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서포트빔의 구조해석에 대한 융합 연구
A Convergent Study on the Structural Analysis of Automotive Support Bea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9, 2020년, pp.169 - 173  

최계광 (공주대학교 금형설계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Model A와 Model B 그리고 Model C의 총 3가지의 차축 모델을 이용하여 차축에 하중이 가해졌을 때의 차량 서포트빔에 대한 구조해석을 하였다. 3가지의 Model A, B, C를 비교해 보았을 때 등가응력은 Model C가 재료의 항복 응력보다 작게 나와서 그 내구성면에서 좋다고 사료된다. Model A와 Model B에서 발생한 최대 등가응력들은 항복응력보다 각각 1.8배와 2.5배이상 발생되어 재료가 파단됨을 보여 주고 있어 서포트빔으로서는 효율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Model C가 Model A와 Model B에 비하여 그 내구성면에 있어서 효율적으로 차축 서포트 빔의 설계 향상에 응용할 수 있다. 본 연구 결과를 자동차 부품에 적용함으로서 자동차 서포트빔의 강도를 평가할 수 있다. 그리고 본 연구가 실제적으로 효율적인 설계와 미적인 융합에 적합하다고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ructural analysis was performed at this study when the axle was loaded by using a total of three automotive support beam models, models A, B and C. Comparing with three models A, B, and C, the equivalent stress is considered to be good for its durability because model C is less than the yield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본 연구에서는 Model A와 Model B 그리고 Model C의 총 3가지의 차축 모델을 이용하여 차축에 하중이 가해졌을 때의 차량 서포트빔에 대한 구조해석을 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실제로 차량을 이용하여 실험을 하기도 하지만 모든 부품에 대하여 실험을 진행하기에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투자되므로 연구자들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동차의 부품들에 대해 구조 해석 등을 진행하고 있다[8-13]. 이에 따라 차축에 힘이 가해졌을 때, 서포트빔이 얼마나 변형되는지에 대한 구조 해석을 하여 그 내구성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해석 결과를 이용하면 실제적으로 자동차 서포트빔의 강도와 내구성을 실험하지 않고서도 평가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 자동차 부품에 있어서의 3가지 설계 모델들로서, Model A는 단순모델, Model B는 서포트빔이 적용된 모델, Model C는 화물차에 주로 사용되는 모델을 기초로 하여 모델링하였다. Fig.

대상 데이터

  • 자동차 부품에 있어서의 3가지 설계 모델들로서, Model A는 단순모델, Model B는 서포트빔이 적용된 모델, Model C는 화물차에 주로 사용되는 모델을 기초로 하여 모델링하였다. Fig. 1에서와 같이 모델은 Model A, Model B, Model C의 총 3가지의 모델을 사용하였다. 그 구속 조건으로서 Model A, Model B, Model C에 모두 5000N의 힘을 가하고 반대편에 고정하여 주었다.
  • 그 구속 조건으로서 Model A, Model B, Model C에 모두 5000N의 힘을 가하고 반대편에 고정하여 주었다. 본 연구 모델의 재료는 구조용 강으로서 Table 1에 그 물성치를 나타내었다. Model A와 Model B의 절점수와 요소수는 Table 2와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시장의 경향은 저연비, 그리고 고성능 자동차임에 따라 어떤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요즘 자동차 시장의 경향은 저연비, 그리고 고성능 자동차이다. 그에 따라 다양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재료분야에서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재료를 더 얇게, 그리고 더 가볍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재료가 얇게 되면 될수록 하중을 받았을 때 쉽게 파손이 될 수 있다.
자동차 시장의 경향은? 요즘 자동차 시장의 경향은 저연비, 그리고 고성능 자동차이다. 그에 따라 다양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재료분야에서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재료를 더 얇게, 그리고 더 가볍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자동차 시장의 재료분야에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요즘 자동차 시장의 경향은 저연비, 그리고 고성능 자동차이다. 그에 따라 다양한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재료분야에서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재료를 더 얇게, 그리고 더 가볍게 만들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재료가 얇게 되면 될수록 하중을 받았을 때 쉽게 파손이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K. S. Moon, K. S. Jung, J. H. Sang & J. P. Gyung. (2007). Structural analysis and optimization of a low-speed vehicle body.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221(3), 313-326. DOI : 10.1243/09544070JAUTO36 

  2. S. R. Park, D. C. Shim, D. Kim & M. Y. Lyu. (2010). A Study on the Structural Analysis for Plastic Door Handle of Automobile.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19(3), 185-190. DOI : 10.5228/KSPP.2010.19.3.185 

  3.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due to the Shape of Cruiser Board through Structural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4), 99-105. DOI : 10.15207/jkcs.2015.6.4.099 

  4. B. Y. Kang, Y. H. Kim, D. W. Kim, M. H. Kim, J. Y. Han & C. H. Hong. (2011). A Study of the FE Analysis Technique of Hybrid Blades for Large Scale Wind-Turbin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5(1), 61-66. DOI : 10.5574/KSOE.2011.25.1.061 

  5.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Strength Analysis of Stabilizer Link by Typ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1), 57-63. DOI : 10.15207/JKCS.2015.6.1.057 

  6. Y. K. Park & B. G. Lee. (2018). A Study on the Structural Analysis of the Spindle of Swiss Turn Type Lathe for Ultra Precision Convergence Machin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5), 145-150. DOI : 10.15207/JKCS.2018.9.5.145 

  7.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Structural Analysis due to the Height of the Walke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2), 19-24. DOI : 10.15207/jkcs.2015.6.2.019 

  8. J. I. Lee. (2017). The Convergence Design for Stiffness and Structure Advancement of Automotive Bod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4), 189-197. DOI : 10.15207/JKCS.2017.8.4.189 

  9. J. S. Lee. (2018). Structural Analysis of a 24 Person Elevator Emergency Brak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2), 189-194. DOI : 10.15207/JKCS.2018.9.12.189 

  10. Y. T. Oh. (2017). Study on the Structural Analysis of SCARA Industrial Robo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9(6), 866-871. DOI : 10.17958/ksmt.19.6.201712.866 

  11. Y. S. Lee & Y. Y. Yang. (2017). Study on Structural Analysis of Variable Roll Unit for Drawing Process of SUS Hexagonal B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9(6), 827-833. DOI : 10.17958/ksmt.19.6.201712.827 

  12. J. H. Ko & D. M. Kang. (2014). CAE Analysis on Strength and Fatigue of Rear Door of Passenger C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3(3), 63-69. DOI : 10.14775/ksmpe.2014.13.3.063 

  13. S. H. Ha, S. J. Kim & J. I. Song. (2014). Structure Analysis and Torque Reduction Design of Industrial Ball Val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13(6), 37-45. DOI : 10.14775/ksmpe.2014.13.6.037 

  14. J. L. Cui, M. H. Chey & S. I. Kim. (2016). Seismic Performance of Urban Structures with Various Horizontal Irregularities using Equivalent Static Analysi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6(1), 25-32. 

  15. W. B. Lee, S. H. Ryu, W. Y. Hao & B. P. Kyung. (2015). Dismantling Simulation of Nuclear Reactor Using Partial Mesh Cutting Method for 3D Mode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4), 303-3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