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2, 2017년, pp.235 - 241
임은경 (공주대학교 영어교육과) , 송해성 (공주대학교 영어교육과) , 배지영 (공주대학교 영어교육과)
The Effects of the Story Character Phonics on Preschoolers' Early Reading Abilities and Affective Domai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story character phonics on preschoolers' early reading abilities (phonemic awareness and phonics abilities) and their affective d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파닉스는 왜 학습자에게 도움을 되나? | 유아가 그림책 을 통해 전체 맥락에서 의미를 파악하고, 여기에 파닉스 활동을 접목시켜 단어의 의미를 알고 글자를 읽게 하는 활동은 초기 영어 읽기 학습에 보다 효과적이다[12]. [13]은 파닉스란 문자 언어와 음성 언어의 음소간 관 계를 지도함으로써 문자를 읽게 해주기 때문에 원어민 학습자뿐만 아니라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학습자에게 큰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파닉스 지도방법은 문자와 소리의 관계를 먼저 가르쳐서 학습자 가 자음과 모음의 결합원리를 알게 되고, 그 결과 초기 영어 읽기 기술을 쉽게 습득하도록 돕는다[14]. | |
유아에게 동화책이 외국어 습득에 어떠한 도움을 주나? | 유아시 기에 영어를 접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가운데 가정이나 영어교육기관에서 널리 활용되는 교육방법으로 책 읽기 를 들 수 있다. [8]은 동화책은 모국어뿐 아니라 외국에 습득에 있어 아이들의 언어능력에 관련한 기술들을 자연 스럽게 발달시키도록 도와줌과 동시에 즐겁고, 자연스럽 게 다른 문화를 접하게 해주며, 그 문화 속에서 언어를 배우도록 한다고 하였다. [9]는 동화책을 활용한 읽기 활 동 영역이 아동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상상력을 키운다 고 하였다. | |
유아들에게 파닉스 지도가 적절한 교육방법인 이유는? | 파닉스 지도방법은 문자와 소리의 관계를 먼저 가르쳐서 학습자 가 자음과 모음의 결합원리를 알게 되고, 그 결과 초기 영어 읽기 기술을 쉽게 습득하도록 돕는다[14]. 일반적인 파닉스 지도는 음성학에서 다루는 복잡하고 정교한 발음 방법을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읽기 기초단계에서 필요한 단어를 읽는 데 요구되는 파닉스 규칙의 일부분을 선택 해서 학습자의 연령이나 언어 수준에 맞게 지도한다. 그 러므로 발음기관이 아직 발달 단계에 있어 순차적인 발 음학습이 이루어져야 하는 유아들에게 영어의 대표적인 소리와 글자를 가르치기에 적절한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15]. |
I. D .Park "Early childhood classroom English for early childhood English teachers.", Gyeonggi: Knowledge community, 2012.
H. S. Lee, "A study on the phonics teaching method using characterizing alphabet.", Hannam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Social Culture, 2010.
A. R. Kim. "The Effects of Using Animal Characters on the Learning Phonics for Preschoolers." Woos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8.
J. H. Kim. "Directions of English literac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 Primary English Education, Vol, 4, No, 2. pp. 49-71, 1998.
J. R. Kim. English "Linguistics and English education.", Seoul: Kyungmoon Publishers, 2011.
H. D. Kang. "The analysis and development direction of preschool English education textbooks in connection with the elementary English curriculum.", English Language Teaching, Vol, 26, No, 1. pp. 131-147, 2014.
S. A. Chi. "A comparison of teacher's recognition and current states of kindergarten-elementary school Linkage education i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30, No. 2, pp. 283-308, 2010.
A. Wright. "Storytelling with childre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5.
J. Trelease. "The read-aloud handbook.", New York: Penguin, 1982.
J. Y. Choi, "Effects of teaching English through Balanced Language Approa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five years old in Kindergart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4. No, 3, pp. 103-133, 2009.
J. R. Kim. "English linguistics and English education.", Seoul: Kyungmoon Publishers, 2011.
J. E. Cowen. "A balanced approach to beginning reading instruction: A synthesis of six major U.S. research studies.",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2003.
B. Liebert. "Linguistics and the new English teacher: An introduction to linguistics approaches in language instruction.", New York: Macmillan, 1971.
E. W. Ball & B. A. Blachman. "Does phoneme awareness training in kindergarten make a difference in early word recognition and developmental spelling?", Reading Research Quarterly, Vol. 26, No. 1, pp. 49-66, 1991.
J. H. Lee, & S. W. Parkm, "Studies in phonetics, phonology, and morphology", The Phonology Morphology Circle of Korea, Vol. 8, No. 1, pp. 131-161, 2012
M., J. Adams, B. R. Foorman, T. Beeler. "Phonemic awareness in young children.", Baltimore, MD: Paul H. Brookes, 1998.
J. H. Son, "The effects of English vocabulary learning through phonemic awareness instruction on the reading ability of preschoolers.", Chung-Ang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2011.
H. D.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phonemic awareness and the literacy of preschoolers.", Yonsei University The Graduate Schol of Education, 2006.
J. L. Jones., L. Elish-Poper., & S. D. Lenski. "Teaching beginning readers: Linking assessment and instruction (2nd ed.).", Debeque, IA: Kendall/Hunt, 2002.
M. C. McKenna, D. J. Kear. "Measuring attitude toward reading: A new tool for teachers.", The Reading Teacher, Vol. 43, No. 8, pp. 626-639, 1990.
J, L. Eldredge. "Teaching decoding in holistic classroom."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