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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527 - 538
이오준 (단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박승보 (단국대학교 미디어콘텐츠연구원) , 정다울 (단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 유은순 (단국대학교 미디어콘텐츠연구원)
The demand prediction is a critical issue for the film industry. As the social media, such as Twitter and Facebook, gains momentum of late, considerable efforts are being dedicated to prediction and analysis of hit movies based on unstructured text data. For prediction of trends found in commerci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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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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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가 실제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을 실시간으로 인식할 수 있는 구조적 장점을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 소셜 빅데이터는 시간에 따른 사용자들의 의견과 감정의 변화를 추적하거나, 사건과 이슈를 감지하는데 유용하다. 특히 높은 근접성과 간결성을 특징으로 하는 트위터는 140글자 메시지인 트윗(tweet)을 전달하는 리트윗(retweet) 기능과 단방향 관계를 통해 정보를 확산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을 실시간으로 인식할 수 있는 구조적 장점을 갖고 있다. | |
소셜 빅데이터 분석은 무엇인가? | 소셜 빅데이터 분석은 다양한 형태의 소셜미디어에서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대규모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통찰을 이끌어내는 것[3]을 의미한다. | |
최근 많은 분야에서 소셜미디어에 올라오는 의견을 분석하고 의미를 추출하여 이를 활용하려는 시도들의 예로 들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최근 들어 많은 분야에서 소셜미디어에 올라오는 의견을 분석하고 의미를 추출하여 이를 활용하려는 시도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예를 들어 기업들은 분석을 통해 자사 이미지와 제품에 대한 여론을 분석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발견하여 신속한 대응을 하는 등기업의 리스크 관리와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중요한 도구로 삼고 있다. 또한 선거 기간 동안 트위터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선거의 흐름과 판도를 예측하기도 한다. 영화 산업도 예외가 아니다. 영화는 소셜미디어에서 광범위하게 언급되는 문화콘텐츠로써 소셜 분석의 좋은 주제가 될 수 있다. 영화 산업에서의 소셜미디어 활용 연구는 SNS에 올라오는 영화 관련 데이터를 이용한 영화 흥행 예측[4-12]과 영화 마케팅에서의 소셜미디어 활용[13-16], 그리고 SNS 데이터에 내재된 개인 성향 분석을 통한 맞춤형 영화 추천 시스템[17-19]으로 정리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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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fizziolo.gy/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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