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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얼 세대의 멀티 디바이스 미디어 이용에 대한 조사 및 분석
A Survey on the Multi-device Media Usage of Millennial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6 no.6, 2017년, pp.645 - 663  

이민규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곽지영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한성호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정다운 (포항공과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박규동 (포항공과대학교 창의IT융합공학과) ,  김주환 (포항공과대학교 창의IT융합공학과) ,  오석민 (삼성전자 UX 센터) ,  채건호 (삼성전자 UX 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multi-device media usage behaviors of the 'Millennial' generation, focusing particularly on music, photo, and videos. Background: Millennials are generally defined as those who were born between early 1980's and early 2000's, and they are known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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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미디어 제품 및 기능을 개발하기 위한 기반 연구로서,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의 밀레니얼들의 미디어 이용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미디어 및 미디어 이용 기기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미디어 기기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추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밀레니얼 사용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를 파악하고 그들이 현재 갖고 있는 불편 사항을 조사하였다. 밀레니얼들은 미디어 및 미디어 기기에 대한 관심이 많았으며,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미디어를 소비하고 있었다.
  • 본 연구는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미디어 제품 및 기능을 개발하기 위한 기반 연구로서,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의 밀레니얼들의 미디어 이용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미디어 및 미디어 이용 기기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미디어 기기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추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미디어 유형 가운데 음악과 사진 및 동영상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밀레니얼 세대의 미디어 및 미디어 제품 이용 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미디어 및 미디어 제품 이용과 관련된 몇 가지의 질문을 구성하여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설문을 배포하였으며, 설문 참여자들의 응답 내용을 수집 및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미디어 및 미디어 이용 기기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미디어 기기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추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미디어 유형 가운데 음악과 사진 및 동영상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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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멀티 디바이스 환경이란? 밀레니얼 세대는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의 전문가이다(Lee and Engelman, 2012). 멀티 디바이스 환경은 사용자가 활용 가능한 여러 장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기가 제공하는 기능을 보다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Frosini and Paternò, 2014). 멀티 디바이스 환경에서 사용자는 특정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디바이스를 연결하여 사용하거나 사용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목표를 달성하기에 가장 적합한 기기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밀레니얼 세대의 정의? 밀레니얼 세대는 베이비 부머 세대, X 세대를 잇는 세대로, Y 세대, 또는 N 세대(Net Generation)이라고 부르기도 한다(Howe and Strauss,2009). 밀레니얼 세대의 구분에 대한 명확한 기준은 없으며, 연구자마다 제시한 정의는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밀레니얼 세대를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사람들로 정의한다(Howe and Strauss, 2009). 밀레니얼 세대는 2015년 기준 23억명으로, 전세계 인구의 30%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베이비 부머 세대보다도 많은 수이다(Goldman Sachs, 2016).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적 특성은? , 2016). 이들은 소비에서도 브랜드보다는 제품/서비스의 합리성을 추구하며,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소비 채널을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 건강한 삶에도 관심이 많은 밀레니얼 세대는 더욱 똑똑하게 먹고, 똑똑하게 운동하려는 특성이 있다(Goldman Sachs,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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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Chung, I.H., Difference of Product Interest and Relation to Innate Innovativeness, and Perceptive Construct of Products according to Consumers' Gend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9(4), 505-516, 2015. 

  2. Culiberg, B. and Mihelic, K.K., Three ethical frames of reference: insights into Millennials' ethical judgements and intentions in the workplace. Business Ethics: A European Review, 25(1), 94-111, 2016. 

  3. Deloitte, Big demands and high expectations: the Deloitte Millennial survey. 2014, www2.deloitte.com/content/dam/Deloitte/ global/Documents/About-Deloitte/gx-dttl-2014-millennial-survey-report.pdf (September 4, 2017). 

  4. Deloitte, Digital Democracy Survey. 2015, https://www2.deloitte.com/content/dam/Deloitte/global/Documents/Technology-Media- Telecommunications/gx-tmt-deloitte-democracy-survey.pdf (September 4,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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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Howe, N. and Strauss, W., Millennials rising: The next great generation. Vintage, 2009. 

  11. InMobi, Global Mobile Media Consumption Reaching Millennials. 2013, http://info.inmobi.com/rs/inmobi/images/Global_- Mobile_Media_Consumption_Reaching_Millennials.pdf (September 4, 2017). 

  12. Kim, S.W., Building a sustainable UX ecosystem under N-Screen and cloud computing paradigm.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29(4), 553-56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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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Lee, K.H., Jung, S.K., Kim, H.J., Lee, I.S. and Kim, J.W., Interruption in Digital Convergence: Focused on Multi-Modality and Multi- Tasking.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26(3), 67-8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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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Park, H.S. and Lee, D.S., Designing Coherent User Interfaces of N-Screen Services Reflecting Users' Task Knowledge.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31(1), 41-48, 2012. 

  20. Saldana, P.H., Boomers, Millennials, and The Music Experience. University Honors Theses, Paper 238, 2016. 

  21. Schafer, T. and Huron, D., The psychological functions of music listening. Frontiers in Psychology, 4, 1-33, 2013. 

  22. Stafford, D.E. and Griffis, H.S., A review of millennial generation characteristics and military workforce implications. Center for Naval Analysis, 2008. 

  23. Taylor, P. and Keeter, S., Millennials: a portrait of generation next, Confident, Connected, Open to change. Pew Research Center, 2010. 

  24. Zickuhr, K., Generations and their gadgets. Washington, DC: Pew Internet & American Life Project,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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