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6, 2017년, pp.27 - 36
김재경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Today, a computational thinking course is being introduced in elementary, secondary and higher education curriculums. It is important to encourage a creative talent built on convergence of computational thinking and various major fields. However, proper analysis and evaluation of computational think...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본 연구의 컴퓨팅 사고 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따라서 본 연구의 컴퓨팅 사고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대학 교양 수업에서 소프트웨어 비관련 전공자(이하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컴퓨팅 사고의 이론적인 개념을 교육한다. 나아가 학습자가 컴퓨팅 사고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한 개념이 단지 이론으로 그치지 않고 당면한 문제에 적용시킬 수 있는 실용적인 컴퓨팅 기술로 습득하도록 한다. | |
디지털 문해력은 무엇인가? | Wing[1]은 컴퓨팅 사고의 개념을 제시하면서 컴퓨터 과학자뿐만 아니라 모든 학습자가 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본 학습 능력에 추가하여 컴퓨팅 사고력을 갖추어야한다고 주장하였다. 실제로 오늘날의 4차 산업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디지털 미디어를 읽고 해석하고 새로운 디지털 컨텐츠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인 디지털 문해력(digital literacy)이 사회 구성원의 기본소양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2]. | |
컴퓨팅 사고를 평가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이와 같은 추세에 맞춰 수많은 교육 기관에서 컴퓨팅 사고 및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다양한 커리큘럼이나 교육 사례가 연구되고 있으며[7][8][9][10], 이 중에는 컴퓨팅 사고를 정형화한 교육 과정을 개발하려는 연구도 진행되었다[11]. 그러나 컴퓨팅 사고는 문제를 해결하는 일련의 사고 과정이고, 이는 지극히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이를 정형화하여 정의하고 학습 도를 평가하기는 어렵다. 기존의 사례와 연구를 살펴보면 교육 과정의 수준, 관점 및 목표에 따라서 서로 다른 개념과 범위 및 교육 방법을 정의하고 있다[12][13]. |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 ACM, 49(3), 33-35.
Perez-Escoda, A. & Jose Rodriguez-Conde, M. (2015). Digital literacy and digital competences in the educational evaluation: USA and IEA contexts.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EM, ACM, NY, 355-360.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and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1).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Education, teacher resources.
Barr, V. & Stephenson, C. (2011). Bringing Computational Thinking to K-12: What is Involved and What is the Role of the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mmunity, ACM Inroads, 2(1), 48-54.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4). 국내외 SW교육 운영현황 및 요구사항 조사 보고서, 정보통신 산업진흥원.
전자신문 보도 (2016). http://www.etnews.com/20160825000363
권정인, 김재현 (2017). Computational Thinking기반 SW교육과 문제해결력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1(1), 9-10.
안성훈 (2016). 초?중학교 SW교육을 위한 프로그래밍 평가지표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4), 11-20.
전수진 (2017). SW 교육에서의 컴퓨팅 사고력 기반 디자인 중심 모형(NDIS)의 효과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 13-21.
박성빈, 안성진 (2016). 컴퓨팅사고력의 역량탐색 연구: 소프트웨어개발자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5), 41-53.
Dierbach, C., Hochheiser, H., Collins, S., Jerome, G., Ariza, C., Kelleher, T., Kleinsasser, W., Dehlinger, J. & Kaza1, S. (2011). A Model for Piloting Pathways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a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the 42nd ACM Computer science education, ACM, NY, 257-262.
Brennan, K. & Resnick, M. (2012). New frameworks for studying and assessing the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2012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Vancouver , 1-25.
Barendsen, E. & Stoker, I. (2013). Computational thinking in CS teaching materials: a pilot study. 13th Koli Call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ing Education Research, ACM, New York, 199-200.
Rodriguez, B., Kennicutt, S., Rader, C. & Camp, T. (2017). Assess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CS Unplugged Activities. 2017 ACM SIGCSE Computer Science Education, ACM, New York, 501-506.
Gagne (1985). The conditions of learning (4th ed.). Newyork: Holt, Rinehart & Winston.
CollegeBoard (2017). AP Computer Science Principles Including the Curriculum Framework, CollegeBoard.
Bort, H., Brylow, D. (2013). CS4Impact: Measuring Computational Thinking Concepts Present in CS4HS Participant Lesson Plans, 44th ACM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ACM, NY, 427-432
Gouws, L., Bradshaw, K. & Wentworth, P. (2013). First year student performance in a test for computational thinking. Computer Scientists and Information Technologists Conference, ACM, NY, 271-277.
Seiter, L. & Foreman, B., (2013). Modeling the learning progressions of computational thinking of primary grade students. 9th annual international ACM conference on International computing education research, ACM, NY, 59-66.
Veronica Catete, V., Snider, E. & Barnes, T. (2016). Developing a Rubric for a Creative CS Principles Lab. 2016 ACM Conference on Innovation and Technology in Computer Science Education, ACM, NY, 290-295.
Eugene, K., Stringfellow, C. & Halverson, R. (2016). The usefulness of rubrics in computer science. Journal of Computer Science. Coll, 31(4), 5-20.
최형신 (2014). Computational Thinking 역량 개발을 위한 수업 설계 및 평가 루브릭 개발,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8(1), 57-64.
김민자, 유길상, 김현철 (2017). 비전공자 프로그래밍 수업 창의적 산출물의 컴퓨팅 사고력 기반 평가 루브릭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 1-10.
Bienkowski, M., Snow, E., Rutstein, D. & Grover, S. (2015). Assessment design patte rns for computational thinking practices in secondary computer science:A first look (S RI technical report). Menlo Park, CA: SRI International .
김수환 (2015). Computational Thinking 개념 평가를 위한 스크래치 코드 분석 시스템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8(6), 13-22.
권정인, 김재현 (2017). Computational Think ing기반 SW교육과 문제해결력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발표논문지, 21(1), 9-10
Fitzgerald S., Hanks, B., Lister, R., McCa uley, R., & Murphy, L. (2013). What are w e thinking when we grade programs? 44th ACM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 cience education. ACM, NY, 471-47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