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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6 no.2, 2018년, pp.95 - 105
노나현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오세종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박동훈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Increasing cruise speed is an important issue for the development of the next generation rotorcraft. Among several concepts proposed by previous research, the rotorcraft with ducted fan demonstrates its possibility of high-speed flight. In this study, numerical simulations are conducted to investig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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덕트 팬을 가지는 비행체는 어떤 조건으로 운용하는가? | 일반적으로 덕트 팬을 가지는 비행체는 수직비행 및 수직-수평 비행 전환 시점에 덕트 팬을 구동하며, 고속 비행 시에는 덮개를 덮은 조건으로 웅요한다. 따라서 덕트 팬이 구동되는 영역의 전진 비행 속도는 상대적으로 저속 영역에 해당한다. | |
유동 해석에 사용된 기법은 어떻게 수행되는가? | 본 연구에서는 유동 해석을 위해 오픈 소스 코드인 OpenFOAM[18]에 깃요소 이론 기반[19]의가상 디스크 기법(ADM, Actuator Disk Method)을 결합한 코드를 사용하였다[20]. 해당 기법은디스크 영역으로 정의되는 계산 체적에서의 속도값을 이용하여 국소 유효 받음각을 계산하며, 해당 유효 받음각에서의 양력/항력 계수를 사용하여 국소 추력/동력 값을 계산한다(식 (1), (2)). 이때, 양력 계수와 항력 계수는 속도와 유효 받음각에 대해 생성해 둔 익형 데이터 테이블로부터값을 읽어 사용한다. | |
본 연구에서 유동 해석을 위해 어떤 방법을 적용했는가? | 본 연구에서는 유동 해석을 위해 오픈 소스 코드인 OpenFOAM[18]에 깃요소 이론 기반[19]의가상 디스크 기법(ADM, Actuator Disk Method)을 결합한 코드를 사용하였다[20]. 해당 기법은디스크 영역으로 정의되는 계산 체적에서의 속도값을 이용하여 국소 유효 받음각을 계산하며, 해당 유효 받음각에서의 양력/항력 계수를 사용하여 국소 추력/동력 값을 계산한다(식 (1),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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