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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고속 MIL-STD-1553 버스 기술 분석
Analysis for Next-generation High-Speed MIL-STD-1553 Bus Technology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1 no.6, 2017년, pp.76 - 83  

정진평 (항공우주연구원 위성연구본부 탑재체연구단) ,  이상규 (항공우주연구원 위성연구본부 탑재체연구단) ,  이승훈 (항공우주연구원 위성연구본부 탑재체연구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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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L-STD-1553 버스 표준은 40여 년 동안 고 신뢰성 이동체 시스템의 데이터버스 기술로 많이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현대 최신의 항공우주시스템의 필수 요구사항인 센서 데이터 융합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1 Mbps 전송속도는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본 논문에서는 MIL-STD-1553B 버전 규격을 중심으로 계층구조로 분석하여 기존 MIL-STD-1553 버스의 장점을 잃지 않으며 전송속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였다. 또한 항공우주 선도국가에서 수행된 고속 MIL-STD-1553 버스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된 핵심기술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IL-STD-1553 standard has been used for over 40 years as a data bus technology for high-reliability mobile systems. However, 1 Mbps transmission speed is absolutely insufficient to implement sensor data convergence, which is an essential requirement of modern aerospace systems. In this paper,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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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러 항공우주 선도국가에서 고속 1553 버스를 구현하기 많은 연구가 있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1553 버스의 장점을 잃지 않으며 전송속도를 높이기 위한 구현방안을 기술하였다. 앞으로 E/L(Eport License)을 통해 STANAG7221 문서를 확보하여 상세 기술사양을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STANAG 7221 개발용 킷트를 구매하여 적용성을 확인할 예정이다.

가설 설정

  • 고속 1553 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 기존 1553B 규격 중 Physical Layer에 정의된 하드웨어 연결방법인 케이블과 트랜스포머 연결방법은 유지하는 것이 호환성 측면에서 경제적일 것이다. Data Link Layer에는 흐름제어를 위한 통신 프로토콜 정의되어 있으므로 수정 없이도 고속 1553 버스 구현이 가능할 것이다.
  • 이론적으로는 기존 1553B 케이블 버스에 수용한 전송속도는 Table 2와 같이 약 300 Mbps 정도이지만 충분한 시스템 마진을 고려하여 100 Mbps를 목표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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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553B 버스는 Dual Redundant 구조를 지원하기 때문에 현재 어떤 분야에서 활용되는가 또한 1553B 버스는 Dual Redundant 구조를 지원하므로 전체 시스템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준다. 이러한 매력적인 장점으로 1553B 버스는 현재까지 40여 년 동안 항공기뿐만 아니라 위성시스템을 비롯한 군함, 전차, 민간 산업용 등의 고 신뢰성 이동체 시스템의 데이터 버스 기술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1][2][3][4].
MIL-STD-1553 규격이란? MIL-STD-1553 규격는 1960년대부터 미국 국방성에서 항공기 탑재전자장비 간의 전기적 인터페이스를 효율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개발한 1 Mbps 속도의 시리얼 통신 프로토콜이다.
MIL-STD-1553의 최초 규격 배포는 언제 이뤄졌는가 1973년에 MIL-STD-1553 최초 정식 규격이 배포된 이래로 1975년 MIL-STD-1553A 버전이 배포되었고 1978년에 MIL-STD-1553B 버전이 배포되었다. 현재까지의 최신본은 1986년 배포된 MIL-STD-1553BNoticed 2 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Complete On-Line Reference MIL-STD-1553" at www.milstd1553.com 

  2. S. U. Yang, S. C. Lee, "A Study on the Trend of an Avionics System Software Development",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1, No. 1, 2007, pp. 60 - 66 

  3. Sungshin Lim, Hansang Jo, Jonmoon Kim, Chaeil Song, "A Study on the Aviation Software Design for Redundancy",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8, No. 8, 2014, pp. 21 - 26 

  4. J.P. Jung, "Analysis for Next-generation Broadband MIL-STD-1553 Bus", SASE 2017 Fall Conference, November 2017 

  5. J.P. Jung, "Fibre Channel Standards and Study on Application Case to Advanced Avionics Architecture", KSAS 2008 Fall Conference, pp. 574-577, 2008 

  6. M. G. Hegarty, "HIGH PERFORMANCE 1553 : A FEASIBILITY STUDY," IEEE DASC 04. 23rd, 2004 

  7. M. G. Hegarty, "MIL-STD-1553 Evolves with the Times," Data Device Corporation White Paper, June 2010 

  8. Chunping HOU, "Performance Analysis of High-Speed MIL-STD-1553 Bus System Using DMT Technology",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Science & Education, April 2013, Colombo, Sri Lanka 

  9. K.Padmanabham, "A Review of MIL-STD-1553 Bus Trends and Future", IJARCCE Vol.5, Issue 8, August 2016 

  10. "Core1553BRT-EBR Enhanced Bit Rate 1553 Remote Terminal" at www.actel.com 

  11. "MIL-STD-1553 and STANAG 7221", Intelligent Aerospace, April 2017 

  12. "STANAG 7221 Overview" and "EHS-PMC5602 Data Sheet" at www.edgewater.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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