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함정 적외선 신호 감소를 위한 폐기관의 디퓨져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iffuser Design of Exhaust Pipes for the Infra-Red Signature Reduction of Naval Ship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12, 2017년, pp.793 - 798  

윤석태 (동의대학교 함정적외선신호연구소) ,  조용진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고대은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의 함정에서는 추진 기관에서 생성된 고온의 폐기가스와 가열된 폐기관의 금속표면온도를 저감하기 위해 적외선 신호저감 장치(Infra-red Signature Suppression system, IRSS)를 설치하고 있다. 국내 함정에 탑재된 일반적인 IRSS는 이덕터, 믹싱튜브 그리고 디퓨져로 구성되며, 이 중 디퓨져는 금속표면에 내기 외기의 압력차에 의한 공기 막을 생성시켜 온도를 저감시키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외 선진 기술사에서 설계한 IRSS의 디퓨져 형상을 분석하여 설계 변수를 선정하였으며, 분석 조건을 줄이면서 설계 변수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파악 할 수 있는 다구치 실험계획법을 통해 IRSS 디퓨져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설계 변수의 특성을 검토하였다. 디퓨져의 성능분석에는 선행 연구에서 정립한 열 유동해석 기술을 활용하였다. IRSS의 성능평가에는 함정 적외선 신호의 세기와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디퓨져 출구에서의 폐기가스 온도와 금속표면온도의 면적평균 값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폐기가스의 온도는 디퓨져 출구의 직경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고, 디퓨져 금속표면의 온도는 디퓨져 링의 개수 변화에 크게 영향 받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dern naval ships, an infrared signature suppression (IRSS) system is used to reduce the metal surface temperature of the heated exhaust pipe and high-temperature exhaust gases generated from the propulsion system. Generally, the IRSS systems used in Korean naval ships consist of an eductor, mix...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함정의 추진기관에서 생성된 고온의 폐기 가스는 IRSS의 이덕터를 통과하면서 난류유동이 생성되고 믹싱 튜브의 크기에 따라 주변공기와 혼합되는 정도가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동일조건에서 디퓨져의 성능에 영향 을 미치는 설계변수들의 특성파악을 목표로 함으로 이덕터와 믹싱튜브의 형상변화는 따로 고려하지 않았다.
  • IRSS는 함정의 추진기관, 설치될 공간의 크기, 성능 요구조건 등을 고려하여 설계된다. 본 연구에서는 폐기관의 금속표면온도를 감소시키고, 적 위협무기체계에 직접적으로 탐지될 가능성이 높은 디퓨져를 고려하였다. 디퓨져의 설계 변수는 제품의 제작비용과 가공성에 직결 되는 링의 개수(Number of Rings, NoR), 디퓨져 금속표면에 강제적으로 공기 막을 형성하는 링 끝 길이(Tip Size, TS), 내기·외기의 압력 및 흡입유량과 관계되는 링들 간의 직경 차이에 의한 간격(gap)을 조절하기 위한 디퓨져 링 끝의 직경(Diameter, D), 유량방정식과 베르누이방정식의 상관관계에 따라 내기와 외기의 압력차에 영향을 주는 링들 높이의 변화량(Difference of Ring Height, DRH)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함정 적외선 신호감소를 위한 IRSS의 디퓨져를 대상으로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설계변수를 도출하고 그 특성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과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의 함정에서 적외선 신호저감 장치를 설치하는 이유는? 현대의 함정에서는 추진 기관에서 생성된 고온의 폐기가스와 가열된 폐기관의 금속표면온도를 저감하기 위해 적외선 신호저감 장치(Infra-red Signature Suppression system, IRSS)를 설치하고 있다. 국내 함정에 탑재된 일반적인 IRSS는 이덕터, 믹싱튜브 그리고 디퓨져로 구성되며, 이 중 디퓨져는 금속표면에 내기 외기의 압력차에 의한 공기 막을 생성시켜 온도를 저감시키는 역할을 한다.
국내에서 신규 함정에 적용하기 위해 연구하는 기술은? 국내에서는 90년대부터 함정의 설계과정에서 생존성향상을 위한 특수성능 관련 기술을 적용하기 시작하였으며, 적외선 스텔스 기술은 함정에 적용되는 특수성능 중 하나로 2000년대에 들어와서 국외 선진기술의 습득 등을 통한 관련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2].
국내 함정에 탑재된 일반적인 IRSS는 어떤 역활을 하는가? 현대의 함정에서는 추진 기관에서 생성된 고온의 폐기가스와 가열된 폐기관의 금속표면온도를 저감하기 위해 적외선 신호저감 장치(Infra-red Signature Suppression system, IRSS)를 설치하고 있다. 국내 함정에 탑재된 일반적인 IRSS는 이덕터, 믹싱튜브 그리고 디퓨져로 구성되며, 이 중 디퓨져는 금속표면에 내기 외기의 압력차에 의한 공기 막을 생성시켜 온도를 저감시키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외 선진 기술사에서 설계한 IRSS의 디퓨져 형상을 분석하여 설계 변수를 선정하였으며, 분석 조건을 줄이면서 설계 변수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파악 할 수 있는 다구치 실험계획법을 통해 IRSS 디퓨져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설계 변수의 특성을 검토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Naval Ship", Text books, 2012. 

  2. Y. J. Cho, "A Study on the Management Methods of the Ship Infrared Signatur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0, no. 3, pp.182-189, 2013. DOI: https://doi.org/10.3744/SNAK.2013.50.3.182 

  3. Y. J. Cho, "An Analytical Study on the Sensitivity of Ship's IR Signature According to the Meteorological Environment in Korean Waters", D. 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5. 

  4. Y. J. Cho, "Study on Calibration and Verification Method of Naval ship Infra-red Measurement Results", Study Report, 2009. 

  5. S. I. Han, "A study on the sampling methods of ocean meteorological for ship IR signature", M.S Thesis, Dong-Eui University, 2013. 

  6. J. G. Oh, "A Study on Optimization of Nozzle Shape for IR Signature Reduction", M.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2013. 

  7. S. I. Lee, "A Study for identification of critical design factor of DRES-Ball and for efficient cooling of exhaust gas by water spray in terms of numerical analysis",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6. 

  8. J. Thompson, D. Vaitekunas, A.M. Birk, "Infrared Signature of Modern Naval Ship", American Society of Naval Engineers 21th, Century Combatant Technology Symposium, 27-30 Jan. 1998 

  9. D. A. Vaitekunas, "SHIPIR/NTCS: A Naval Ship Infrared Signature Countermeasure and Threat Engagement Simulator", Proceedings for Society of Photo-Optical Instrumentation Engineers (SPIE) Infrared Technology XXII, April 8-12, 1996. DOI: https://doi.org/10.1117/12.243481 

  10.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Experiment and Analysis : Taguchi method and Utilization of Orthogonal Tables", 2005. 

  11. S. T. Yoon, H. S. Jung, Y. J. Cho, D. E. Ko, "Numerical Simulation of Infra-Red Signature Suppression on the Naval Ship", The Korea Institute of Military Scienve and Technology, 8-9 June, 201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