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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편의장치 통합 조작을 위한 MR 햅틱 장치
MR Haptic Device for Integrated Control of Vehicle Comfort System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12, 2017년, pp.291 - 298  

한영민 (아주자동차대학) ,  장국조 (아주자동차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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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차량내부에서는 운전과 직접적인 관련이 적은 다양한 편의장치들이 도입되고 있으며, 이러한 장치들의 조작환경을 하나로 통합하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본 논문은 자동차 내의 다양한 편의장치에 대한 통합 조작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자기유변유체(magnetorheological fluid; MR 유체)를 이용한 햅틱장치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차량 편의 조작장치들이 갖는 회전과 상하 수직 운동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고안하고 햅틱 기능을 부여하기 위해 MR 유체를 도입함으로써 하나의 장치로 다기능 조작이 가능한 햅틱 장치를 고안한다. 장치에서 발생하는 반향력에 대한 모델링에 근거하여 MR 햅틱 장치의 자료를 설계하고 시작품을 제작한다. 그리고 완성된 장치의 회전 및 수직 운동에 대한 응답 성능시험을 수행하여 제안된 모델을 검정한다. 또한 힘 반향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장치의 반향력 모델을 이용한 역모델 보상기(inverse model compensator)를 설계한다. 마지막으로 실제 자동차의 여러 편의 기능의 작동과정을 고려하여 햅틱 반향력 맵을 구축하고 제어기와 연동하여 제작된 햅틱 장치의 힘반향(force-feedback) 제어 성능을 평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increase of secondary controls within vehicles requires a mechanism to integrate various controls into a single device. This paper presents control performance of an integrated magnetorheological (MR) haptic device which can adjust various in-vehicle comfort instruments. As a f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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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더 나아가 MR 유체의 특성을 이용하고 차량 조작장치의 회전운동과 병진운동을 모두 고려한 차량용 통합 햅틱 조작장치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제안된 햅틱 장치의 핵심이 되는 MR 유체의 자기장 부하시의 전단응력 거동을 실험적으로 측정하여 모델링한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가 자동차 내의 다양한 편의 장치의 조작 시에 시각적인 주의 없이 촉감만으로 조작 정보를 파악하고 조절할 수 있는 통합 조정 장치로서 회전운동과 수직 운동이 가능한 새로운 MR 햅틱 장치를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각종 편의장치를 통합 조정하는 환경을 상정하여 제안된 MR 햅틱장치의 제어 알고리즘을 구축하고자 한다. 차량에는 운전자가 조절해야 하는 다양한 편의장치가 있으며 그 중에서 대표적으로 토크/힘를 필요로 하는 히터/에어콘 시스템의 온도조절 이벤트와 도어 윈도우의 높이조절 이벤트를 고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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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햅틱이란 무엇인가? 그 중에서도 특히 다양한 제어 기술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힘이나 촉감 등을 제시할 수 있는 햅틱(haptic)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햅틱이란 물리적 장치를 이용하여 사람이 직접적인 접촉이 없이도 촉각 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서 피부가 물체 표면에 닿아서 느끼는 촉감구현(tactile feedback)과 관절에서 근육의 움직임이 저항하는 근 감각적인 힘의 반향(kinesthetic force feedback)을 모두 포함한다. 이러한 햅틱 연구는 원격지에 있는 물체의 물리적 특성을 사람에게 전달하는 원격조작(teleoperation)에 관한 연구로부터 가상 환경에서의 촉감을 현실에 구현하는 연구를 포함하기 때문에 가상현실, 원격제어 로봇,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자동차 인터페이스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 개발되고 있다[1,2,3].
햅틱 연구의 특징과 응용 분야는? 햅틱이란 물리적 장치를 이용하여 사람이 직접적인 접촉이 없이도 촉각 정보를 전달하는 것으로서 피부가 물체 표면에 닿아서 느끼는 촉감구현(tactile feedback)과 관절에서 근육의 움직임이 저항하는 근 감각적인 힘의 반향(kinesthetic force feedback)을 모두 포함한다. 이러한 햅틱 연구는 원격지에 있는 물체의 물리적 특성을 사람에게 전달하는 원격조작(teleoperation)에 관한 연구로부터 가상 환경에서의 촉감을 현실에 구현하는 연구를 포함하기 때문에 가상현실, 원격제어 로봇,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자동차 인터페이스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 개발되고 있다[1,2,3].
모터를 이용한 통합 노브(knob)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관점에서 접근하여 BMW에서는 모터를 이용한 통합 노브(knob)를 제안하였다. 하지만 모터를 이용한 햅틱장치는 작은 힘을 연속적으로 미세제어하기 어렵고 안정적인 정지력을 제공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최근 지능재료를 이용한 각종 햅틱 장치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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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Holland, K. L., Williams, R. L., Conatser, R. R., Howell, J. N. and Cade, D., 2004, "The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a Virtual Haptic Back", Virtualreality of the Journal of the Virtual Reality Society, Vol. 7, No. 2, pp. 94-102. 

  2. An, J. and Kwon, D. S., 2002, "Haptic Experimentation on a Hybrid Active/Passive Force Feedback Device",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Vol. 4, pp. 4217-4222. 

  3. Shin, K. W. C., Han, J. H., 2017, "Qualitative Exploration on Children's Interactions in Telepresence Robot Assisted Language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8, No. 3, pp. 177-184. 

  4. Bengtsson, P., Grane, C., Isaksson, J., 2003, "Haptic/Graphic Interface for In-vehicle Comfort Functions - a Simulator Study and an Experimental Study", Proceedings of The 2nd IEEE International Workshop on Haptic, Audio and Visual Environments and Their Applications, pp. 25-29. 

  5. Choi, S. B., Hong, S. R. and Cheong C. C. and Park, Y. K., 1999, "Comparison of Field-Controlled Characteristics between ER and MR Clutches", Journal of Intelligent Material Systems and Structures, Vol.10, No.8, pp.615-619. 

  6. Neelakantan, V. A. and Washington, G. N., 2005, "Modeling and Reduction of Centrifuging in Magnetorheological (MR) Transmission Clutche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Journal of Intelligent Material Systems and Structures, Vol. 16, No. 9, pp. 703-712. 

  7. Jolly, M. R., Bender, J. W., Carlson, J. D., 1997, "Properties and Applications of Commercial Magnetorheological Fluids",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Optical Engineering, Vol. 3327, pp. 262-275. 

  8. Lee, H. S., Choi, S. B., 2001, "Control and Response Characteristics of a Magneto-Rheological Fluid Damper for Passenger Vehicles", Journal of Intelligent Material Systems and Structures, Vol. 11, No. 1, pp. 80-87. 

  9. Hong, S. R., Choi, S. B., Jung, W. J., Jeong , W. B., 2003, "Vibration Isolation of Structural Systems Using Squeeze-Mode ER Mounts", Journal of Intelligent Material Systems and Structures, Vol. 13, No. 7/8, pp. 421-424. 

  10. Ginder, J. M. and Ceccio, S. L., 1995, "Effect of Electrical Transients on the Shear Stresses in Electrorheological Fluids", Journal of Rheology, Vol. 39, No. 1, pp. 211-234. 

  11. Kang, P. S., Han, Y. M., Choi, S. B., 2006 "Force Feedback Control of an Electrorheological Haptic Device in MIS Virtual Environment", Transactions of KSNVE, Vol. 16. No. 12, pp. 1286-1293. 

  12. Vitrani, M. A., 2006, "Torque Control of Electrorheological Fluidic Resistive Actuators for Haptic Vehicular Instrument Controls",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128, pp. 216-226. 

  13. Li, W.H., 2004, "Magnetorheological Fluids based Haptic Device", Emerald Sensor Review, Vol. 24, pp. 68-73. 

  14. Lord Corporation, Lord Technical Data, http://www.lordfulfillment.com. 

  15. Nguyen Q. H., Han Y. M., Choi S. B. and Wereley N. M., 2007, "Geometry Optimization of MR Valves Constrained in a Specific Volume Using the Finite Element Method", Smart Materials & Structures, Vol. 16, No. 6, pp. 2242-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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