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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탱고 기반의 증강현실 전시 콘텐츠 구현
Augmented Reality exhibition content implemented using Project Tango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1 no.12, 2017년, pp.2312 - 2317  

김지성 (Department of Tourism Convergence Software, Jeju National University) ,  이동철 (Departmen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Jeju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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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은 디지털 기술과 융합으로 관람객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증강현실 기술은 현실세계에 이음새 없이 가상객체를 증강시켜주는 방식으로 전시물에 대한 정보 제공 역할과 결합하여 사용자의 다양한 감각을 사용할 수 있어 높은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해준다. 그러나 위치기반 증강현실GPS 정보의 오차로 인해서 가상객체가 현실세계와 부정확한 정합현상을 유발시키고 비전기반 증강현실은 마커가 배치된 위치에 증강이 가능하나 기하학적인 패턴은 사용자의 체험의 집중도를 감소시킨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젝트 탱고를 이용하여 현실세계와 상호작용하는 전시 콘텐츠를 구현하였다. 구현한 전시 콘텐츠는 Lenovo Phab 2 Pro를 기반으로 Unity 3D에서 Project Tango SDK를 사용하였다. 관람객이 전시콘텐츠에 몰입감과 현실감을 향상시킬 수 있었으며 박물관뿐만 아니라 쇼핑몰 등 다양한 전시분야와 접목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seums are converging with digital technology to convey information to viewers in various ways.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enhances virtual objects seamlessly in the real world, and provides a high sense of immersion and realism because it can use various senses of users in combination with in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관람객들은 현실 공간을 인지하고 가상객체와 상호작용하는 프로젝트 탱고 기술을 사용하며 참여를 유도하고 몰입감을 향상시켜 새로운 경험과 전시물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제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 증강현실의 객체등록방식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한 현실공간을 인지할 수 있는 전시콘텐츠를 프로젝트 탱고 기반으로 구현하였다. 현실사물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적외선 카메라와 어안 카메라 사용으로 가상의 객체를 정확히 정합할 수 있게 되었고, 적정 범위 안에 관람객이 감지되면 관리자에 의해서 저장된 ADF와 관람객의 위치를 비교 분석하여 사전에 등록한 가상객체가 증강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증강현실 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인 현실세계의 공간과 사물을 인지하지 못하여 부정확한 정합문제를 보완한 프로젝트 탱고(Project Tango)를 사용하여 전시콘텐츠를 제작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탱고를 기반 콘텐츠로서 현실세계의 사물을 위치를 파악하고 전시하고자 하는 가상객체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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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치기반(Location Based)증강현실의 단점은? 비교적 쉽게 구현이 가능하여 증강현실 초창기에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많이 구현되었다. 하지만 GPS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하기 때문에 10~30m 정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증강된 가상객체가 실제 위치와는 다른 위치에 정합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위치기반(Location Based)증강현실이란? 위치기반(Location Based)증강현실은 GPS(Global Positioning System)정보를 기반으로 스마트폰이 가지고 있는 자이로스코프(Gyroscope), 가속도계(Accelerometer) 등의 각종 센서를 이용하여 사용자의 움직임과 방향, 속도를 정밀하게 추적하며 디스플레이에 가상객체를 시각화 하는 기술을 말한다[3].
증강현실의 이점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현실을 바탕으로 가상의 객체를 이질감 없이 보여줘 사용자에게 몰입감과 현실감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증강현실기반 전시 콘텐츠는 사용자에게 전시물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현재 국내외 박물관에서 증강현실을 도입한 콘텐츠를 전시하며 관람객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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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 Buhalis, R. Law, "Progress in Information Technology and Tourism Management: 20 Years on and 10 Years after the Internet-The State of eTourism Research," Tourism Management, vol. 29, no. 4, pp. 609-23, Aug. 2008. 

  2. M. A. Park, "A study of applying augmented reality technology to museum experience," M.S. Thesis, Department of Digital Media and Cultural Contents, The Graduate School at Catholic University, KOREA, 2016. 

  3. K. M. Yeo, J. H. Ahn, "LBS technology and standardization trend,"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5, no. 6, pp. 11-19, Dec. 2010. 

  4. H. H. Park, J. Y. Park, "Augmented Reality Element Technology and Trend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vol. 20, no. 4, pp. 24-36, Dec. 2016. 

  5. Google Developers, (2017. Fab) Tango Developer Overview, [Internet]. Available : Tango, https://developers.google.com/tango/developer-overview. 

  6. G. X. Zhang, I. H. Suh, "Loop Closure in a Line-based SLAM,"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ol. 7, no. 2, pp. 120-128, Jun. 2012. 

  7. S. A. Oh, "A Study on the Using Augmented Reality for Transforming Messages in the Museums," Journal of Korea Design Knowledge Society, vol. 23, pp. 167-176, Aug.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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