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공유되는 현대 시대에는 분절된 교육 경험이 아닌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어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융복합적 교육 경험과, 과거를 통해 현재를 유추하며 논리력을 기르는 역사 교육 경험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삼국유사" 설화를 활용한 유아 융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통하여 총 4편의 설화를 선정하였고 총 12차시의 수업을 계획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하여 유아들의 창의성과 논리성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하며, "삼국유사"를 활용한 융복합 프로그램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데 기초를 제공했다는 의의를 가질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본 연구는 프로그램 개발 연구이므로 개발에 대한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후속 연구에서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다면 현장에서 활용도 높은 프로그램이 될 것이라 예상한다.
소통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공유되는 현대 시대에는 분절된 교육 경험이 아닌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어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융복합적 교육 경험과, 과거를 통해 현재를 유추하며 논리력을 기르는 역사 교육 경험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삼국유사" 설화를 활용한 유아 융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통하여 총 4편의 설화를 선정하였고 총 12차시의 수업을 계획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하여 유아들의 창의성과 논리성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하며, "삼국유사"를 활용한 융복합 프로그램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데 기초를 제공했다는 의의를 가질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본 연구는 프로그램 개발 연구이므로 개발에 대한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후속 연구에서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다면 현장에서 활용도 높은 프로그램이 될 것이라 예상한다.
In the modern age where various knowledge and experiences are shared through communication, it is necessary to have an integrated educational experience that allows developing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that is organically related, not a segmented education experience and it is essential to ha...
In the modern age where various knowledge and experiences are shared through communication, it is necessary to have an integrated educational experience that allows developing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that is organically related, not a segmented education experience and it is essential to have experience in history education that derives the present from the past and nourishes the logic. Therefore, this study has developed an integrated program for children using folktales of . A total of 4 stories were selected through consultation of expert group and 12 classes were planned. It is expected that the creativity and logic of children will be increased through the program and it will have a meaning that it provides the basis for the study of the integration program using the Samguk Yusa, However, since this study is on a program development, it has limitations that the effect on development is not verified. Once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in subsequent studies is verified, it can be a highly utilized program in the field.
In the modern age where various knowledge and experiences are shared through communication, it is necessary to have an integrated educational experience that allows developing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that is organically related, not a segmented education experience and it is essential to have experience in history education that derives the present from the past and nourishes the logic. Therefore, this study has developed an integrated program for children using folktales of . A total of 4 stories were selected through consultation of expert group and 12 classes were planned. It is expected that the creativity and logic of children will be increased through the program and it will have a meaning that it provides the basis for the study of the integration program using the Samguk Yusa, However, since this study is on a program development, it has limitations that the effect on development is not verified. Once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in subsequent studies is verified, it can be a highly utilized program in the 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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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설화가 담겨있는 『삼국유사』의 설화를 선정하여 융복합 교육과정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
본 고에서는 이처럼 다양한 교육적 가치를 지닌 『삼국유사』설화 4편을 활용하여 융복합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려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통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공유되는 현대 시대에 요구되는 능력인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과, 논리력을 개발할 수 있는 한 방안으로 『삼국유사』를 활용한 유아 융복합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유아기부터 다양한 학문을 유기적인 관계성 속에서 접한 유아들은 이후 새로운 지식 혹은 학문에도 쉽게 적응할수 있다.
제안 방법
둘째, 융복합으로 구성되어진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학문을 복합적으로 경험하며, 창의성을 기른다.
『삼국유사』 설화 중 폭력성이 강하거나, 외설적인 내용, 이해하기에 어려운 내용들을 제외하고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고, 교육적으로 적합한 내용의 설화를 선정 하였다. 이러한 선정 기준의 타당성을 유아교육박사 2인 교육 경력 8년 이상 교사 3인에 의해 검증하였고, 이에따라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4개의 설화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설화를 분석하여 설화에 가장 적합한 통합 유형과 방법을 선정하였다. 집중시간이 짧은 유아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각 설화 당 언어활동을 중심으로 3차시의 수업을 계획하였고, 매 차시의 수업에 2가지의 교과가 융복합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설화 한 편당 다양한 교과를 고루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선정된 설화를 분석하여 설화에 가장 적합한 통합 유형과 방법을 선정하였다. 집중시간이 짧은 유아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각 설화 당 언어활동을 중심으로 3차시의 수업을 계획하였고, 매 차시의 수업에 2가지의 교과가 융복합 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설화 한 편당 다양한 교과를 고루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피리에 대한 과학적, 수학적인 탐구 활동에 이어서 직접 피리를 꾸며보고, 다양한 리듬을 만들어 소리 내어 보는 예술 활동을 시행한다. 이후 마무리 단계에서 3차시까지 진행된 활동에 대해 회상해보는 시간을 통해 다양한 활동들에 대한 경험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보는 시간을 진행해본다.
그러나 이때, 간과하지 말아야 할 사항은 교과의 정체성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의 벽을 자유롭게 넘나들수 있는 사고력을 기를 수 있게 구성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교육적인 가치가 큰 『삼국유사』의 설화를 매체로 선정하여 우리나라 역사를 자연스럽게 접하며 과거-현재에 대한 개념과 원인 유추에 관한 논리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에 앞서 선행연구와 문헌을 분석하여 관련 개념을 정리하고,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후 유아교육 전문가 집단과 협의하여 유아의 발달 수준에 알맞은 4개의 설화를 선정하였으며, 1개의 설화 당 3차시 활동을 적용하여 총 12차시의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각 차시 활동 내에 2가지 이상의 교과를 융복합하였으며 3차시 활동 내에 교과를 고루 넣어 하나의 설화를 통해 다양한 교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후 유아교육 전문가 집단과 협의하여 유아의 발달 수준에 알맞은 4개의 설화를 선정하였으며, 1개의 설화 당 3차시 활동을 적용하여 총 12차시의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각 차시 활동 내에 2가지 이상의 교과를 융복합하였으며 3차시 활동 내에 교과를 고루 넣어 하나의 설화를 통해 다양한 교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유아들은 우리나라의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2개의 교과를 동시에 경험하고,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교과를 경험하며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대상 데이터
『삼국유사』 설화 중 폭력성이 강하거나, 외설적인 내용, 이해하기에 어려운 내용들을 제외하고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고, 교육적으로 적합한 내용의 설화를 선정 하였다. 이러한 선정 기준의 타당성을 유아교육박사 2인 교육 경력 8년 이상 교사 3인에 의해 검증하였고, 이에따라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4개의 설화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설화는 고조선(단군신화), 연오랑 세오녀, 법왕금살, 만파식적 편이며 각 설화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선정 기준의 타당성을 유아교육박사 2인 교육 경력 8년 이상 교사 3인에 의해 검증하였고, 이에따라 유아의 발달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4개의 설화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설화는 고조선(단군신화), 연오랑 세오녀, 법왕금살, 만파식적 편이며 각 설화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첫째, 고조선(단군신화) 설화의 경우 등장하는 소재가 유아들에게 친숙한 동물과 식물이므로 흥미를 느낄 수있으며, 이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미술’ 활동을 중심으로 다른 교과와 융복합이 가능하다.
넷째, ‘만파식적’은 판타지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 내용으로 유아들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으며, 실물 관찰이 가능한 소재가 등장하여 과학 활동을 중심으로 융복합이 가능하다.
셋째, 법왕금살 설화는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교육적인 주제이며, ‘향가’를 담고 있어 유아들이 즐겨부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음악’ 교과를 중심으로 융복합이 가능하다.
둘째, 연오랑 세오녀 설화의 경우 유아들이 흥미로워하는 모험의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내용에 등장하는 놀이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어 ‘체육’ 교과를 중심으로 융복합이 가능하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는 실행이 이루어지지 않은 프로그램 개발 연구라는 제한점이 있다. 현장에서 만 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12차시의 수업을 진행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다면 현장에서 더욱 활용도 높은 프로그램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실행이 이루어지지 않은 프로그램 개발 연구라는 제한점이 있다. 현장에서 만 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12차시의 수업을 진행하고 그 효과를 검증한다면 현장에서 더욱 활용도 높은 프로그램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의 사회는 무엇이 주가 되는 사회인가?
21세기의 사회는 ‘소통’이 주가 되는 사회이다. 사람들은 사회 곳곳에서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서로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공유한다.
유아에게 역사교육은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역사’라는 매개가 유아들의 발달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Piaget에 따르면 유아가 시간에 대해 이해하는 것과 논리적으로 조작하는 것은 어렵지만, 일상의 경험을 중심으로 주관적, 직관적으로 시간을 이 해한다면 점차적으로 추상적인 시간에 대한 이해로 진전된다고 하였다.[2] 즉, 유아기에 역사교육이 부적합한 것은 아니며 추상적인 시간에 대한 이해와 같이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올 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가 대상이 되는 역사교육은 어디서부터 시작하여야 하는가?
유아가 대상이 되는 역사교육은 역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아들에게 유발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며[3], 이러한 흥미를 유발하는 활동 중의 하나는 ‘문학’이다. 이야 기가 있는 활동은 유아들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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