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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0 no.6, 2017년, pp.743 - 751
윤강식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영진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문수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지현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태형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윤시영 (한화시스템(주) 전자광학 PGM 연구소) , 박성균 (한화시스템(주) 전자전연구센터) , 서원구 (한화시스템(주) 전자전연구센터) , 오동호 (충남대학교 기계공학과)
To evaluate the structural integrity of the helicopter radome, we performed bird strike analysis using SPH (Smoothed Particle Hydrodynamics) technique. Since the SPH method is a meshfree method, there is no phenomenon such as mesh tangling and it is suitable to predict the dispersion behavior of deb...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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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류충돌로 인한 항공기 사고 현황은 어떠한가? | 헬기 주요장치의 구조건전성 입증은 헬기의 안전 및 조종사의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점검항목이다. 또한, 조류충돌로 인한 항공기 사고는 1990년부터 2004년까지 59,000건에 달하며[2], 이 사고 수치는 실제 조류충돌사고의 약 20 %에 정도라고 추측되고 있을 정도로 조류충돌은 간과해서는 안 될 문제이다. 조류충돌현상은 주로 시험을 통해서만 안정성 평가가 이루어져 왔다. | |
조류충돌은 무엇인가? | 항공기가 비행 중 또는 이착륙 시 조류와 부딪히는 현상을 조류충돌(bird strike)이라 한다. 조류충돌은 조류가 빠른 항공기를 인지하지 못하여 피하지 못하고,항공기는 조류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빠른 기동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게 된다. | |
조류충돌이 항공기에 줄 수 있는 피해는 어느 정도인가? | 조류충돌은 상황에 따라서 항공기에 상당한 피해를 준다. 정지된 항공기와 조류가 충돌 시에는 별문제가 되지 않지만, 비행 중 또는 이착륙 중인 고속의 항공기와 조류가 충돌하면 항공기에는 역학상 많은 충격이 가해진다. 예를 들면 1.8 kg의 조류가 시속 250 kts(128.6 m/s)로 날고 있는 항공기에 부딪히면 약 17톤의 힘이 가해지는 것과 같다[1]. 이 정도의 충격이면 부딪히는 위치에 따라서 기체가 파괴되거나 찌그러지고 조종사의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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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pccomposites.com/wp-content/uploads/2015/07/PCA250-03H_TDS.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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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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