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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브릭의 인지여부가 코딩교육의 학습효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recognition of rubrics on the learning effect of coding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3 no.4, 2017년, pp.201 - 211  

이애리 (가톨릭관동대학교 VERUM교양대학 교양과) ,  김창희 (서울기독대학교 국제경영정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vided a rubric prior to the performance of a task in a coding class and aimed to verify its effect. As for the research contents, this study redesigned the rubric developed in the preceding studies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presented that to the students and conducted a verific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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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컴퓨터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코딩 수업에서 루브릭의 인지 여부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컴퓨터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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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루브릭(rubric)의 정의는 다양한 관점으로 제시되는데 그 내용은 무엇입니까? 루브릭(rubric)에 대한 개념은 학자마다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하고 있으며, 먼저 용어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루브릭(rubric)은 학생들의 과제 수행 과정과 그 수행의 결과를 분석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고, 과제의 질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준거와 수행 수준을 제시한 준거척도이다[9]. 또는 교수자가 과제를 채점하거나 평정하기 위해 설정된 일련의 준거로써 척도와 산출물이나 수행의 특성에 대한 설명과 다양한 평가 수준의 예로 구성된 채점 기준표 라고 정의하기도 한다[10]. 또한 평가를 위한 채점 리스트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각 항목에 해당하는 수준을 측정하고 이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루브릭은 평가도구이긴 하지만 주된 사용자는 교수자가 아니라 학습자가 될 수 있으며, 과제 수행과 관련한 평가지표로서 루브릭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면 결과적으로 학습자들의 과제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정의하기도 한다[3].
루브릭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루브릭(rubric)의 장점은 교수자 입장에서는 학생들이 수행해야 할 과제에 대해 정확하게 평가 준거을 제시하고 각 수행 수준에 대한 지표를 상세하게 제시하여 학생이 수행한 과제의 결과물을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점다[3].
코딩 교육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코딩 교육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사물이나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해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코딩 수업을 진행해보면 코딩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은 비교적 쉬운 교육용 언어를 사용하는 수업에서도 중도에 수업을 포기하거나 수업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이 나타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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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이애리, "코딩수업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플립드러닝 적용 사례 연구," 실천공학교육논문지, 제9권, 제1호, 2017, pp.23-30. 

  2. 김기훈?엄정호, "사이버보안 전문인력 획득을 위한 사이버보안 훈련생에 특화된 훈련성과 측정모델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2016, pp.59-69. 

  3. Goodrich, "H. Understanding Rubrics. Educational Leadership," Vol.54, No.4, 1997, pp.14-17. 

  4. Josson, A. & Svingby, G., "The use of scoring rubrics: Reliability, validity and educational consequences," Educational Research Review, Vol.2, No.2, 2007, pp.130-144. 

  5. 이인영, "루브릭이 대학생들의 글쓰기 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우리말글학회, 제48권, 2010, pp.29-53. 

  6. 오미자,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비전공자의 인식 연구,"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0권, 제1호, 2017, pp.1-11. 

  7. 박지현, "플립러닝기반 소프트웨어 교육이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J대학교 교양 소프트웨어 수업 중심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8. 박성희,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함양을 위한 대학에서의 SW교육에 관한 고찰,"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제14권, 제4호, 2016, pp. 1-10. 

  9. 한지영, "기술과 교육 평가에서 학습자 중심 루브릭이 학습과정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10. 남명호?김성숙?지은림, "수행평가 이해와 적용," 문음사, 2000. 

  11. Judith Arter and Jay McTighe, "Scoring rubrics in the classroom: using performance criteria for assessing and improving student performance," Thousand Oaks, Calif: Corwin Press, 2001. 

  12. 범선화?채정현, "중학교 가정교과 수행평가를 위한 루브릭(rubric) 개발 - 실험.실습법에 적용,"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20권, 제3호, 2008, pp.85-105. 

  13.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No.2, 1977, pp.191-215. 

  14. 전병호, "대학 수업에서의 블렌디드 러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변인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13권, 제3호, 2017, pp.105-113. 

  15. 김갑수,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서 자기 효능감 척도 개발 및 적용,"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2014, pp.111-120. 

  16. 이웅규, "정보기술 사용 전유에 관한 변수들 간의 관계에서 컴퓨터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정보시스템연구, 제18권, 제1호, 2009, pp.25-46. 

  17. 최형신, "Computational Thinking역량 계발을 위한 수업 설계 및 평가 루브릭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2014, pp.57-64. 

  18. 김민자?유길상?김현철, "비전공자 프로그래밍 수업 창의적 산출물의 컴퓨팅 사고력 기반 평가루브릭 개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0권, 제2호, 2017, pp.1-11. 

  19. 안성훈, "초,중학교 SW교육을 위한 프로그래밍평가지표 개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19권, 제4호, 2016, pp.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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