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햅틱 인지 요인 분석을 적용한 진동 촉감 인터페이스 설계 프로세스 제안
Design Process Suggestion of Vibrotactile Interface applying Haptic Perception Factor Analysi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1 no.5, 2021년, pp.79 - 87  

허용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창의융합공학협동) ,  김승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IT융합SW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촉감 메커니즘을 반영하여 햅틱 인지 요인을 적용할 수 있는 진동 촉감 인터페이스 설계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본 프로세스는 총 4단계로 햅틱 감각의 요구사항 분석 단계, 햅틱 요소 분석 단계, 햅틱 인지 요인분석 단계, 햅틱 요구사항 상세 설계 및 시제품 구현 단계로 구성된다. 본 설계 프로세스의 장점은 햅틱 인지 요인 분석을 적용함으로써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및 구현 시 불필요한 작업들을 배제할 수 있으며, 가장 큰 특징은 인체공학적 특징을 설계에 반영할 수 있고, 사용자 평가와 사용성 테스트, 햅틱 기능 최적화 작업을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시제품 개발이 완료됨과 동시에 햅틱 요구사항 명세서가 완료된다는 것이다. 본 설계 프로세스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에서부터 햅틱 기능 상세설계 및 시제품 구현에 대한 전체 단계를 포함하고 있어 햅틱에 대한 전문 지식이 부족한 일반 개발자들도 사용자 중심의 설계가 가능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햅틱 기능 설계 및 구현을 가능케 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a design process for vibrotactile interface that can apply haptic perception factors reflecting human tactile mechanisms. This process consists of 4 stages: the haptic sense requirement analysis stage, the haptic element analysis stage, the haptic perception factor analysis stag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광일과 김성민의 진동 촉감 설계 방법론의 절차에서 강점과 장점을 적용하고, 인간의 촉감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개인화에 따른 촉감 최적화 요구를 명확히 반영할 수 있는 새로운 진동 촉감 설계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 본 연구는 사람이 인지 가능한 주파수 영역, 사람의 진동 역치 등을 고려한 새로운 진동 촉감 인터페이스 설계 및 평가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사람이 구분할 수 없는 수준의 진동 촉감도 설계 및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활용적 측면으로는 햅틱 디바이스나 콘텐츠 개발 시 불필요한 작업을 사전에 배제할 수 있어 시간적, 경제적 손실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 능력에 제약이 있는 사회적 약자로 분류되는 사용자를 고려한 최적화된 진동 촉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데 매우 유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인간의 촉감 메커니즘에 대한 결과를 반영하여 기존 햅틱 설계방법론에서 언급되지 않은 햅틱 인지 요인을 고려한 진동 촉감 인터페이스 설계 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총 4단계로 구성되며, 1단계는 햅틱 감각의 요구사항 분석단계로 기능과 비기능의 요구사항을 분석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살펴본 햅틱 인지 요인과 관련된 연구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여 진동 촉감 설계를 위한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J.-H. Ryu, Y.-M. Kim and J.-H. Kim, "Tactile Interface Technology Standardization Trend and Application Case", The Journal of The 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Vol. 133, No. 133, pp. 75-80, Feb 2011. 

  2. L. Liu and H. Li, "Vibration Soccer: Tactile Rendering of Football Game on Mobiles". In The 2007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xt Generation Mobile Applications, Services and Technologies (NGMAST 2007) pp. 9-13, September 2007. DOI: https://doi.org/10.1109/NGMAST.2007.4343394 

  3. I. Diaconita, A. Reinhardt, D. Christin and C. Rensing, "Inferring Smartphone Positions based on Collecting the Environment's Response to Vibration Motor Actuation", In Proceedings of the 11th ACM Symposium on QoS and Security for Wireless and Mobile Networks pp. 99-106, November 2015. DOI: https://doi.org/10.1145/2815317.2815342 

  4. K. Lee and D. Kim, "A Study on the Method of Haptic Guideline Development for the Aviation Safety", The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10, pp. 152-158, Oct 2010. 

  5. S. Kim, S.-H. Lee, "Vibration Pattern Design Method for Improving Tactile Sensibility",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37, No. 3, pp. 413-418, Mar 2013. DOI: https://doi.org/10.3795/KSME-A.2013.37.3.413 

  6. L. Skedung, 2012. "Tactile Perception: Role of Friction and Texture", Doctoral dissertation, KTH Royal Institute of Technology, Nov 2012. 

  7. P. S. Hill, R. Lakes-Harlan, V. Mazzoni, P. M. Narins, M. Virant-Doberlet, and A. Wessel, "Biotremology: Studying Vibrational Behavior", Springer, No. 6, 2019. DOI: https://doi.org/10.1007/978-3-030-22293-2 

  8. A. Gescheider, G., Berryhill, M. E. Verrillo, R. T. and S. J. Bolanowski, "Vibrotactile Temporal Summation: Probability Summation or Neural Integration?, Somatosensory & motor research, Vol. 16, No. 3, pp. 229-242, 1999. DOI: https://doi.org/10.1080/08990229970483 

  9. R.T. Verrillo, "Effect of Contactor Area on the Vibrotactile Threshold",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 35, No. 12, pp. 1962-1966, 1963. DOI: https://doi.org/10.1121/1.1918868 

  10. J. B. van Erp, and B. P. Self, "Tactile Displays for Orientation, Navigation and Communication in Air, Sea and Land Environments (Les systemes d'affichage tactiles pour l'orientation, la navigation et la communication dans les environments aerien, maritime et terrestre)", Nato Research and Technology Organization Neuilly-Sur-Seine, Aug 2008. 

  11. J. H. Kirman, "Tactile Perception of Computer-derived Format Patterns from Voiced Speech",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 55, pp 163-169, 1974. DOI: https://doi.org/10.1121/1.1928145 

  12. J. B. Van Erp, "Guidelines for the Use of Vibro-Tactile Displays in Human Computer Interaction", In Proceeding of Eurohaptics, Vol. 2002, pp. 18-22, Jan 2002. 

  13. L. A. Jones, A. Lynette and B. Sarter, "Tactile Displays: Guidance for Their Design and Application", Human Factors, Vol. 50, No. 1, pp. 90-111, Feb 2008. DOI: https://doi.org/10.1518/001872008X250638 

  14. K. Myles and J. T. Kalb, "Guidelines for Head Tactile Communication", Technical Report. Defense Technical Information Center, Fort Belvoir, 2010. DOI: https://doi.org/10.21236/ADA519112 

  15. K. MacLean, "Taking Haptic Design from Research to Practice", In Proceedings of the 2017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active Surfaces and Spaces, pp. 1-1, Oct 2017. 

  16. N. Park, Y. H. Yoo, H. J. Lee, C. H. Song, and S. R Lee, "A Study on Texture Synthesis for Haptic Rendering of Rough Surface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5, No. 2, pp. 68-75, 2007. 6 

  17. W. Kim, D. Kim, S. Park and N.-C. Park, Vibration Analysis of Haptic Display Surface by Actuator Placement, Korea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pp. 61-61, Nov 2011. 

  18. A. Bateman, O. K. Zhao, A. V. Bajcsy, M. C. Jennings, B. N. Toth, A. J. Cohen, E. L. Horton, A. Khattar, R. S. Kuo, F. A. Lee, M. K. Lim, L. W. Migasiuk, R. Renganathan, A. Zhang and M. A. Oliveira, "A User-centered Design and Analysis of an Electrostatic Haptic Touchscreen System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109, pp. 102-111, Jan 2018. DOI: https://doi.org/10.1016/j.ijhcs.2017.09.004 

  19. J. Smith and K. MacLean, "Communicating Emotion through a Haptic Link: Design Space and Method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 65, No. 4, pp. 376-387, Apr 2007. DOI: https://doi.org/10.1016/j.ijhcs.2006.11.006 

  20. D. Degraen, A. Reindl, A. Makhsadov, A. Zenner and A. Kruger, "Envisioning Haptic Design for Immersive Virtual Environments", In Companion Publication of the 2020 ACM Designing Interactive Systems Conference, pp. 287-291, Jul 2020. 

  21. M. Azmandian, M. Hancock, H. Benko, E. Ofek and A. D. Wilson, "Haptic Retargeting: Dynamic Repurposing of Passive Haptics for Enhanced Virtual Reality Experiences", In Proceedings of the 2016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1968-1979, May 2016. 

  22. S.-H. Hwang, S.-K. Moon, H.-H. Kim and H.-K. Yun, "The Software Development Using Haptic Display", The HCI Society of Korea, pp. 59-64, Feb 2003. 

  23. T. W. Kang, K. H. Park, J. W. Kim, S. W. Kang, and J. G. Kim, "A Study on the Haptic Control Technology for Unmanned Military Vehicle Driving Control", JKAICS, Vol. 19, No. 12, pp. 910-917, 2018. DOI: https://doi.org/10.5762/KAIS.2018.19.12.910 

  24. Y. D. Lee, J. J. Kang, C. W. Moon, "Development of the Fishbot Using Haptic Technology", JIIBC, Vol. 10, No. 4, pp. 77-82,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