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체냉각을 위한 해수분사노즐의 산포특성에 관한 실험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Dispersion Characteristics of Seawater Injection Nozzle for Hull Cooling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20 no.6, 2017년, pp.767 - 773  

윤석태 (동의대학교 함정적외선신호연구소) ,  정호석 (동의대학교 함정적외선신호연구소) ,  조용진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rared stealth is an important technology for naval ships. This technology helps improve the anti-detection performance and survivability of naval ships. In general, the infrared signature of naval ships are categorized into internal and external heat source. External signature are generated by s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함정 적외선 신호감소를 위한 해수분사 노즐을 대상으로 실제 규모와 동일한 실험 장치를 구현하여 압력 변화에 따른 산포특성을 계측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과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함정의 적외선 신호감소를 위한 해수분사노즐의 산포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해수분사노즐의 설치 및 작동 성능 기준의 근거를 제시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규모와 동일한 실험 장치를 구현하였으며, 노즐을 통과하는 유량변화에 따른 물의 산포거리를 측정하여 해수분사노즐의 설치 및 작동 성능 기준의 근거를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함정의 적외선 스텔스는 어떤 기술인가? 함정의 적외선 스텔스는 함정에서 방사하는 적외선 신호를 억제함으로써 피탐성 및 생존성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함정의 적외선 신호는 내부적 신호와 외부적 신호로 분류하며, 이 중 외부적 신호는 태양 에너지에 의한 선체 가열 그리고 주변 환경과의 복잡한 열전달 과정을 통해 발생한다[1].
한반도 영해를 운항하는 함정은 부여된 임무에따라 무엇이 달라지는가? 한반도 영해를 운항하는 함정은 부여된 임무에 따라 함형, 속도, 운용조건 등이 다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설정한 함속은 일반적인 함의 순항, 최대 속도인 18 knots, 25 knots로 설정하였다.
현대 함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현대의 함정에는 화생방전을 대비하여 함 외부에 해수분사노즐을 설치하고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외부적 신호를 통제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노즐의 배치간격이 넓고 분사압력이 불충분하여 해수의 산포 면적이 감소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S. T. Yoon, "A Study on the Diffuser Design of Exhaust Pipes for the Infra-Red Signature Reduction of Naval Ship," M.S Thesis, Dong-Eui University, pp. 1-10, 2013. 

  2. J. Cross, "Active Hull Cooling Installation Proposal CFAV Quest," Davis Engineering Research Report, pp. 1-21, 2011. 

  3. S. I. Han, "A Study on the Sampling Methods of Ocean Meteorological for Ship IR Signature," M.S Thesis, Dong-Eui University, pp. 36-56, 2013. 

  4. Bruce R Munson, Donalds F. Young, Theodore H Okiishi, Wade W Huebsch, "Fundamentals of Fluid Mechanics," pp. 47-116, 2013. 

  5. J. Bergh, J. Lofstrom, "Interpolation Space : An Introduction," pp. 22-128, 2012. 

  6. H. S. Jung,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Design Criteria for Hull Seawater Cooing System," Ship Infra-red Signature Research Center Research Report, pp. 23-42 ,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