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W교육 콘텐츠 개발의 학습자 선호 분석
Analysis of Learners' Preferences in SW Education Contents Developmen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1 no.6, 2017년, pp.691 - 699  

박선주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SW 교육 중요성이 증대되어 다양한 교육적 방법과 도구들을 활용한 SW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SW 교육 도구를 활용한 교수학습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예비교사들의 EPL 수업후 산출된 결과물을 학과별, 학점별, 유형별로 분석하여 예비교사들의 EPL 콘텐츠 선호유형, 선호하는 개발과목 및 개발대상과 그들간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과별로 개발과목과 유형은 차이가 있었으며, 유형별로 개발과목과 대상에도 차이가 있었으나 학점별로 개발과목과 유형에는 차이가 없었다. 이를 통해 EPL 수업에 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EPL 관련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ong with the increased significance of SW education in the 2015 revision curriculum, SW education using various educational methods and tools is being performed, and teaching and learning contents using SW education tools are continuously being developed. In this paper, we analyzed pre-service t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제출받은 개인별 프로젝트 결과물을 기반으로 학과별, 학점별, 유형별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즉, 학과별로 개발한 과목과 프로젝트 유형에 차이가 있는가?, 학점별로 개발한 과목과 프로젝트 유형에 차이가 있는가?, 프로젝트 유형별로 개발과목과 학습대상의 분포가 다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절차는 (Fig.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EPL 콘텐츠 속성간의 연관성을 분석고자 예비교사들이 개발한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분석하여 선호 유형과 개발과목, 학습대상 등의 정보를 통해 그들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EPL 수업설계 및 학습 지도 방향설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SW 교육중 EPL 수업후 산출된 결과물을 분석하여 학습자들의 EPL 콘텐츠 선호도, EPL 콘텐츠 속성간의 관계 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K 교육대학교 144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크래치 수업을 실시한 후 제출한 결과물을 대상으로 학과별, 학점별, 유형별로 개발과목, 학습대상 등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 또한, 예비교사들의 EPL 콘텐츠 선호도, 예비교사들의 EPL 콘텐츠 개발방향 등을 좀더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 학과별로 개발과목과 스크래치 프로젝트 유형에는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부의 SW 교육과정의 목표는? 교육부는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컴퓨팅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SW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실생활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20].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정의한 교육용 콘텐츠란? 교육정보화 사업을 주관하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는 교육용 콘텐츠를 정규 교육과정과 직 ⋅ 간접적으로 연관되어 교육 활동 및 지원에 활용할 목적으로 자료를 디지털 형태로 가공하여 오프라인, 온라인 및 모바일 환경에서 유통하도록 한 콘텐츠로 정의하였다[10].
예비교사들의 EPL 수업후 산출된 결과물을 학과별, 학점별, 유형별로 분석하여 예비교사들의 EPL 콘텐츠 개발 선호유형, 선호하는 개발과목 및 개발대상과 그들간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는? 본 논문에서는 예비교사들의 EPL 수업후 산출된 결과물을 학과별, 학점별, 유형별로 분석하여 예비교사들의 EPL 콘텐츠 개발 선호유형, 선호하는 개발과목 및 개발대상과 그들간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그결과, 미술과를 제외하고 학과별로 개발과목과 유형은 차이가 있었으며, 게임을 제외하고 유형별로 개발과목과 대상에도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학점별로 개발과목과 유형에는 차이가 없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Chul Kim(2016), A Study of Robot Curriculum to consider Conceptual Understanding and Learning Activities for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645-654. 

  2. EungKyo Suh(2017), Development of Creative Thinking and Coding Course method on Design Thinking using Flipped Learning, Korean Association for Learning centered Currisulum and Instruction 17(16), 173-199. 

  3. Euni Go(2012), A Study on measures to revitalize educational contents in smart learning environments, Master's dissert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 Ewha Womans University. 

  4. HeeWon Yun, SungUk Choi(2017), Scratch Lesson Design for Effective Programming Concept Learning, Journal of The Society of Convergence Knowledge 5(2). 

  5. Hyungshin Choi(2016), Developing Pre-service Teachers' Computational Thinking:Analysis of the Five Core CT Competenc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553-562. 

  6. Jaehwi Kim, Dongho Kim(2016), Development of Physical Computing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s for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1), 69-82. 

  7. JeongBeom Song(2017), Effects of Learning through Scratch-Based Game Programming on Students' Interest in and Perceived Value of Mathematics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2), 199-208. 

  8. JinSung Kim, JoonTae Kim, Deogwoo Lee, HaeGyung Cho(2011),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s for Effective Robot-Enhanced Classroom Activities, ICROS 2011, 107-111. 

  9. Jiyae Noh, Jeongmin Lee(2017), The Effects of SW Education Using Robot on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3), 285-296. 

  10. Miheon Jo(2015), Design Trend and Improvement Strategies of Contents Developed by Teachers - Focus on Prizewinner of the Research Competition on Educational Informatiz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3), 311-322. 

  11. Namje Park, SooBum Shin, Chul Kim(2016), The Analysis of the Appropriateness of the Content Standards of Information, Information Appliances, and Operating System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6), 617-628. 

  12. SeongHun Ahn(2016), Development of SW Program Assesment Indicator for SW Education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4), 11-20. 

  13. SiHoon Lee, JeongHye Han(2017), Analysis on Creativity and Solving-Problem Ability with Hackathon-based Elementary SW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8(5), 995-1000. 

  14. Soohwan Kim(2015a), Analysis of Scratch code for Student Assessment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Capabil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5), 25-34. 

  15. Soohwan Kim(2015b), Development of Scratch Code Analysis System for Assessment about Concepts of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6), 13-22. 

  16. Soojin Jun, Seonkwan Han(2016), Descriptive Assessment Tool for Computational Thinking Competencie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3), 255-262. 

  17. Soojin Jun(2017a), Analysis of Research Trends and Learners' Preference for Subject Area of SW Education Conten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 1), 39-47. 

  18. Soojin Jun(2017b), The Effect of Design-Oriented Model (NDI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in SW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2), 13-21. 

  19. Sook Young Choi(2016), A Study on Teaching-learning for Enhancing Computational Thinking Skill in terms of Problem Solving,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1), 53-62. 

  20. SunJu Park(2017), Analysis of subjects and types of SW education contents developed by department,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Research Journal 8(2), 53-58. 

  21. Waeshik Moon(2017), The Effect of Convergent Programming Study Utilizing Scratch and Sensor Board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1), 23-31. 

  22. Wonsung Sohn(2016), A Method for Measuring and Evaluating for Block-based Programming Cod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3), 293-302. 

  23. YeonSeung Lee, HyunJoo Sung(2017), Influence of program using the coding robot "Bee-Bot" on children'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bility, Jourmal of the Korea Society for Children's Media 16(3). 

  24. Yohan Hwang, Kongju Mun, Yunebae Park.(2016). Study of Perception on Programming and Computational Thinking and Attitude toward Science Learning of High School Students through Software Inquiry Activity: Focus on using Scratch and physical computing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6(2), 325-335. 

  25. Younghoon Sung, Namje Park, Youngsik Jeong(2017), Development of Algorithm and Programming Framework for Information Education Curriculum Standard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1(1), 77-87. 

  26. Youngsik Jeong, Kapsu Kim, Inkee Jeong, Hyunbae Kim, Chul Kim, Jeongsu Yu, Chongwoo Kim, Myunghui Hong(2015), A Development of the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Model for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4), 467-480. 

  27. Youngsook Park, Deawoo Park(2016), 3D Graphic Nursery Contents Developed by Mobile AR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0(11), 2125-213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