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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대피시설 기능을 고려한 지하철역 지하 출입구의 파사드 디자인에 관한 연구 - 부산광역시 지하철역 1호선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Facade Design of the Underground Entrance at Subway Station Considering the City Shelters' Functions - Focused on the Subway Station Line 1 in Busan -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6 no.6 = no.125, 2017년, pp.180 - 190  

허레이 (부산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학과) ,  김동식 (부산대학교 실내환경디자인학과 및 노인생활환경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bway station is not only an effective means to solve urban traffic problems, but also a kind of representative city shelters with a variety of functions such as urban beauty and disaster prevention. At the same time, the subway station as public facilities need activate the urban functions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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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도시 대피시설 기능을 고려한 지하철역 지하 출입구의 구성요소를 구조적 구성요소와 사인적 구성요소로 크게 나누어 건축의 일반적인 특성과 방재적 안내시설에 관한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도시 대피시설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지도 및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접근성이 높은 공공시설물 계획 및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안을 제시하며 지하철역 리모델링이나 건축계획 시 참고할 만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또한 도시재해예방에 있어서 가중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대피시설과 관련된 대부분의 연구는 설치기준이나입지 선정에 초점을 두고 있어서 지하 대피시설이나 파사드 디자인을 중심으로 하는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가 현재로서는 상당히 부재한 실정이다. 따라서 도시 대피시설 기능을 고려한 지하철역 지하 출입구 파사드 디자인의 구성요소를 크게 구조적 구성요소와 사인적 구성요소로 나누어 건축의 일반적인 특성과 방재적 안내시설에 관한 특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넷째, 2017년 3월 15일부터 4월 25일까지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각 역의 지하 출입구 번호를 검증한 후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자세한 관찰을 통해 도출된 분석 항목을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각각 적용하여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한 부산 도시 대피시설의 현황을 최대한 객관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도시 대피시설 기능을 고려한 지하철역 지하 출입구의 구성요소를 구조적 구성요소와 사인적 구성요소로 크게 나누어 건축의 일반적인 특성과 방재적 안내시설에 관한 특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도시 대피시설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지도 및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접근성이 높은 공공시설물 계획 및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안을 제시하며 지하철역 리모델링이나 건축계획 시 참고할 만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도시 대피시설로서 효율적인 접근성과 정보전달이 필요한 지하철역 지하 출입구 파사드 디자인의 분석을 통해 이용자들의 인지도 및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여 지하철역 리모델링이나 공공시설물 계획 시 참고할 만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한다.
  • 최종적으로 분류된 분석요소를 바탕으로 대피시설로서의 부산 지하철역 지하 출입구 파사드 디자인의 구성요소에 각각 적용하여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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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연재해와 민방위 사태의 추세는 어떠한가? 또한 날로 복잡해지는 국제 정세에 있어서 도시는 군사적 위협에 직면하게 되고 민방위 사태를 발생하게 된다. 더불어 현재 국민들이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의식이 부족하고 자연재해와 민방위 사태는 점차 다양화, 대형화의 추세이며 큰 재산피해와 인명피해를 초래하고 사회경제적 부문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피시설 중 교통시설의 기능을 포함한 지하철역의 특징은 무엇인가? 도시 방재 계획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재난과 위협으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방재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 대피시설은 주로 지하에 위치하고 있으며 건축물의 지하시설, 지하철역, 지하상가, 지하 주차장1) 등을 위치하고 있다. 특히 그 중에서 교통시설의 기능을 포함한 지하철역은 자연재해와 민방위 사태 발생 시 지하상가, 지하 주차장과 같은 일반적인 지하공간과는 당연히 구분이 되어져야 하며 지상역과 지하역으로 구분되는 지하역만이 대피기능을 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러한 지하에 위치한 지하철역에 대한 인지 및 식별은 지상에 있는 지하 출입구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하 출입구는 지하철역을 지상과 지하의 중요한 연결고리라고 할 수 있다.
대피시설은 주로 어디에 위치하는가? 도시 방재 계획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재난과 위협으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방재적 기능을 가지고 있는 대피시설은 주로 지하에 위치하고 있으며 건축물의 지하시설, 지하철역, 지하상가, 지하 주차장1) 등을 위치하고 있다. 특히 그 중에서 교통시설의 기능을 포함한 지하철역은 자연재해와 민방위 사태 발생 시 지하상가, 지하 주차장과 같은 일반적인 지하공간과는 당연히 구분이 되어져야 하며 지상역과 지하역으로 구분되는 지하역만이 대피기능을 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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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용철, 도시의 재해 대피소의 적정 위치선정, 연세대 석사논문, 2005 

  2. 문풍, 중.한 지하철 시각정보시스템에 관한 연구, 동서대 석사논문, 2010 

  3. 민방위 사태에 대응한 대피체계 구축 및 대피시설의 운영관리 기술 개발, 용인대, 2013 

  4. 박봉규, 韓.美兩國의 建築法上避難施設에 關한 比較硏究, 서울산업대 석사논문, 2005 

  5. 오연순, 가로변 건축물의 파사드 구성유형에 관한 연구, 부경대 석사논문, 2009 

  6. 윤성융, 도시전철역 출입구의 랜드스케이프 디자인 방안 연구, 동아대 박사논문, 2012 

  7. 이경아, IPA분석을 통한 지하철역사 사인시스템 개선방안 연구, 서울과학기술대 석사논문 

  8. 이황명, 김진욱, 서울 지하철 역사 출입구 캐노피 유형화에 관한 연구, 한국방재학회논문집, Vol.16, No.4, 2016 

  9. 주민지, 공공지하공간 환경개선을 위한 색채디자인 연구, 이화여대 석사논문, 2001 

  10. 국민안전처, 지진 및 지진해일 대피소 손쉽게 확인하세요!, 2017 

  11. 최재민, 지하대피시설 설치기준에 관한 연구, 호남대 산업경영대학원 석사논문, 2014 

  12. 허레이, 도시 대피시설로서 지하철역 지하 출입구의 파사드 디자인에 관한 연구, 부산대 석사논문, 2017 

  13. https://ko.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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