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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연구 동향
A Review and Synthesis of Research in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2년도 제45차 동계학술발표논문집 20권 1호, 2012 Jan. 11, 2012년, pp.139 - 142  

안상진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서영민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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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교육과정의 개정은 컴퓨터 과학의 기본 내용들을 정보 교과에 포함하였고, 그 컴퓨터 과학적인 사고를 실세계에 구현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여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학습자가 습득하고 활용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인지적 부담이 큰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등장하였고,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교육적인 효과를 얻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에서 진행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 연구를 분석하여 연구의 의미를 발견하고 추후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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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01년부터 2011년까지 이루어진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 그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연구가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고, 앞으로 진행될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연구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01년부터 2011년까지 이루어진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에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고 그 연구 동향을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연구가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고, 앞으로 진행될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연구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연구대상을 연구 주제별로 제시하면 <표 4>와 같은데, 인지적 영역의 발달에 관련된 논문이 39편으로 가장 많았다. 인지적 영역과 정서적 영역의 발달을 함께 살펴본 논문을 합치면 절반 이상의 논문이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인지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를 연구하였다. 정서적 영역의 발달에 관련된 논문은 6편에 불과하나 인지적 영역과 함께 연구한 논문을 합치면 총 24편의 논문이 정서적 영역에 관련된 논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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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인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는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교육적 활용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나타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주로 학습 도구로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계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알고리즘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등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고안되었기 때문에 문법이 복잡할 필요가 없고, 배우기가 용이해야 한다[3].
기존의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어떤 단점이 있는가? 최근 정보교육과정의 개정은 컴퓨터 과학의 기본 내용들을 정보 교과에 포함하였고, 그 컴퓨터 과학적인 사고를 실세계에 구현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하여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학습자가 습득하고 활용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인지적 부담이 큰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등장하였고,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교육적인 효과를 얻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가네무네가 정리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은 어떻게 되는가? 가네무네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필요한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4]. (1) 이해하기 쉽고, 습득 시간이 짧을 것, (2) 동작시키면서 단계적으로 배울 수 있을 것, (3)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구조화 원리를 배울 수 있을 것, (4)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의 원리와 결부될 것, (5) 네트워크를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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