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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폰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연구
A Study on the User Experience of Smartphone Camera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2, 2017년, pp.221 - 226  

김응철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제품디자인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대인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 폰 사용 환경 속에서, 카메라 애플리케이션과 촬영한 사진을 SNS에 공유하는 조작 환경에 대해 사용자 경험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조작, 편집, 공유 등 3가지 측면을 중심으로 총 10가지의 태스크를 선정하여 20대 남녀 각각 4명, 총 8명을 대상으로 태스크 수행을 한 후 수행시간을 측정하였다. 안드로이드 모바일 운영체제의 대표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Samsung Experience 8과 LG UX 6.0을 중심으로 진행된 실험 결과, 3가지 측면에 대해서 인터페이스별로 사용성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험 과정에서 피실험자 모두 조작의 편이성과 다양한 기능을 장점으로 꼽았다. 하지만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만큼, 텍스트 기반의 복잡한 인터페이스는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향후, 사용자 인터페이스별로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향상을 위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user experience about the camera application and the operation environment that share the photographed pictures with the SNS in a smartphone user environment which is a necessity of modern people. To do this, 10 task tasks were selected based on 3 aspects such as manipul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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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안드로이드 모바일 운영 체제의 대표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Samsung Experience 8과 LG UX 6.0을 중심으로, 사용자가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촬영한 사진을 SNS에 공유하는 조작 환경에 대한 사용성을 연구하려 한다. 이를 통하여, 카메라와 SNS 공유 환경에서 두 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별로 미흡한 부분을 확인하여, 향후 이루어질 인터페이스 개선 과정에 선행자료로 활용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 안드로이드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따른 카메라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경험을 연구를 목적으로 함에 따라, 앞서 언급 한 3가지 경우 중, 첫 번째의 경우에 국한한다. Type 2나 Type3는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성 연구이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세계 스마트 폰 시장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안드로이든 운영 체제에서의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 경험 연구를 목표로 하였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 폰은 제조사별로 구글에서 제작한 오리지널 UI를 그대로 사용하는 기기도 있지만, 제조사 별로 독자적인 UI 시스템을 개발, 적용하기도 한다.
  • 0을 중심으로, 사용자가 카메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촬영한 사진을 SNS에 공유하는 조작 환경에 대한 사용성을 연구하려 한다. 이를 통하여, 카메라와 SNS 공유 환경에서 두 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별로 미흡한 부분을 확인하여, 향후 이루어질 인터페이스 개선 과정에 선행자료로 활용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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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의 약어로,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하여 타인과의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를 일컬으며, 소셜미디어라고도 한다. SNS는 블로그(Blog) 형과 마이크로블로그(Microblog) 형 2가지로 나눌 수 있다[3]. [Table 1] 참고
SNS란? SNS는 Social Network Service의 약어로,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하여 타인과의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를 일컬으며, 소셜미디어라고도 한다. SNS는 블로그(Blog) 형과 마이크로블로그(Microblog) 형 2가지로 나눌 수 있다[3].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 폰에서 여러가지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되는데 예를 들면?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 폰은 제조사별로 구글에서 제작한 오리지널 UI를 그대로 사용하는 기기도 있지만, 제조사 별로 독자적인 UI 시스템을 개발, 적용하기도 한다. 삼성전자의 터치위즈, 소니 모바일의 소니 레이첼, 샤오미의 MIUI, LG전자의 LG UX, HTC의 Sense 등 다수의 안드로이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존재한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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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07222134365 

  2. I. S. Park, "A Study on the Evaluation Method of SNS's Service Design for Its Improvement", J. of the Korea Design Trend, Vol. 42, pp. 67-78, 2014. 

  3. http://www.hani.co.kr/arti/society/media/674247.html 

  4. M. G. Lee, J. W. Park, "An Study on Usability Evaluation of Image based SNS", J. of the Korea Contens Society, Vol. 16, No. 8, pp. 508-516, 2016. 

  5. J. N. Kim, "A Study on Storytelling Structure of Image-Based SNS", J. of the Korea Humanities Content Society, No. 41, pp. 177-192, 2016. 

  6. Y. M. Kang, S. J. Lee, "Factors affecting the adoption of Smartphones: Comparison with Mobilephone Users", J.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pp. 38-45, 2010. 

  7. http://www.etnews.com/20150820000080 

  8. M. A. Kim, "A Study om the Semiotics Interface Design Evalcation Criteria Based on the Smart Phones", J.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16, No. 4, pp. 89-103, 2010. 

  9.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4/12/2017041200853.html 

  10. W. Song, N. S. Sung, J. H. Kim, "A User-Centric Response Time Analyzer for Improving User Experience of Android Applications", Vol. 21, No. 21, pp. 379-386, 2015. 

  11. S. H. Song, J. H. Lee, M. J. Park, J. K. Oh, J. D. Cho, "The Usability of the Smartphone Camera Interface by Using One Hand", pp. 89-92, 2014. 

  12. J. W. Park, B. T. Kim,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minimalism that have been applied to the UI design of mobile operating systems", J. of Korea Design Knowledge Society, Vol. 24, pp. 266-673, 2013 

  13. G. W. KIM, "Designing for the Digital Age", Acorn, 2013. 

  14. E. S. Kim, Y. H. Pan, " A Study on Gesture Interaction for Selfie Camera Service", J. of the Korea Gidital Design Council, Vol. 15, No. 2, pp. 267-276, 2015. 

  15. S. H. Yu,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for Usability of Social Neyworking Services by Smartphone", J. of the Communication Design Council, Vol. 40, pp. 104-11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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