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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라깡의 시지각 예술이론에 의한 영화의 롱 테이크 기법과 건축 공간의 연속성 비교
The Comparison of the Long-Take Technique of Cinemas and the Continuity of Architectural Space Based on Lacan's Visual-Art Theory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6 = no.125, 2017년, pp.81 - 96  

최효식 (한양여자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establishing a basic theory for the combination of architecture and movies by comparing the long-take technique of movies and the continuity of space, one of space composition principles, which is important in digital architecture based on Jacques Lacan's visual-art theory and f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깡은 왜 실재계는 실현 불가능한 것이라고 주장했는가? 라깡은 여기서 상징계와 상상계는 궁극적으로 실재계(Real Order)로 나아가는 단계로 보았다. 그러나 라깡은 실재계란 실현 불가능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그것은 실재계란 상징계에서 관람자라는 주체가 속해있는 의미 세계인 현실을 배재하는 것이기 때문으로 보았기 때문이다.18) 즉, 실재계는 기의가 속해있는 의식 속의 현실이 아니라 기표가 속해있는 무의식 속의 현실이라는 의미로서, 결국 무의식은 현실화 될 수 없는 인간 정신의 영역이라는 전제를 표현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건축과 영화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건축과 영화는 시대정신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분야들로서 종합예술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에, 최근 비교분석의 유용한 주제로서 여러 연구들이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다. 물론 영화가 건축에 비하면 그 역사가 많이 짧지만 20세기를 통과하면서 영화는 많은 변화와 발전을 이루었고, 건축에 있어서는 모더니즘 건축의 등장으로 서양전통건축의 오랜 역사와의 단절을 통해 새로운 건축을 추구하면서, 20세기 전과 그 후의 건축은 많은 면에서 발전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건축과 영화는 어떻게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20세기와 차별화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가? 그런데 최근 건축과 영화, 모두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여러 시도들을 통해 20세기와 차별되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영화에 있어서는 롱 테이크(Long-Take)1) 기법의 새로운 활용을 통해 21세기 영화계는 작품적인 측면이나 산업적인 측면에서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건축에서는 컴퓨터를 작품의 컨셉에서부터 계획, 프로세스, 시공 등 건축전 과정에서 활용하는 디지털 건축(Digital Architecture)의 개념이 구축되며, 과거 건축사조에서 벗어난 새로운 시도가 21세기 초반 건축계를 이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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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석, 에크리-라깡으로 이끄는 마법의 문자들, 초판, 살림, 서울, 2007 

  2. Bordwell, David.Thompson, Kristin, 영화예술(Film art : An introduction), 6판, 주진숙.이용관譯, 이론과 실천, 서울, 1993 

  3. Bordwell, David, 영화의 내레이션 I (Narration in the Fiction Film), 오영숙 譯, 초판, 시각과 언어, 서울, 2007 

  4. Meagan Morris著.Beatriz Colomina編.강미선 외 3인 譯,섹슈얼리티와 공간(Sexuality & Space)-갈라진 벽: 가정 내에서의 관음증, 초판, 동녘, 서울, 2005 

  5. Daney, Serge.Oudart, Jean-Pierre, Le Nom-del'Auteur, Cabiers du cineema nos, 234-235(December 1971, January-February 1972 

  6. Jean-Pierre Oudart, Cinema and Suture, Screen 18, 4(Winter 1977/1978) 

  7. Jencks, Charles, The New Paradigm in Architecture, first, Yale Univ. Press, 2002 

  8. Iverson, Margaret, Beyond Pleasure:Freud, Lacan, Barthes, Pennsylvania, the Pennsylvania State Press, 2007 

  9. 최효식, 건축구성원리의 정신분석학 적용 연구, 홍익대 박사논문, 2008.6 

  10. 고현욱, 서동기, 핸드헬드와 스테디캠을 이용한 롱테이크 촬영 기법 연구-영화 '밀양'과 '살인의 추억을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8(1-특집호), 2014.2 

  11. 권병철, 그래비티의 움직임연출, 씨네포럼 Vol.24, 2016.8 

  12. 김기정, 들뢰즈의 시뮬라크르를 통한 문화분석시론, 인문컨텐츠Vol.22, 인문컨텐츠학회, 2011 

  13. 박철웅, 알폰소 쿠아론의 롱테이크 미학- , 을 중심으로, 영화연구, Vol.45, 2010.9 

  14. 김현정, 자크 라깡의 시각예술이론을 통한 현대 공간 분석, 국민대 석사논문, 2008 

  15. 류제형, 의 싱글 쇼트 효과, 씨네포럼 Vol.23, 2016.4 

  16. 이관석, 프랭크 게리의 뮤지엄들이 현대 뮤지엄 건축에서 갖는 의미,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ol.29, No.11, 2013.11 

  17. 이재인, 라깡의 응시에 의한 도널드 저드의 작품 속 건축적 특성 분석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ol.33, No.8, 2017.8 

  18. 정태수,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영화미학 해법 연구, 영화연구, Vol.15, 1999.8 

  19. 최원재, 앙드레 바쟁의 이데올로기와 리얼리즘에 대한 경계-카를로스 아멜라의 원테이크 단편영화를 중심으로, 씨네포럼, Vol.15, 2012.12 

  20. 최효식, 시뮬라크럼에 의한 블레이드 러너의 포스트 모더니즘 특성분석, 한국실내디자인학회, Vol.24, No.2, 2015.2 

  21. 최효식, 현대 한국영화 속 공간의 모더니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Vol.22, No.4, 2013.9 

  22.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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