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화 기억의 의미적 범주화가 세부 기억의 부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기공명영상 분석 연구
The effect of semantic categorization of episodic memory on encoding of subordinate details: An fMRI study 원문보기

인지과학 = Korean journal of cognitive science, v.28 no.4, 2017년, pp.193 - 221  

이세중 (뉴욕대학교 심리학과) ,  한상훈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의미적 연관성을 지닌 일화들의 범주화는 기억을 더 효과적으로 구조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해당 일화의 하위 세부 기억들에 대한 상기한 범주화의 영향은 아직 명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fMRI 실험을 통해 의미적 범주화가 이루어지는 동안 상위의 일화 기억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하위 세부기억의 생성을 방해하는지, 혹은 강화하는지 실험하였다. 참가자들에게 한 사이클 내에서 각각 2개의 하위단어를 가지고 있는 5개의 목표 단어들이 순서대로 제시되었는데, 참가자들은 해당 사이클 내에서 제시된 목표 단어들을 포함할 수 있는 범주를 떠올릴 수 있는지 응답한 후 그 범주에 대한 주관적 확신도를 평정하였다. fMRI 내 과정이 끝난 후 참가자들은 스캐너 밖으로 이동하여 제시되었던 단서 단어의 하위 단어들에 대한 단서 회상과제를 수행하였다. 행동 실험 결과 매 사이클의 세 번째 시행에서 범주화 과제의 반응속도가 감소하였고 동시에 주관적 확신도 수준이 증가하였는데, 이는 해당 시행에서 의미적 범주화가 완성되었음을 의미한다. 주목할 점은 세 번째 시행 바로 직전에 제시되었던 하위 단어들의 회상 정확도가 그 다음 시행 직전에 제시된 단어들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았다는 점이며 이는 범주화가 완성될 때 일화 기억의 하위 세부 요소들이 손상되었음을 의미한다. 일반선형모델을 통한 분석 결과 의미적 범주화가 완성되기 직전의 시행에서 의미적 기억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측두회와 하전두회에서 유의미한 활성화가 나타났다. 또한 패턴 유사성 분석 결과 또한 측두회, 하전두회, 해마 영역에서 세 번째 시행 간의 활성화 패턴이 두 번째 시행의 활성화 패턴에 비해 더 일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의미적 범주화가 하위 세부 일화 기억을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이러한 범주화가 진행되는 동안 일어나는 의미적 인출 경험이 관련된 일화 기억의 흔적에 질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ouping episodes into semantically related categories is necessary for better mnemonic structure. However, the effect of grouping on memory of subordinate details was not clearly understood. In an fMRI study, we tested whether attending superordinate during semantic association disrupts or enhanc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In terms of subordinate information, it is not implausible that the categorization of episodic memories will cause disruption of the details of episodic memory, as less informative detailed memories would be crowded out when cognitive resources are demanded for more representative information; especially when one needs to create a category rather than choose from a limited number of existing ones. The aim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such disruptions by testing the effect of semantic categorization on episodic details of memory. We instated a new paradigm for our research that requires the encoding and retention of episodic details while ongoing categorization of superordinates.

가설 설정

  • Our study is not without limitations. First, the time period of assumed categorization is relatively broad. A six-second-long Encoding detail task was implemented between two Categorization tasks, and we presumably define that gap as the time period that includes the moment of categorization.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nderson, J. R. (1991). The adaptive nature of human categorization. Psychological Review, 98(3), 409-426. 

  2. Ashby, F. G., & Alfonso-Reese, L. A. (1995). Categorization as probability density estimation. Journal of Mathematical Psychology, 39(2), 216-233. 

  3. Badre, D., & Wagner, A. D. (2002). Semantic Retrieval, Mnemonic Control, and Prefrontal Cortex. Behavioral and Cognitive Neuroscience Reviews. 1(3), 206-218. 

  4. Bruner, J., Goodnow, J., & G. Austin. (1956). A Study of Thinking.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5. Chase, W. G. & Simon, H. A. (1973). Perception in chess. Cognitive Psychology, 4, 55-81 

  6. Craik, F. I. M. & Lockhart R. S. (1972). Levels of processing: a framework for memory research, Journal of Verbal Learning and Verbal Behavior, 11, 671-684 

  7. Collins, A. M. & Loftus, E. F. (1975). A spreading-activation theory of semantic processing. Psychological Review, 82(6), 407-428. 

  8. Costanzo, M., McArdle, J., Swett, B., Nechaev, V., Kemeny, S., Xu, J. & Braun, A. (2013). Spatial and temporal features of superordinate semantic processing studied with fMRI and EEG.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doi: 10.3389/fnhum.2013.00293. 

  9. Craik, F., Govoni, R., Naveh-Benjamin, M. & Anderson, N. (1996) The effects of divided attention on encoding and retrieval processes in human memor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25, 159-180. 

  10. Craik, F. I. M., Tulving, E. (1975) Depth of processing and the retention of words in episodic memory.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04, 268-294. 

  11. Daselaar, S. M., Veltman, D. J., Rombouts, S. a R. B., Raaijmakers, J. G. W., Lazeron, R. H. C., & Jonker, C. (2002). Medial temporal lobe activity during semantic classification using a flexible fMRI design. Behavioural brain research, 136(2), 399-404. 

  12. Desmond, J., Glover, G. (2002). Estimating sample size in functional MRI (fMRI) neuroimaging studies:Statistical power analyses. Journal of Neuroscience Methods, 118(2), 115-128. 

  13. Fernandes, M. & Morris, M. (2000). Divided attention and memory: evidence of substantial interference effects at retrieval and encoding.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General, 129(2), 155-176. 

  14. Friston, K. (2012). Ten ironic rules for non-statistical reviewers. NeuroImage, 61(4), 1300-1310. 

  15. Gobet, F., Lane, P. C. R., Croker, S., Cheng, P. C-H., Jones, G., Oliver, I. & Pine, J. M. (2001). Chunking mechanisms in human learning. Trends in Cognitive Sciences, 5(6), 236-243 

  16. Grossman, M., Smith, E. E., Koenig, P., Glosser, G., DeVita, C., Moore, P., & McMillan, C. (2002). The Neural Basis for Categorization in Semantic Memory. NeuroImage, 17(3), 1549-1561. doi:10.1006/nimg.2002.1273. 

  17. Hugdahl, K., Lundervold, K., Ersland L., Smievoll, A. I., Sunbekg, H., Bakndon, R. & Roscher, B. E. (1999). Left frontal activation during a semantic categorization task: An fMRI-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euroscience, 99, 49-58. 

  18. Huth, A., Wendy, A., Griffiths, T., Theunissen, F. & Jack, L. (2016). Natural speech reveals the semantic maps that tile human cerebral cortex. Nature, 532(7600), 453-458. 

  19. Jansma, J. M., Ramsey, N. F., de Zwart, J. a, van Gelderen, P., & Duyn, J. H. (2007). fMRI study of effort and information processing in a working memory task. Human brain mapping, 28(5), 431-40. doi:10.1002/hbm.20297. 

  20. Lambon-Ralph, M., Lowe, C. & Rogers, T.T. (2007). Neural Basis of Category-specific Semantic Deficits for Living Things: Evidence from semantic dementia, HSVE and a Neural Network Model. Brain: A Journal of Neurology, 130(Pt 4):1127-37. 

  21. Love, B. C., Medin, D. L., & Gureckis, T. M. (2004). SUSTAIN: A network model of category learning. Psychological Review, 111(2), 3009-3332. 

  22. Low, A., Bentin, S., Rockstroh, B., Silberman, Y., Gomolla, A., Cohen, R. & Elbert, T. (2003). Semantic categorization in the human brain: spatiotemporal dynamics revealed by magnetoencephalography. Psychological Science, 14(4), 367-372. 

  23. Maguire, M. J., White, J., & Brier, M. R. (2011). How semantic categorization influences inhibitory processing in middle-childhood: an Event Related Potentials study. Brain and cognition, 76(1), 77-86. doi:10.1016/j.bandc.2011.02.015. 

  24. Koenig, P., Smith, E. E., Glosser, G., DeVita, C., Moore, P., McMillan, C., Gee, J., et al. (2005). The neural basis for novel semantic categorization. NeuroImage, 24(2), 369-83. doi:10.1016/j.neuroimage.2004.08.045. 

  25. Kriegeskorte, N., Goebel, R, Bandettini, P. (2006). Information-based functional brain mapping.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03, 3863-3868. 

  26. Kriegeskorte, N., Mur, M., & Bandettini, P. (2008). Representational similarity analysis -connecting the branches of systems neuroscience. Frontiers in Systems Neuroscience, 2, 4-32. 

  27. Kruschke, J. K. (1992). ALCOVE: An exemplar-based connectionist model of category learning. Psychological Review, 99(1), 22-44. 

  28. Manns, J. R., Clark, R. E., and Squire, L. R. (2002). Standard delay eyeblink classical conditioning is independent of awareness.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Animal Behavior Process, 28, 32-7. 

  29. Okada, T., Tanaka, S., Nakai, T., Nishiwaza, S., Inui, T., Sadato, N., ..., Konishi, J. (2000). Naming of animals and tools: A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e study of categorical differences in the human brain areas commonly used for naming visually presented objects. Neuroscience Letters, 296, 33-36. 

  30. Pajula, J. & Tohka, J. (2016) How many is enough? Effect of sample size in inter-subject correlation analysis of fMRI. Computational Intelligence and Neuroscience, 2016 

  31. Pernet, C. R,, Sajda, P., & Rousselet, G. A. (2011) Single-trial analyses: Why bother? Frontiers in Psychology, 2, 322. doi: 10.3389/fpsyg.2011.00322. 

  32. Pothos, E. M., & Chater, N. (2002). A simplicity principle in unsupervised human categorization. Cognitive Science, 26, 303-343. 

  33. Rajah, M. N. and McIntosh, A. R. (2005). Overlap in the functional neural systems involved in semantic and episodic memory retrieval. Journal of Cognitive Neuroscience, 17(3), 470-483. 

  34. Raposo, A., Moss, H. E., Stamatakis, E. A., & Tyler, L. K. (2006). Repetition suppression and semantic enhancement: An investigation of the neural correlates of priming. Neuropsychologia, 44(12), 2284-2295. 

  35. Rosch, E. (1978). Principles of categorization. In E. R. a. B. Lloyd (Ed.), Cognition and Categorization.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36. Saumier, D., & Chertkow H. (2002). Semantic Memory. Current science inc, 2, 516-522. 

  37. Slotnick, S., Moo, L., Segal, J. & Hard J. (2003). Distinct prefrontal cortex activity associated with item memory and source memory for visual shapes. Cognitive Brain Research, 17, 75-82. 

  38. Thompson-Schill, S. L., 2003. Neuroimaging studies of semantic memory: inferring "how" from "where". Neuropsychologia, 41, 280-292. 

  39. Tunney R. J., Fernie G., Astle D. E. (2010) An ERP Analysis of Recognition and Categorization Decisions in a Prototype-Distortion Task. PLoS ONE 5(4): e10116. doi:10.1371/journal.pone.0010116. 

  40. Tzourio-Mazoyer, N., Landeau, B., Papathanassiou, D., Crivello, F., Etard, O., Delcroix, N., Mazoyer, B., & Joliot, M. (2002). Automated anatomical labeling of activations in SPM using a macroscopic anatomical parcellation of the MNI MRI single-subject brain. NeuroImage, 15(1), 273-289. 

  41. Ungerer, F. & Schmid, H. (2006). An Introduction to Cognitive Linguistics 2nd ed. New York, NY:Routledge. 

  42. Wagner, A. D., Bunge, S. A. & Badre, D. (2004) Cognitive control, semantic memory, and priming:Contributions from prefrontal cortex. In Gazzaniga, M. S. (Eds), The Cognitive Neurosciences, 3rd ed. Cambridge, MA. Bradford Books.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