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658 - 669
이애리 (상명대학교 경영학부) , 김도훈 ((주)핑거블랑) , 김경규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While online shopping has been increased expeditiously, a significant portion of purchasing intention has not been converted into actual purchasing behavior without delay in online space. This study investigates the factors causing a delay in online purchasing decision even after purchasing intenti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구매결정 지연이란? | “구매결정 지연” 또는 “구매 지연” 이란 제품을 탐색하기 시작하여 구매 의사를 가지고 선택한 후 바로 구매하지 않고 장바구니에 담는 행동과 필요한 정보들을 더 찾아보거나 비교하는 등 최종 구매 의사결정 단계에서 구매 행위를 지연시키고 미루는 것을 뜻한다. Cho et al. | |
온라인 쇼핑에서의 구매결정 지연현상을 보이는 이유는? | 즉, 온라인 쇼핑몰에서 여러모로 살펴본 제품에 대해 바로 구매하지 않고 심지어 구매 의도를 가지고 장바구니에 담았던 제품에 대한 결제와 최종 구매를 미루는 구매 지연 현상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 시에는 오프라인 매장처럼 제품을 직접 만지거나 보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제대로 선택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염려와 품질 평가에 대한 확신이 부족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에 노출되는 인터넷 서핑 환경 상, 오프라인 매장 방문 때와 같이 쇼핑에만 집중할 수 없어 제품 선택에 심사숙고할 충분한 시간 확보가 어려울 수 있다. 이러한 사항들은 온라인 쇼핑에서의 구매결정 지연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 |
기업 입장에서 온라인 채널 이용 시 장점은? | 더욱이 온라인 쇼핑에서는 다양한 상품 검색과 가격 비교가 용이하고, 주문부터 결제/배송에 이르는 프로세스가 비교적 간편하며, 안전 결제 및 고객지원 기능 강화 등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증가를 촉진하고 있다.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온라인 채널 이용 시 마케팅 및 부대비용 감소와 24시간 판매, 신속한 효과 측정 등의 장점이 있기에 온라인 쇼핑 채널을 활용하는 판매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 추세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낮은 구매 전환율은 기업들의 큰 고민 중 하나이다. |
통계청, "온라인쇼핑몰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 온라인 쇼핑 동향 조사, 2017(8).
The Monetate E-Commerce Quarterly, "Conversion rates to add-to-basket/cart and sale," 2016.
김도훈, 온라인 쇼핑 시 지각된 불확실성, 상황적 요인, 인지적 종결욕구가 구매지연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C. H. Cho, J. Kang, and H. J. Cheon, "Online shopping hesitation," CyberPsychology & Behavior, Vol.9, No.3, pp.261-274, 2006.
C. K. Anderson and J. G. Wilson, "Wait or buy? The strategic consumer: Pricing and profit implications," Journal of the Operational Research Society, Vol.54, No.3, pp.299-306, 2003.
A. G. Close and M. Kukar-Kinney, "Beyond buying: Motivations behind consumers' online shopping cart us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3, No.9, pp.986-992, 2010.
M. Hsu, M. Bhatt, R. Adolphs, D. Tranel, and C. F. Camerer, "Neural systems responding to degrees of uncertainty in human decision-making," Science, Vol.310, No.5754, pp.1680-1683, 2005.
김종욱, 서상혁, "인터넷 소비자의 구매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pp.407-426, 2014.
K. Buhr and M. J. Dugas, "The intolerance of uncertainty scale: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English version,"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Vol.40, No.8, pp.931-945, 2002.
이은진, 정욱환, "인터넷 쇼핑몰 유형별 패션 소비자의 불확실성, 후회경험 및 부정적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5권, 제5호, pp.763-776, 2013.
J. B. Schmidt and R. A. Spreng, "A proposed model of external consumer information search,"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4, No.3, pp.246-256, 1996.
O. Svenson and A. J. Maule, Time pressure and stress in human judgment and decision making, New York: Plenum Publishing Corporation, 1993.
P. A. Pavlou and D. Gefen, "Building effective online marketplaces with institution-based trust,"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5, No.1, pp.37-59, 2004.
M. F. Luce, "Choosing to avoid: Coping with negatively emotion-laden consumer decisio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4, No.4, pp.409-433, 1998.
S. Ram, "A model of innovation resistance," NA-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14, pp.208-212, 1987.
D. M. Webster and A. W. Kruglanski, "Individual differences in need for cognitive closure,"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7, No.6, pp.1049-1062, 1994.
D. Andrews, "The interplay of information diagnosticity and need for cognitive closure in determining choice confidence," Psychology & Marketing, Vol.30, No.9, pp.749-764, 2013.
R. Kivetz and I. Simonson, "Earning the right to indulge: Effort as a determinant of customer preferences toward frequency program reward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9, No.2, pp.155-170, 2002.
김남희, 천성용, 이은재, "지각된 위험과 인지종결 욕구가 가격 비교 사이트의 최저 가격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6호, pp.145-165, 2014.
이성수, "구매 시 지각된 위험과 정보탐색의 관계에서 소비자 자기효능감과 인지적 종결욕구의 역할," 한국심리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pp.378-379, 2008.
C. G. Kim, "The Impact of Knowledge Level and Need for Closure and on Overall Evaluations: Considering the Moderating Role of Situational Severity," Korea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ol.10, No.4, pp.115-131, 2009.
D. C. Houghton and R. Grewal, "Please, Let's Get an Answer. Any Answer: Need for Consumer Cognitive Closure," Psychology and Marketing, Vol.17, No.11, pp.911-934, 2000.
R. Dhar and S. M. Nowlis, "The effect of time pressure on consumer choice deferral,"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5, No.4, pp.369-384, 1999.
J. F. Hair, R. E. Anderson,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with readings (fifth ed.), NY: Macmillan, 1998.
T. J. Hess, M. Fuller, and D. E. Campbell, "Designing interfaces with social presence: Using vividness and extraversion to create social recommendation agents,"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0, No.12, pp.889-919, 2009.
D. Gefen, D. Straub, and M. C. Boudreau,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4, No.1, pp.1-77, 2000.
C. Fornell and D. F.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W. W. Chin, B. L. Marcolin, and P. R. Newsted, "A partial least squares latent variable modeling approach for measuring interaction effects: Results from a Monte Carlo simulation study and voice mail emotion/adoption stud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4, No.2, pp.189-217, 2003.
S. Akter, J. D'Ambra, and P. Ray, "Trustworthiness in m-Health information services: an assessment of a hierarchical model with mediating and moderating effects using partial least squares (PLS),"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62, No.1, pp.100-116, 2011.
W. W. Chin, How to write up and report PLS analyses, In Handbook of Partial Least Squares: Concepts, Methods and Application. Esposito Vinzi, V.; Chin, W.W.; Henseler, J.; Wang, H. (Eds.), Springer, Germany, pp.645-689, 2010.
K. K. Kim, N. S. Umanath, J. Y. Kim, F. Ahrens, and B. S. Kim, "Knowledge complementarity and knowledge exchange in supply channel relationship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32, No.1, pp.35-49,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