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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동화와 융합한 스토리 캐릭터 파닉스 교육이 유아의 초기 읽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s of the Convergence of Story Character Phonics on Preschoolers' Early Reading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2, 2017년, pp.235 - 241  

임은경 (공주대학교 영어교육과) ,  송해성 (공주대학교 영어교육과) ,  배지영 (공주대학교 영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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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 영어교육에서 유아의 음소인식과 음철법 향상을 위한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유아의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부여에 유용한 교육 자료를 연구하고 그 효용성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스토리 캐릭터 파닉스를 활용한 수업이 유아영어의 음소인식과 음철법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스토리 캐릭터 파닉스 학습을 적용하여 효율적인 음소인식과 음철법 능력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충청남도 G시 S유치원 유아 24명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2016년 3월부터 5주간 주3회 30분, 총 15차시로 실시했다. 스토리 캐릭터 파닉스가 음소인식과 음철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동질집단으로 15차시에 걸친 수업 후, 스토리 캐릭터 파닉스를 활용한 집단의 음철법과 음소인식 영역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다. 둘째, 유아들은 스토리 캐릭터 파닉스로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습 흥미도가 높아진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ects of the Story Character Phonics on Preschoolers' Early Reading Abilities and Affective Domai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story character phonics on preschoolers' early reading abilities (phonemic awareness and phonics abilities) and their affective d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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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 앞서 유아들의 영어 학습경험을 알아보고자 영어 학습경험에 대한 유아들의 영어 학습 상태를 파악하였다. 유아들에게 설문지 작성 시 영어 학습 경험에 유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설문지 작성 요령을 설명한 후 실험자가 한 문제씩 읽어 주면서 질문에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영어 동화 활용의 긍정적인 효과와 초기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해서 필수적인 파닉스 지도방법을 결합한 스토리 캐릭터 파닉스 자료 및 지도 방법을 유아들에게 적용해보았다. 스토리 캐릭터 파닉스를 활용한 수업이 유아들의 영어 음소인식과 음철법을 포함한 초기 영어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스토리 캐릭터 파닉스 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효율 적인 초기 영어 읽기 능력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언어학습에 기초가 되는 초기 읽기 능력이 필요한 유아들을 대상으로 스토리 캐릭터 파닉스가 음소인식과 음철법의 향상, 그리고 유아의 학습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들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 문장 속에서 Aa 글자와 소리를 익히고, 그림포스터 안에서 a로 시작하는 단어 (apple, ant, alligator)를 찾아본다. 수업 진행 시 두 집단에게 모두 노래, 챈트, 게임, 이야기를 통해서 유아의 학습 흥미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아래 그림은 스토리 캐릭터 파닉스의 활용 예시로 처음에는 스토리 캐릭터로 유 아의 흥미와 기억을 높이고자 유도하고, 두 번째 단계에서는 스토리 캐릭터의 색을 지우고, 마지막 단계에서는 글자만으로 지도하여 캐릭터에서 글자에 익숙해지도록 지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영어 동화 활용의 긍정적인 효과와 초기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해서 필수적인 파닉스 지도방법을 결합한 스토리 캐릭터 파닉스 자료 및 지도 방법을 유아들에게 적용해보았다. 스토리 캐릭터 파닉스를 활용한 수업이 유아들의 영어 음소인식과 음철법을 포함한 초기 영어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스토리 캐릭터 파닉스 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효율 적인 초기 영어 읽기 능력 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위에서 제기한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에 입각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연구 문제를 바탕으로 유아의 초기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스토리 캐릭터 파닉스 적용이 유아의 초기 영어 읽기 능력(음소인식과 음철법)과 학습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자 한다.
  • 이러한 약점을 가지고 있는 파닉스 교수법은 노래, 챈트, 게임, 역할극 등의 다양한 활동 방법이 병행될 때 효과적인 언어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된다. 이에 학습 자료로서 스토리 캐릭터 파닉스를 직접 적용해 본 결과를 제시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그렇지만 본 연구의 대상이 24명으로 적은 탓에 전체 결과에 대한 해석과 논의, 그리고 일반화하는 데는 신중을 기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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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닉스는 왜 학습자에게 도움을 되나? 유아가 그림책 을 통해 전체 맥락에서 의미를 파악하고, 여기에 파닉스 활동을 접목시켜 단어의 의미를 알고 글자를 읽게 하는 활동은 초기 영어 읽기 학습에 보다 효과적이다[12]. [13]은 파닉스란 문자 언어와 음성 언어의 음소간 관 계를 지도함으로써 문자를 읽게 해주기 때문에 원어민 학습자뿐만 아니라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학습자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파닉스 지도방법은 문자와 소리의 관계를 먼저 가르쳐서 학습자 가 자음과 모음의 결합원리를 알게 되고, 그 결과 초기 영어 읽기 기술을 쉽게 습득하도록 돕는다[14].
유아에게 동화책이 외국어 습득에 어떠한 도움을 주나? 유아시 기에 영어를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가운데 가정이나 영어교육기관에서 널리 활용되는 교육방법으로 책 읽기 를 들 수 있다. [8]은 동화책은 모국어뿐 아니라 외국에 습득에 있어 아이들의 언어능력에 관련한 기술들을 자연 스럽게 발달시키도록 도와줌과 동시에 즐겁고, 자연스럽 게 다른 문화를 접하게 해주며, 그 문화 속에서 언어를 배우도록 한다고 하였다. [9]는 동화책을 활용한 읽기 활 동 영역이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상상력을 키운다 고 하였다.
유아들에게 파닉스 지도가 적절한 교육방법인 이유는? 파닉스 지도방법은 문자와 소리의 관계를 먼저 가르쳐서 학습자 가 자음과 모음의 결합원리를 알게 되고, 그 결과 초기 영어 읽기 기술을 쉽게 습득하도록 돕는다[14]. 일반적인 파닉스 지도는 음성학에서 다루는 복잡하고 정교한 발음 방법을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읽기 기초단계에서 필요한 단어를 읽는 데 요구되는 파닉스 규칙의 일부분을 선택 해서 학습자의 연령이나 언어 수준에 맞게 지도한다. 그 러므로 발음기관이 아직 발달 단계에 있어 순차적인 발 음학습이 이루어져야 하는 유아들에게 영어의 대표적인 소리와 글자를 가르치기에 적절한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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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I. D .Park "Early childhood classroom English for early childhood English teachers.", Gyeonggi: Knowledge community, 2012. 

  2. H. S. Lee, "A study on the phonics teaching method using characterizing alphabet.", Han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Social Culture, 2010. 

  3. A. R. Kim. "The Effects of Using Animal Characters on the Learning Phonics for Preschoolers." Woos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8. 

  4. J. H. Kim. "Directions of English literac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Primary English Education, Vol, 4, No, 2. pp. 49-71, 1998. 

  5. J. R. Kim. English "Linguistics and English education.", Seoul: Kyungmoon Publishers, 2011. 

  6. H. D. Kang. "The analysis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preschool English education textbooks in connection with the elementary English curriculum.", English Language Teaching, Vol, 26, No, 1. pp. 131-147, 2014. 

  7. S. A. Chi. "A comparison of teacher's recognition and current states of kindergarten-elementary school Linkage education i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0, No. 2, pp. 283-308, 2010. 

  8. A. Wright. "Storytelling with childre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5. 

  9. J. Trelease. "The read-aloud handbook.", New York: Penguin, 1982. 

  10. J. Y. Choi, "Effects of teaching English through Balanced Language Approa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five years old in Kindergart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4. No, 3, pp. 103-133, 2009. 

  11. J. R. Kim. "English linguistics and English education.", Seoul: Kyungmoon Publishers, 2011. 

  12. J. E. Cowen. "A balanced approach to beginning reading instruction: A synthesis of six major U.S. research studies.",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2003. 

  13. B. Liebert. "Linguistics and the new English teacher: An introduction to linguistics approaches in language instruction.", New York: Macmillan, 1971. 

  14. E. W. Ball & B. A. Blachman. "Does phoneme awareness training in kindergarten make a difference in early word recognition and developmental spelling?",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 26, No. 1, pp. 49-66, 1991. 

  15. J. H. Lee, & S. W. Parkm, "Studies in phonetics, phonology, and morphology", The Phonology Morphology Circle of Korea, Vol. 8, No. 1, pp. 131-161, 2012 

  16. M., J. Adams, B. R. Foorman, T. Beeler. "Phonemic awareness in young children.", Baltimore, MD: Paul H. Brookes, 1998. 

  17. J. H. Son, "The effects of English vocabulary learning through phonemic awareness instruction on the reading ability of preschoolers.", Chung-Ang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2011. 

  18. H. D.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phonemic awareness and the literacy of preschoolers.", Yonsei University The Graduate Schol of Education, 2006. 

  19. J. L. Jones., L. Elish-Poper., & S. D. Lenski. "Teaching beginning readers: Linking assessment and instruction (2nd ed.).", Debeque, IA: Kendall/Hunt, 2002. 

  20. M. C. McKenna, D. J. Kear. "Measuring attitude toward reading: A new tool for teachers.", The Reading Teacher, Vol. 43, No. 8, pp. 626-639, 1990. 

  21. J, L. Eldredge. "Teaching decoding in holistic classroom."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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