preliminary Design for the Fuselage of a Small Scale WIG Craft Using Composite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of Composite Materials, vol. 15, pp. 189-205, 2008. 

  2. H. Park, C. Kong, "A study on repair technique after damage of aircraft sandwich composite structure,"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7, no. 1, pp. 39-43, Mar. 2013. 

  3. K. Kim, O. Song, "Structural modelling of tapered composite aircraft wings with initial angle of attack using thin-walled beam,"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3, no. 2, pp. 1-11, June. 2009. 

  4. C. Kong, H. Park, S. Kim, H. Lee, "A study on compressive strength of aircraft composite specimens,"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3, no. 1, pp. 12-16, Mar. 2009. 

  5. T. Lee, "A Study on vibration reduction of floor panel for improvement of vehicle indoor environment," Master Thesis, Yousei University,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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