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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작업치료사의 직무분석: 감각통합치료 중심으로
Job Analysis of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ists in Korea: Focused on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5 no.2, 2017년, pp.1 - 21  

최정실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작업치료과) ,  홍은경 (신성대학교 작업치료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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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감각통합치료를 하는 아동작업치료사의 직무를 정의하고, 직무기술서를 도출하며 아동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각 책무별 과제와 과제요소의 중요도, 빈도, 난이도 인식도를 조사하는 것이었다. 연구방법 : 2017년 5월부터 9월까지 직무분석을 하였다. 1단계에서 직무분석을 위해 10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DACUM 위원회를 조직하였고, 워크숍 및 메일을 통해 감각통합치료를 하는 아동작업치료사의 직무를 정의하고 직무기술서를 완성하였다. 2단계에서 141명의 아동작업치료사를 대상으로 완성된 직무기술서로 설문조사하여 과제와 과제요소의 중요도, 빈도, 난이도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 직무의 정의는 '아동 청소년에게 작업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일상생활 및 놀이를 포함한 작업수행과 사회참여를 지원한다'이었다. 직무기술서를 통해 9개의 책무(상담, 평가, 치료계획, 치료, 기록, 교육, 자기개발, 관리, 행정), 28개의 과제, 169개의 과제요소가 도출되었다. 중요지수가 가장 높은 과제는 '안전유지하기'와 '치료실행하기'이었고, 과제요소는 '아동과 도구, 주변의 안전 확보하기', '안전한 환경 준비하기'이었다. 결론 : 본 연구의 결과는 감각통합치료를 하는 아동작업치료사의 직무범위를 정의하고, 관련 교육과정을 개발 및 개선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aims of the this study is to identify job characteristics, to generate job description, and additionally to investigate duty task of the job for Korean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ist focused on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Methods : In the first stage, job analysis of pediat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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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를 하는 아동작업치료사의 직무를 정의하고 임상현장에서 수행하고 있는 주요 책무와 과제, 과제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세부목적은 첫째, 감각통합치료를 하는 아동작업치료사의 직무를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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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DACUM 위원회에서 내용 타당도 지수를 이용하여 삭제된 과제 요소는 무엇인가? 8이하인 과제요소는 삭제하였다. 삭제된 과제요소는 평가 수행하기(과제)의 인지기능평가하기(과제요소), 사례회의하기(과제)의 사례대상선정하기(과제요소) 등이 있었는데, 이것은 작업치료사가 아닌 타전문가가 실시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아동작업치료사의 근무 기관의 유형(병원, 센터나 연구소, 복지관)에 따라 60명의 아동작업치료사에게 과제요 소별 중요도(0점: 중요하지 않음~3점: 매우 중요함), 난이도(0점: 매우 쉬움~3점: 매우 어려움), 빈도(0점: 전혀 수행하지 않음~3점: 자주 수행함)를 조사하였다.
감각통합치료를 받는 경우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아동작업치료사는 감각통합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에게 감각통합치료를 하는데, 아동작업치료 중재영역 중 중요한 영역이다. 국내의 감각통합치료는 주로 발달장애(지적 장애 및 자폐 범주성 장애)가 가장 많이 받는 서비스이다. 그 다음으로 뇌손상 장애(뇌성마비 포함),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순이다(Kim, 2015). 그 이외에도 진단을 받지 않은 아동들 중에서 감각통합문제가 있는 아동들도 상당히 많다(Kim, 2015).
감각통합치료를 제공하는 작업치료사는 어떤 직업인가? 감각통합치료를 제공하는 작업치료사는 작업수행능력이 손상되었거나 손상가능성이 있는 아동에게 의미있는 작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가이다(National Broad for Certification in Occupational Therapy; NBCOT, 2008). 국내 작업치료분야에서 감각통합관련 연구는 주로 치료효과를 알아보는 연구들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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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Ignatavicius, D., & Griffith, J. (1982). Job analysis: The basis of effective appraisal. Nursing Administration, 12, 7-8. 

  2. Kim, C. H., Kong, M., Kim, S. J., Kim, J. S., Yoo, Y. J., Lee, B. H. et al. (2011). Interdisciplinary collaborative research report for reforming rehabilitation therapy system for disabled children. Seoul, Korea: Korean Parents' Network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3. Kim, I. S. (2015). A survey on a status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y in Korea.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3(2), 1-19. 

  4.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2000). Job analysis on the occupational therapists. Seoul, Korea: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5. Lee, G. Y., Lee, J. H., Kim, B. R., & Kim, K. M. (2016). The effect of group treatment based on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4(2), 33-45. http://dx.doi.org/10.18064/JKASI.2016.14.2.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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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Lee, H. S., Jung, M. Y., Chung, B. I., Park, S. H., Yoo, E. Y., & Kang, D. H. (2010). Survey of job characteristics and practice analysis among korean occupational therapis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8(2),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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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Norton, R. E. (1997). DACUM handbook (2nd ed.). Columbus, OH: Center on Education and Training for employment. 

  12. Park, Y. J., & Kong, I. J. (2015). A systematic review of effects on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based on vestibular-proprioceptive system for children in Korea. Journal Korean Academy of Sensory Integration, 13(2), 53-61. http://dx.doi.org/ 10.18064/JKASI.2015.13.2.053 

  13. Parham, L. D., Cohn, E. S., Spitzer, S., Koomar, J. A., Miller, L. J., Burke, J. P., et al. (2007). Fidelity in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research.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1(2), 216-227. 

  14. Parham, L. D., Smith-Roley, S., May-Benson, T. A., Koomar, J., Brett-Green, B., Burke, J. P., et al. (2011). Development of a fidelity measure for research on the effectiveness of the Ayres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5(2), 133-142. 

  15. Statics Korea. (2015). Comprehensive survey of children. Korea, Seoul: KOSIS. 

  16. Statics Korea. (2016). Survey of disabled people, children. Korea, Seoul: KOSIS. 

  17. Yong, J. H., Choi, H. S., Jeong, W. M., Lee, J. Y., Park, M. Y., Cho, B. Y., et al. (2011). Job analysis of Korean occupational therapists based on the DACUM metho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19(2), 97-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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