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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라인 컴파운딩 기술을 이용한 장섬유강화 플라스틱 자동차 언더커버의 제조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anufacturing of the Long Fiber-reinforced Thermoplastic (LFT) Automotive Under Cover Using the In-line Compounding (ILC) Technology 원문보기

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30 no.6, 2017년, pp.399 - 405  

이규세 (Hanguk Mold Co., Ltd.) ,  이경식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University of Ulsan)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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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C 기술을 이용하여 장섬유강화 플라스틱 자동차 언더커버 시제품을 제작하고, 시제품의 성형성, 기계적성질 및 내구성을 평가하였다. 언더커버에 대한 사출성형해석과 경량화를 고려하여 시제품을 위한 사출금형을 제작하였다. 보강섬유의 잔존길이 및 분포도를 평가하여 시제품의 성형성을 검토하였고 굴곡강성 및 강도, 충격강도 등의 기계적 성질도 조사하였다. 자동차 내장부품 내구수명 평가 방법인 KLT(Key Life Test)법으로 내구성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manufactured the long fiber-reinforced thermoplastic prototype of under cover using in-line compounding technology, and investigated the formability, mechanical properties and durability of the prototype of under cover. We manufactured the injection mold for the prototype through injection mold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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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제품의 강도를 위해서는 유리섬유 함량을 높여야 하지만 경량화를 위해서는 함량을 낮춰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적정강도를 유지하면서 경량화율을 높이기 위해 기존 제품의 두께를 0.5 mm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두께를 줄임으로 인한 부피 감소는 약 14%이다.
  • 제작된 시제품의 보강섬유 잔존길이 및 분포도를 평가하여 성형성을 검토하고, 시제품으로부터 채취한 시험편으로 굴곡강성 및 강도, 충격강도 등의 기계적 성질을 조사한다. 또한 자동차 내장부품 내구수명 평가 방법인 KLT(Key Life Test)법으로 내구성을 평가함으로써 대형 자동차 부품에 대한 ILC 성형공정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ILC 성형 기술을 이용하여 LFT를 효율적으로 자동차부품에 적용할 수 있는 지 검증하였고, 자동차내장부품 특성상 원가, 디자인 자유도를 유지하면서 물성을 획기적으로 올릴 수 있는 가능성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용중인 다양한 LFT 성형기술 중에서 공정의 일체화 및 LFT의 주요 물성 영향 인자인 보강섬유의 잔존 길이에 가장 유리하고, 제품의 디자인 측면에서 가장 유연한 특성을 가진 ILC 성형공정을 이용하여 대형 자동차 부품인 언더커버 시제품을 제작하고 그 성능을 평가하여 ILC 공정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ILC 공정에 맞게 LFT를 구성하는 소재를 최적화하고, 대상 제품으로 선정한 자동차 언더커버에 대한 사출성형해석과 경량화를 고려하여 시작 금형을 제작하고 언더커버 시제품을 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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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LC 성형공정의 특성은 무엇인가? 연구에서는 상용중인 다양한 LFT 성형기술 중에서 공정의 일체화 및 LFT의 주요 물성 영향 인자인 보강섬유의 잔존 길이에 가장 유리하고, 제품의 디자인 측면에서 가장 유연한 특성을 가진 ILC 성형공정을 이용하여 대형 자동차 부품인 언더커버 시제품을 제작하고 그 성능을 평가하여 ILC 공정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ILC 공정에 맞게 LFT를 구성하는 소재를 최적화하고, 대상 제품으로 선정한 자동차 언더커버에 대한 사출성형해석과 경량화를 고려하여 시작 금형을 제작하고 언더커버 시제품을 제작한다.
장섬유강화 열가소성플라스틱의 장점은 무엇인가? 섬유강화 복합소재 중 자동차 부품용으로 가장 주목을 받는 소재가 장섬유강화 열가소성플라스틱(LFT)이다. LFT는 일반 플라스틱의 단점인 기계적 강도, 치수안정성을 상당히 개선할 수 있고, 차량 경량화와 직접 관련 있는 비강성, 비강도 측면에서도 금속이나 일반 플라스틱에 비해 우수하다[2]. 자동차 경량화 요구에 맞춰 LFT의 사용은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지금까지 상업화된 LFT 성형기술로는 다양한 요구조건에 부합하는데 한계가 있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의 단점은 무엇인가? 또한, 복합화가 쉽고 내마모성이 좋으며 착색성이 있어 마감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1]. 반면 금속재료에 비해 강도와 강성이 낮아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섬유강화 복합소재이다. 섬유강화 복합소재 중 자동차 부품용으로 가장 주목을 받는 소재가 장섬유강화 열가소성플라스틱(LF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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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A&D Consultants, Report on the Technology Trends of Automotive Weight Reduction, A&D Consultants, 2011, p.507. 

  2. A&D Consultants, Report on the Technology Trends of Automotive Weight Reduction, A&D Consultants, 2012, p.304. 

  3. Lee, K.S., Jeon, B.J., Cha, S.W., Jeong, K.Y., Han, I.S., Lee, Y.S., Lee, K.S., and Oh, S.M., "A Study on Optimizing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Glass Fiber-Reinforced Polypropylene for Automotive Parts," Polymer-Plastics Technology and Engineering, Vol. 50, No. 1, 2011, pp. 95-101. 

  4. Kumar, K.S., Ghosh, A.K., and Bhatnagar, N., "Mechanical properties of injection molded long fiber polypropylene composites, Part 1: Tensile and Flexural properties," Polymer Composites, Vol. 28, No. 2, 2007, pp. 259-266. 

  5. Biron, M., Thermoplastics and Thermoplastic Composites, Elsevier, 2007, p.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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