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v.28 no.4, 2017년, pp.373 - 379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Korean medical students with a focus on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 and the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2 (MMPI-2). Methods: The survey was conducted on 101 Korean medical students t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MMPI-2란 무엇인가? | MMPI-216)는 정신 병리와 일반적 성격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객관식 검사로서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인성검사 도구이다. 이번 연구에서 사용한 MMPI-2는 Hathaway와 McKinley가 1943년에 제작한 MMPI의 개정판으로서, 2005년에 한국어로 번역 표준화되었다. | |
MBTI는 사람을 어떤기준으로 분류하는가? | MBTI는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성격유형 검사로서, Jung의 심리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성격적 특성에 따라 총 16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는데, 그 분석은 8가지 선호 유형을 기준으로 한다. 선호 유형은 각기 반대되는 특성이 서로 짝을 짓고 있는데,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에 따라 E (Extroversion, 외향)형과 I (Introversion, 내향)형, 인식 방법에 따라 S (Sensing, 감각)형과 N (Intuition, 직관) 형, 판단 방식에 따라 T (Thinking, 사고)형과 F (Feeling, 감정)형, 생활양식에 따라 J (Judging, 판단)형과 P (Perceiving, 인식)형으로 나뉜다 4) . | |
MBTI란 무엇인가? | MBTI15)는 1941년 Myers & Briggs에 의해 창안한 성격 유형 검사이다. 본 연구에서는 김 등에 의해 표준화되고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한국어판 MBTI-GS 검사지를 사용 하였다. |
Tempski P, Bellodi PL, Paro HB, Enns SC, Martins MA, Schraiber LB. What do medical students think about their quality of life? A qualitative study. BMC Med Educ. 2012;12:106.
Kim JT, Sim HS, Je SB. Manual; A guide to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Seoul:Assesta. 1995:1-78, 307-29
Han KH, Kim JS, Yim JY, Lee JH, Min BB, Mun KJ.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2 Manual-Revised Edition. Seoul:Total Psychological Service. 2011:9-14, 15-21, 100-42, 270-1.
Lee CW. Changes Needed in the Training and Education of the Increasing Numbers of Female Medical Students.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11;13(2):39-45.
Kim S, Kim JH, Heo YR. A Proposal on Educational Method of Studying by Comparing Medical Students' Personality Types and Class Achievement. Korean J of Medical Education. 2005;17(2):107-19.
Kim EK, Yang EB, Kim SJ.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Interpersonal Problems Based on Medical Students Personality Types. Korean J of Medical Education. 2007;19:143-51.
Heo YR, Cho AR, Kim S. The characteristics of medical students personality types and interpersonal needs. Korean J of Medical Education. 2013;25(4):309-16.
Kim MH, Jeong IS, Jeong CH, Jeong SW. Impact of Psychological Factors on the Academic Performance of Medical Students : Focused on the MMPI-2. J Korean Soc Biol Ther Psychiatry. 2016;22(3):129-36.
Jeon JE, Lee SJ, Lee BD, Lee, JJ, Bae GY, Lim HD. The Comparison of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Between Undergraduate and Graduate Medical Students. J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009;48(5):374-80.
Lee DH, Kim BG. Study about Personality Traits of Oriental Medical Students in Graduating Class on MMPI(1).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09;20(3):127-27.
Kim JT, Sim HS. A Study of Korean Standardization of Myers-Briggs Type Indicator. Korean J of Counseling and Phychotherapy. 1990;3(1):44-72.
Han GH, Lim JY, Min BB, Lee JH, Moon GJ, Kim JS. Korean MMPI-2 Standardization Study. The Korean J of Clinical Psychology. 2006;24(2):533-64.
Kim JT. Characteristics of the MBTI 16 Personality Types. Seoul:Assesta. 2007:4-35.
James N. Butcher. MMPI-2 Manual Rev. Ed. Seoul:Maumsarang. 2011:9-21, 87-142.
John R. Graham. MMPI-2: Assessing Personality and Psychopathology. 4th rev. ed. Seoul:Sigmapress. 2010:1-17, 79-118, 199-27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