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3 no.4, 2017년, pp.201 - 211
This study provided a rubric prior to the performance of a task in a coding class and aimed to verify its effect. As for the research contents, this study redesigned the rubric developed in the preceding studies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presented that to the students and conducted a verificat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루브릭(rubric)의 정의는 다양한 관점으로 제시되는데 그 내용은 무엇입니까? | 루브릭(rubric)에 대한 개념은 학자마다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하고 있으며, 먼저 용어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루브릭(rubric)은 학생들의 과제 수행 과정과 그 수행의 결과를 분석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고, 과제의 질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준거와 수행 수준을 제시한 준거척도이다[9]. 또는 교수자가 과제를 채점하거나 평정하기 위해 설정된 일련의 준거로써 척도와 산출물이나 수행의 특성에 대한 설명과 다양한 평가 수준의 예로 구성된 채점 기준표 라고 정의하기도 한다[10]. 또한 평가를 위한 채점 리스트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각 항목에 해당하는 수준을 측정하고 이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루브릭은 평가도구이긴 하지만 주된 사용자는 교수자가 아니라 학습자가 될 수 있으며, 과제 수행과 관련한 평가지표로서 루브릭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면 결과적으로 학습자들의 과제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정의하기도 한다[3]. | |
루브릭의 장점은 무엇입니까? | 루브릭(rubric)의 장점은 교수자 입장에서는 학생들이 수행해야 할 과제에 대해 정확하게 평가 준거을 제시하고 각 수행 수준에 대한 지표를 상세하게 제시하여 학생이 수행한 과제의 결과물을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점다[3]. | |
코딩 교육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 코딩 교육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사물이나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사건이나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해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등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코딩 수업을 진행해보면 코딩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은 비교적 쉬운 교육용 언어를 사용하는 수업에서도 중도에 수업을 포기하거나 수업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이 나타난다[1]. |
이애리, "코딩수업을 위한 학습자 중심의 플립드러닝 적용 사례 연구," 실천공학교육논문지, 제9권, 제1호, 2017, pp.23-30.
Goodrich, "H. Understanding Rubrics. Educational Leadership," Vol.54, No.4, 1997, pp.14-17.
Josson, A. & Svingby, G., "The use of scoring rubrics: Reliability, validity and educational consequences," Educational Research Review, Vol.2, No.2, 2007, pp.130-144.
이인영, "루브릭이 대학생들의 글쓰기 능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 우리말글학회, 제48권, 2010, pp.29-53.
박지현, "플립러닝기반 소프트웨어 교육이 창의적 문제해결력 및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J대학교 교양 소프트웨어 수업 중심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박성희,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함양을 위한 대학에서의 SW교육에 관한 고찰,"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제14권, 제4호, 2016, pp. 1-10.
한지영, "기술과 교육 평가에서 학습자 중심 루브릭이 학습과정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남명호?김성숙?지은림, "수행평가 이해와 적용," 문음사, 2000.
Judith Arter and Jay McTighe, "Scoring rubrics in the classroom: using performance criteria for assessing and improving student performance," Thousand Oaks, Calif: Corwin Press, 2001.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No.2, 1977, pp.191-2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