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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삼국유사』를 활용한 유아 융복합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n integrate program for children using folktales of 『Samguk Yusa』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2, 2017년, pp.257 - 264  

김정선 (동국대학교대학원 유아교육학과) ,  권은주 (동국대학교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초록

소통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공유되는 현대 시대에는 분절된 교육 경험이 아닌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어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융복합적 교육 경험과, 과거를 통해 현재를 유추하며 논리력을 기르는 역사 교육 경험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삼국유사" 설화를 활용한 유아 융복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통하여 총 4편의 설화를 선정하였고 총 12차시의 수업을 계획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하여 유아들의 창의성과 논리성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하며, "삼국유사"를 활용한 융복합 프로그램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데 기초를 제공했다는 의의를 가질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본 연구는 프로그램 개발 연구이므로 개발에 대한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후속 연구에서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다면 현장에서 활용도 높은 프로그램이 될 것이라 예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odern age where various knowledge and experiences are shared through communication, it is necessary to have an integrated educational experience that allows developing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y that is organically related, not a segmented education experience and it is essential to ha...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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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설화가 담겨있는 『삼국유사』의 설화를 선정하여 융복합 교육과정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이처럼 다양한 교육적 가치를 지닌 『삼국유사』설화 4편을 활용하여 융복합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려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소통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공유되는 현대 시대에 요구되는 능력인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과, 논리력을 개발할 수 있는 한 방안으로 『삼국유사』를 활용한 유아 융복합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유아기부터 다양한 학문을 유기적인 관계성 속에서 접한 유아들은 이후 새로운 지식 혹은 학문에도 쉽게 적응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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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1세기의 사회는 무엇이 주가 되는 사회인가? 21세기의 사회는 ‘소통’이 주가 되는 사회이다. 사람들은 사회 곳곳에서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서로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공유한다.
유아에게 역사교육은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역사’라는 매개가 유아들의 발달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Piaget에 따르면 유아가 시간에 대해 이해하는 것과 논리적으로 조작하는 것은 어렵지만, 일상의 경험을 중심으로 주관적, 직관적으로 시간을 이 해한다면 점차적으로 추상적인 시간에 대한 이해로 진전된다고 하였다.[2] 즉, 유아기에 역사교육이 부적합한 것은 아니며 추상적인 시간에 대한 이해와 같이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올 수 있다는 것이다.
유아가 대상이 되는 역사교육은 어디서부터 시작하여야 하는가? 유아가 대상이 되는 역사교육은 역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유아들에게 유발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며[3], 이러한 흥미를 유발하는 활동 중의 하나는 ‘문학’이다. 이야 기가 있는 활동은 유아들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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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D. H. Song, "Expecting 21c Renaissance in Humanities - On Cultural Environment & Educational Basisfor Promotion of Humanities -", The Korean Literature and Arts, Vol 8, pp 7-30, 2011 

  2. Lee Young-Ja, Yoo Hyo-Soon, Lee Jung Wook, Social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by Integrated Approach Based on Subject, Gyomoon publishers, 2001. 

  3. J. A, Lee, The effects of myths-based history education activities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historical consciousness and their recognition for the traditional culture,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15 

  4. C. M, Park, "An Exploration the Meaning and Direction of Convergent Education: On the Basis of Gewuzhizhi Spirit",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8, No.2, pp 747-760, 2017 

  5. Y. S, Kim, "Suggestions for revitalization convergence education in art education and korean language education :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The Jounal of Curriculum and Evalution", 

  6. K. H, Kim, "Big Idea of Korean Subject based on Ecolinguistics for Convergence Education",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Vol.18, No.3, pp 29-54, 2015 

  7. D. J. Kim, A Study on Historical History of Samguk Yusa, Ilchokak publisher, 2014 

  8. M. J. Choi, A study on the selection and teaching of the folk tales in 'Samgukyusa' for children,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10 

  9. K. P. Lee, Samguk Yusa(Thread of storytelling), Yeonjoong publisher, 2013 

  10. W. J. Kim, Samguk Yusa, Minumsa publisher, 2008 

  11. W. G, Hwang ,The Samguk Yusa read by a person, Chunga publisher, 2010 

  12. S. H. Kim, Study on the Samguk Yusa narrative discourse, Worin publisher, 2013 

  13. Y. L. Gwon, Understanding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for infants, Yangseowon publisher,1999 

  14. O. S. Yang, Research Method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Yangseowon publisher, 2002 

  15. Y. K. Cha, S.A Kim, S. J. Kim, J. E. Moon, L. J. Song, Theory and Practice of Convergence Education, Hakjisa publisher,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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