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의대생의 성별에 따른 MBTI와 MMPI-2 특성 연구
A Study on Myers-Briggs Type Indicator and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2 Characteristics Based on Gender of Oriental Medicine Students 원문보기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 Journal of oriental neuropsychiatry, v.28 no.4, 2017년, pp.373 - 379  

이재혁 (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한방신경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Korean medical students with a focus on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MBTI) and the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2 (MMPI-2). Methods: The survey was conducted on 101 Korean medical students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한의대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는 MMPI-2를 사용하여 불안2) 우울3) 사상체질13) 을 파악한 연구와 MMPI를 사용한 연구14)가 있었으나, 성격특성과 남녀 차이에 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의대생의 정신건강을 파악하여 학생 관리와 교육에 참고하기 위하여, MBTI와 MMPI-2를 사용하여 한의대 학생들의 심리적 특징과 남녀 학생 간의 특성 차이를 알아보았으며, 의미있는 결과를 얻었기에 이에 보고하는 바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MPI-2란 무엇인가? MMPI-216)는 정신 병리와 일반적 성격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객관식 검사로서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인성검사 도구이다. 이번 연구에서 사용한 MMPI-2는 Hathaway와 McKinley가 1943년에 제작한 MMPI의 개정판으로서, 2005년에 한국어로 번역 표준화되었다.
MBTI는 사람을 어떤기준으로 분류하는가? MBTI는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성격유형 검사로서, Jung의 심리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성격적 특성에 따라 총 16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는데, 그 분석은 8가지 선호 유형을 기준으로 한다. 선호 유형은 각기 반대되는 특성이 서로 짝을 짓고 있는데,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에 따라 E (Extroversion, 외향)형과 I (Introversion, 내향)형, 인식 방법에 따라 S (Sensing, 감각)형과 N (Intuition, 직관) 형, 판단 방식에 따라 T (Thinking, 사고)형과 F (Feeling, 감정)형, 생활양식에 따라 J (Judging, 판단)형과 P (Perceiving, 인식)형으로 나뉜다 4) .
MBTI란 무엇인가? MBTI15)는 1941년 Myers & Briggs에 의해 창안한 성격 유형 검사이다. 본 연구에서는 김 등에 의해 표준화되고 신뢰도와 타당도가 검증된 한국어판 MBTI-GS 검사지를 사용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Tempski P, Bellodi PL, Paro HB, Enns SC, Martins MA, Schraiber LB. What do medical students think about their quality of life? A qualitative study. BMC Med Educ. 2012;12:106. 

  2. Kim JY, Lee JH. Study on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Korean Medicine Students : Focus on the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2, the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6;27(1):33-40. 

  3. Kim JY, Lee JH.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Korean Medicine Students with Focus on the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2 and the Beck Depression Inventory.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6;27(1):1-9. 

  4. Kim JT, Sim HS, Je SB. Manual; A guide to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 Seoul:Assesta. 1995:1-78, 307-29 

  5. Han KH, Kim JS, Yim JY, Lee JH, Min BB, Mun KJ.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2 Manual-Revised Edition. Seoul:Total Psychological Service. 2011:9-14, 15-21, 100-42, 270-1. 

  6. Lee CW. Changes Needed in the Training and Education of the Increasing Numbers of Female Medical Students.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11;13(2):39-45. 

  7. Jeong HR, Lee JH. A Study on Korean Medicine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f Korean Medicine Doctors: Focus on Gender.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5;26(3): 211-24. 

  8. Kim S, Kim JH, Heo YR. A Proposal on Educational Method of Studying by Comparing Medical Students' Personality Types and Class Achievement. Korean J of Medical Education. 2005;17(2):107-19. 

  9. Kim EK, Yang EB, Kim SJ.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Interpersonal Problems Based on Medical Students Personality Types. Korean J of Medical Education. 2007;19:143-51. 

  10. Heo YR, Cho AR, Kim S. The characteristics of medical students personality types and interpersonal needs. Korean J of Medical Education. 2013;25(4):309-16. 

  11. Kim MH, Jeong IS, Jeong CH, Jeong SW. Impact of Psychological Factors on the Academic Performance of Medical Students : Focused on the MMPI-2. J Korean Soc Biol Ther Psychiatry. 2016;22(3):129-36. 

  12. Jeon JE, Lee SJ, Lee BD, Lee, JJ, Bae GY, Lim HD. The Comparison of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Between Undergraduate and Graduate Medical Students. J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009;48(5):374-80. 

  13. Lee JH, Shin MR.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asang Constitution and the 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2 Questionnaire of Korean Medical Students.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7;28(1):15-24. 

  14. Lee DH, Kim BG. Study about Personality Traits of Oriental Medical Students in Graduating Class on MMPI(1).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09;20(3):127-27. 

  15. Kim JT, Sim HS. A Study of Korean Standardization of Myers-Briggs Type Indicator. Korean J of Counseling and Phychotherapy. 1990;3(1):44-72. 

  16. Han GH, Lim JY, Min BB, Lee JH, Moon GJ, Kim JS. Korean MMPI-2 Standardization Study. The Korean J of Clinical Psychology. 2006;24(2):533-64. 

  17. Kim JT. Characteristics of the MBTI 16 Personality Types. Seoul:Assesta. 2007:4-35. 

  18. James N. Butcher. MMPI-2 Manual Rev. Ed. Seoul:Maumsarang. 2011:9-21, 87-142. 

  19. John R. Graham. MMPI-2: Assessing Personality and Psychopathology. 4th rev. ed. Seoul:Sigmapress. 2010:1-17, 79-118, 199-27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