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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미 및 실 블레이드 안테나 조류충돌 해석 및 시험
Bird Strike Analysis and Test Report of Dummy and Real Blade Antenna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2 no.5, 2018년, pp.24 - 31  

정한의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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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블레이드 안테나에 대해 더미와 실 안테나의 조류충돌 해석과 시험을 수행하였다. 해석에서 조류는 SPH(Smooth Particle Hydrodynamics) 방법을 이용하여 모델링하였으며, 유체-구조 연성해석 (FSI, Fluid-Structure Interaction) 기법으로 조류와 안테나, 기체 체결부의 거동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실제 조류를 사용한 시험을 수행하여 안테나와 동체 사이의 체결부 손상 및 이탈여부를 확인하였으며, 항공기 기체의 구조건전성과 해석 및 시험 결과 사이의 상관성이 있음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is to carry out Bird strike analysis and tests of a blade antenna of aircraft. FEMs (Finite Element Models) were created for the analysis, while dummy and real antennas were used for the bird strike tests. In the analysis, birds were modeled with SPH (Smooth Particle Hyd...

주제어

표/그림 (2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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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로 인해 인명피해 또는 비행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항공기 개발 시 조류충돌 문제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항공기에 사용되는 안테나와 더미(Dummy) 안테나를 사용하여 항공기 전방동체 하부에 장착된 블레이드 안테나에 대한 조류충돌 해석 및 시험을 수행하였다. 항공기 외부에 장착되는 안테나와 조류가 충돌할 경우, 비행하중을 전달하지 않는 안테나 자체의 손상은 비행안전에 영향이 없으나 동체 장착 체결부 파손으로 인해기체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가설 설정

  • 시험은 더미 안테나 시험과 동일한 조건으로, 안테나 체결부로부터 180mm 떨어진 위치에서 더 보수적인 충돌 조건을 가정하여, 상승각 7.5° 기울어진 상태로 Figure 17과 같이 수행되었다.
  • 실 안테나는 설계자료가 없는 관계로 Figure 12, 13과 같이 단면을 잘라 내부 형상을 실측하여 두께를 측정하였으며, 소재도 스킨은 E-Glass, Foam은 Polyurethane 물성치를 가정하여 사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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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외부에 장착되는 안테나와 조류가 충돌할 경우 어떤 영향이 있는가? 본 논문에서는 실제 항공기에 사용되는 안테나와 더미(Dummy) 안테나를 사용하여 항공기 전방동체 하부에 장착된 블레이드 안테나에 대한 조류충돌 해석 및 시험을 수행하였다. 항공기 외부에 장착되는 안테나와 조류가 충돌할 경우, 비행하중을 전달하지 않는 안테나 자체의 손상은 비행안전에 영향이 없으나 동체 장착 체결부 파손으로 인해기체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체결부 손상 및 패스너 이탈 여부 판단을 주목적으로 해석 및 시험을 수행하였다.
더비 안테나와 비교해 볼 때, 실 안테나 해석결과는? 또한 실 안테나 해석결과, 더미 안테나와 비교해 볼 때 조류가 충돌하여 흘러가는 경로 주위의 영역에서 전체적으로 파손이 발생하였으나 체결부의 손상이나 패스너 이탈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시험에서는 해석보다 좀 더 큰 손상결과를 나타내어 조류 충돌지점에서 안테나의 완전한 파단을 나타내었으나, 체결부는 해석과 마찬가지로 손상 없는 결과를 보였으며, 이러한 결과로 볼 때 안테나 파손에 의한 체결부 동체의 구조건전성을 입증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조류충돌은 왜 감항인증 획득 과정에서 입증해야하는 중요한 항목인가? 조류충돌은 항공기의 정상적인 임무수행을 방해하는 요인 중 하나로 감항인증 획득 과정에서 입증해야하는 중요한 항목이다. 조류가 항공기 기체와 충돌할 때 발생하는 충격량과 에너지는 항공기 또는 탑재 장비를 파손시킬 수 있다. 이로 인해 인명피해 또는 비행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항공기 개발 시 조류충돌 문제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항공기에 사용되는 안테나와 더미(Dummy) 안테나를 사용하여 항공기 전방동체 하부에 장착된 블레이드 안테나에 대한 조류충돌 해석 및 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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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SC/NASTRAN, The MacNeal-Schwendler Corporation, 2008. 

  2. FAR Part 25, Airworthiness Standards: Transport Category Airplanes, 2002. 

  3. James S. Wilbeck, "Impact Behavior of Low Strength Projectiles", Air Force Materials Laboratory, 1977. 

  4. James S. Wilbeck, James L. Rand, "The Development of a Substitute Bird Model", Journal of Engineering for Power, 1981. 

  5. M-A Lavoie et al., " Validation of Available Approaches for Numerical Bird Strike Modeling Tools", International Review of Mechanical Engineering, 2007. 

  6. Koe C Chuan, "Finite Element Analysis of Bird Strikes on Composite and Glass Panels",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2006. 

  7. MSC/PATRAN, The MacNeal-Schwendler Corporation,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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