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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1 no.6, 2017년, pp.84 - 91
백상민 (국방과학연구소 제 7기술연구본부) , 권재룡 (국방과학연구소 제 7기술연구본부) , 이욱 (아이씨에스)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ducted fan in hovering condition were investigated. The section properties of the fan blade were calculated, and a simulation model was developed according to the rotor system components. Dynamic analyses were conducted relative to the rotational speed and the coll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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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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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인 양력과 추력을 위한 방법은? | 하지만 기존의 회전익기는 여러 물리적인 한계들로 인하여 고속비행이 제한되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추가적인 양력과 추력을 얻을 수 있는 복합형 형상의 항공기들이 제안되고 있으며, 적용되는 로터 시스템은 동축 반전 로터 (Coaxial Rotor), 디스크 로터 (Disk Rotor), 덕트 팬 (Ducted Fan) 등 다양하다 [1]. 이 중 덕트 팬은 여러 개의 블레이드를 가진 팬이 원형의 덕트에 둘러싸인 형태로 구성된다. | |
덕트 팬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 중 덕트 팬은 여러 개의 블레이드를 가진 팬이 원형의 덕트에 둘러싸인 형태로 구성된다. 덕트 팬은 회전 시 팬에 의한 추력 발생 효과 외에 덕트에 의해 발생되는 추가적인 추력에 의해 동일 직경 대비 여타의 로터 시스템보다 더 높은 추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낮은 소음 특성으로 인하여 주목받고 있다. 항공기 설계에서 덕트의 위치, 작동 방법 등에 따라 확장성이 넓으며, 고속비행 시 덕트를 외부에 노출시키지 않음에 따라 고정익처럼 거동할 수도 있는 등 고속비행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려되고 있다. | |
기존 회전익기의 한계는? |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회전익기는 미래 전략적 자산으로 많은 분야에서 수요가 예측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기존의 회전익기는 여러 물리적인 한계들로 인하여 고속비행이 제한되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추가적인 양력과 추력을 얻을 수 있는 복합형 형상의 항공기들이 제안되고 있으며, 적용되는 로터 시스템은 동축 반전 로터 (Coaxial Rotor), 디스크 로터 (Disk Rotor), 덕트 팬 (Ducted Fan) 등 다양하다 [1]. |
M. J. Hirschberg, "An overview of the history of vertical and/or short take-off and landing (V/STOL) Aircraft," Proceedings www.vstol.org, 2006.
P. Ziegenbein, "Phantom Swift Quad-Ducted Fan Aircraft Configuration Development", AHS International's 72nd Annual Forum, May 2016
G. Jacobellis, A. Angilella, J. P. Reddinger, A. Howard, Ma. Misiorowski, M. Pontecorvo, J. Krishnamuthi, "The Emperor UAV: Executive Summary", 31st Annual Americal Helicopter Society Student Design Competition: Graduate Submission, 2014
S. Tian, and W. Yu, Abaqus-Vabs GUI, https://cdmhub.org, 2015
W. Johnson, "Rotorcraft Aeromechanics Applications of a Comprehensive Analysis," Presented at Heli Japan 98: AHS International Meeting on Advanced Rotorcraft Technology and Disaster Relief, Japan, April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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