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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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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장에서 임무를 수행하는 항공기의 생존성이 위협을 받음에 따라 항공기의 생존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Plume IR 신호에 관련된 무인전투기의 생존성을 분석하였다. 항공기의 생존성을 분석하기 위해 먼저 항공기의 IR 탐지거리인 Lock-on Range와 미사일 격추 범위인 Lethal Envelope 개념을 도입하였다. 또한 수직면 기준 분석을 포함하는 지대공 미사일에 대한 Lethal Envelope를 계산하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계산결과 무인전투기의 Red Zone이 고도 위 방향과 아래 방향의 특성 뿐만 아니라 정량적인 Zone 사이즈에서 상당한 차이가 생김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urvivability of an aircraft in the battlefield becomes a critical issue, there is a growing need to improve the survivability of the aircraft. In this study, the survivability of an UCAV associated with plume IR signature was investigated. In order to analyze the survivability of the aircra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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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Lock-on Range 및 Lethal Envelope, Red Zone 계산 시 IR 신호의 등방성및 이방성, 중력의 적용 및 미적용 경우를 모두 고려하여 공대공 및 지대공 미사일에 대한 항공기의 생존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항공기의 Plume IR 신호를 그 중요성을 고려하여 우선적으로 고려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공대공 미사일 시나리오 이외에 항공기와 미사일이 수평면이 아닌 다른 고도에서 수직면상에 있다고 가정한 지대공 미사일 시나리오를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항공기의 생존성을 분석하였다. 즉 미사일의 영향권 범위인 Lethal Envelope에 대하여 기존에 사용된 공대공 시나리오 Lethal Envelope뿐만 아니라 항공기와 미사일이 서로 다른 고도에 위치한다고 가정한 지대공 미사일 시나리오 Lethal Envelope 를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대공 적외선 추적 미사일에 대한 항공기의 생존성을 계산하기 위해 항공기의 IR 신호를 바탕으로 IR 신호 탐지가능 거리인 Lock-on Range와 미사일 격추가능 범위인 Lethal Envelope을 계산하였다.
  • 하지만 기존의 Lethal Envelope은 미사일의 속도가 일정하다고 가정하여 항공기와 미사일이 같은 수평면에 위치하는 공대공 미사일 시나리오에 대해서 유효하다. 본연구에서는 미사일의 속도에 중력장의 영향을 추가하여 지대공 미사일시나리오에 대해 항공기의 생존성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4) 미사일이 대상 항공기를 타격 할 때까지 위 과정을 반복한다.
  • 또한 이전연구[3]에 따르면 항공기 전방 약0-30°, 330-0° 관측각도에서 배기 Plume이 관측되지 않아 본 연구에서는 그 값을 0으로 가정하였다.
  • Figure 8은 관측 각도 및 관측 거리에 따른 대기투과율의 경향성을 나타낸다. 무인전투기의 순항고도가 36,000ft라는 가정 하에 그 고도에서의 대기투과율을 계산하였다. 관측자-무인전투기-지면 사이의 각도인 관측 각도를 0°부터 180°까지 10°간격으로 계산하였다.
  • 4의 (a)와 같이 측면 관측 시 Plume은 원기둥처럼 퍼지는 형상을 보이고 (b)와 같이 정 후방에서 관측 시둥근 원의 형상으로 보인다. 분석에 고려된 비행체의 운행 조건 고도 11km에서 마하수 0.8로 수평비행 중이고 추진기관 노즐의 직경이 0.4818 m인 무인전투기 가정하였다.
  • 이 때 미사일 및 대상 항공기의 속력은 일정하고, 미사일은 공대공 미사일이며 대상항공기와 같은 고도인 수평면상에 있다고 가정할 수 있다. 대상 항공기와 미사일 사이의 최대 Lethal Range 는 직선상에서 서로 반대방향으로 진행할 때 최대가 되며, 이 때 최대 Lethal Range는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 이전연구에서는 항공기 정 후방에서의 Plume 관측 면적을 기준으로 Lock-on Range를 계산하고 모든 각도에서 그 값이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하지만 관측 가능한 항공기 Plume의 면적은 방위각 및 고도각 방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관측 방향에 따른 IR 신호의 값이 다르다.
  • 고도각에서의 Lock-on Range 계산은 일반적으로 항공기와 IR 탐지기가 위치한 고도에 따라 큰 차이가 발생한다. 하지만 고도에 따른 대기투과율 차이를 비교 하기 위하여, Fig. 7에서는 모든 각도에서 대기투과율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우선적으로 계산을 진행하였다. 축대칭 형상이므로 방위각에서의 경우와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다.
  • 하지만 이전연구에서는 Lethal Envelope 계산시 항공기와 미사일이 같은 수평면상에서 위치하고 등속으로 비행한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경우에서는 주로 공대공 미사일 시나리오에 대해서만 항공기의 생존성을 예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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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ll이 정의한 항공기의 생존성에 영향을 미치는 세가지 요소는? Ball[9]은 항공기의 생존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세 가지 요소를 ‘적의 위협, 항공기의 성능, 전장의 상황‘으로 정의하였다. 중요 요소 중 하나인 적의 위협이 IR 유도 미사일인 경우, 미사일의 속도와 연료소모거리, 폭발 반경, IR 탐지기의 성능이 생존성 분석에 주요한 인자가 된다.
IR 신호의 종류는? 항공기로부터 발생되는 IR 신호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하나는 엔진의 배기가스로부터 방출되는 Plume IR 신호이고, 다른 하나는 비행체의 고체표면에서 방출되는 Surface IR 신호이다. 약 800 K 부근의 고온 영역인 Plume IR 신호는 주로 3~5μm  밴드에서 높은 수준의 신호를 방출하고, 약 400 K 부근의 저온 영역인 Surface IR은 주로 8~12μm 밴드에서 높은 수준의 신호를 방출한다.
생존성 분석에서, 항공기의 생존성에 영향을 미치는 세 가지 요소의 주요 인자는 무엇인가? Ball[9]은 항공기의 생존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세 가지 요소를 ‘적의 위협, 항공기의 성능, 전장의 상황‘으로 정의하였다. 중요 요소 중 하나인 적의 위협이 IR 유도 미사일인 경우, 미사일의 속도와 연료소모거리, 폭발 반경, IR 탐지기의 성능이 생존성 분석에 주요한 인자가 된다. 항공기 성능의 경우는 항공기의 속도, IR 신호의 세기가 있다. 전장의 상황은 항공기와 미사일이 존재하는 대기환경의 적외선 신호 투과율, 미사일이 항공기를 추적하는 경로, 미사일과 항공기의 고도와 위치가 있다. 그러므로 IR 신호를 저감하는 측면만으로는 항공기의 생존성을 정확히 분석하기에는 불충분하며, 항공기와 IR 유도 미사일이 처해있는 전장의 상황을 파악한 다음 생존성 분석과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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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Rao, G. A., and Mahulikar, S. P., "New Criterion for Aircraft Susceptibility to Infrared Guided Missiles,"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9, No. 8, 2005, pp. 701-712. 

  2. Hines, N. R., and Mavris, D. N., "A Parametric Design Environment for Including Signatures Analysis in Conceptual Design," World Aviation Conference, 2000. 

  3. White, J. R., Aircraft Infrared Principles, Signatures, Threats, and Countermeasures, Naval Air Warfare Center Weapons Division, No. NAWCWD-TP-8773, 2012. 

  4. An, C. H., Kang, D. W., Baek, S. T., Myong, R. S., Kim, W. C., and Choi, S. M., "Analysis of Plume Infrared Signatures of S-Shaped Nozzle Configurations of Aerial Vehicle," Journal of Aircraft, Vol. 53, No. 6, 2016, pp. 1768-1778. 

  5. Kim, J. Y., Chun, S. H., Myong, R. S., and Kim, W. C.,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Various Flight Conditions on Plume Infrared Sign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 No. 3, 2013, pp. 185-193. 

  6. Rao, G. A., and Mahulikar, S. P., "Effect of Atmospheric Transmission and Radiance on Aircraft Infared Signatures," Journal of Aircraft, Vol. 42, No. 4, 2005, pp. 1046-1054. 

  7. Sonawane, H. R., and Mahulikar, S. P., "Tactical Air Warfare: Generic Model for Aircraft Susceptibility to Infrared Guided Missiles,"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Vol. 15, No. 4, 2011, pp. 249-260. 

  8. Paterson, J., "Measuring Low Observable Technology's Effects on Combat Aircraft Survivability," World Aviation Congress, 1997. 

  9. Ball, R. E., The Fundamentals of Aircraft Combat Survivability Analysis and Design, AIAA Education Series, 2nd Edition, 2003. 

  10. Kim, M. J., Kang, D. W., Myong, R. S., and Kim, W. C.,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UAV Nozzle Configurations on Aircraft Lock-on Ran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3, No. 3, 2015, pp. 204-212. 

  11. Go, G. Y., Lee, K. W., Yi, K. J., Kim, M. Y., Baek, S. W., and Kim, W. C., "Effect of Atmosphere on IR Signature from Aircraft Plume with Observing Angle and Flying Attitude,"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Spring Conference, 2013, pp. 161-168. 

  12. Kim, T., Lee, H., Bae, J. Y., Kim, T., Cha, J., Jung, D., and Cho, H. H., "Susceptibility of Combat Aircraft Modeled as an Anisotropic Source of Infrared Radiation," IEEE Transactions on Aerospace and Electronic Systems, Vol. 52, No. 5, 2016, pp. 2467-2476. 

  13. Kang, D. W., Kim, J. Y., Myong, R. S., and Kim, W. C., "Computation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UAV Engine Nozzle Configuration on Infrared Sign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 No. 10, 2013, pp. 779-787. 

  14. Grosshandler, W. L., "RADCAL: A Narrow-band Model for Radiation Calculations in a Combustion Environment," National Technical Information Service, TN 1402, 1993. 

  15. Sonawane, H. R., and Mahulikar, S. P., Infrared Signature Suppression and Susceptibility Studies of Aircraft, Ph. D. Thesis, IIT Bombay, 2013. 

  16. Kneizys, F. X., Shettle, E. P., Abreu, L. W., Chetwynd, J. H., and Anderson, G. P., Lowtran-7 Computer Code User's Manual, Air Force Geophysics Laboratory, Hanscom AFB MA, AFGL-TR-88-0177,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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