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거주시설 발달장애인을 위한 작업 기반 마트장보기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Occupation Based Grocery Shopping Skill Training Program For The Perso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원문보기
목적 : 발달장애인의 마트장보기 과제의 독립적 수행을 위해 작업 기반 마트장보기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효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최종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그 효과를 입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작업 기반 마트장보기 훈련 그룹프로그램을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해 전문가 내용타당도 평가를 실시한 후 프로토콜을 작성하였다. 이후 발달 장애인 3명에게 소규모 그룹프로그램의 프로토콜을 총 6회기에 걸쳐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는 훈련 전 후 및 5개월 후 3차례에 걸쳐 The Test of Grocery Shopping Skills (TOGSS)를 통해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작업 기반 마트장보기 훈련 그룹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3명의 대상자 모두 구매하고자 하는 물건의 항목비교 및 크기비교 수행기술에서 향상을 보였으며, 마트에서 장보는 시간이 훈련 전에 비해 감소되는 효과를 보였다. 또한 3명 중 2명의 대상자는 마트 내에서 물건위치 찾기 수행도가 향상되었다. 반면 가격비교는 3명 모두 수행도의 향상을 보이지 않았다. 5개월 후 추적평가 시 대상자 2명은 마트장보기 수행기술이 유지되거나 향상된 모습을 보였고, 1명은 훈련효과가 퇴행하여 독립적으로 마트장보기가 불가능하였다. 결론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작업 기반 마트장보기 훈련 그룹프로그램은 발달장애인들의 마트장보기 수행 기술 향상에 도움이 된다. 이와 같이 마트장보기 훈련 프로그램은 지적장애인 거주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고, 전문가 내용 타당도 평가를 거쳐 구체적인 프로토콜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 것이 지역사회 작업치료서비스 분야에 필요한 임상적 의의를 지닌다.
목적 : 발달장애인의 마트장보기 과제의 독립적 수행을 위해 작업 기반 마트장보기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효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최종 프로토콜을 제안하고 그 효과를 입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 작업 기반 마트장보기 훈련 그룹프로그램을 개발한 프로그램에 대해 전문가 내용타당도 평가를 실시한 후 프로토콜을 작성하였다. 이후 발달 장애인 3명에게 소규모 그룹프로그램의 프로토콜을 총 6회기에 걸쳐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는 훈련 전 후 및 5개월 후 3차례에 걸쳐 The Test of Grocery Shopping Skills (TOGSS)를 통해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 본 연구에서 개발된 작업 기반 마트장보기 훈련 그룹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3명의 대상자 모두 구매하고자 하는 물건의 항목비교 및 크기비교 수행기술에서 향상을 보였으며, 마트에서 장보는 시간이 훈련 전에 비해 감소되는 효과를 보였다. 또한 3명 중 2명의 대상자는 마트 내에서 물건위치 찾기 수행도가 향상되었다. 반면 가격비교는 3명 모두 수행도의 향상을 보이지 않았다. 5개월 후 추적평가 시 대상자 2명은 마트장보기 수행기술이 유지되거나 향상된 모습을 보였고, 1명은 훈련효과가 퇴행하여 독립적으로 마트장보기가 불가능하였다. 결론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작업 기반 마트장보기 훈련 그룹프로그램은 발달장애인들의 마트장보기 수행 기술 향상에 도움이 된다. 이와 같이 마트장보기 훈련 프로그램은 지적장애인 거주시설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고, 전문가 내용 타당도 평가를 거쳐 구체적인 프로토콜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 것이 지역사회 작업치료서비스 분야에 필요한 임상적 의의를 지닌다.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occupation based grocery shopping skill training program for group of perso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and to test its effect. Methods : We set the grocery shopping task for the theme of the program and we applied this program for 9 sessi...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occupation based grocery shopping skill training program for group of perso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and to test its effect. Methods : We set the grocery shopping task for the theme of the program and we applied this program for 9 sessions. There were initial, final, and follow-up evaluation and training sessions were provided 6 times. In the every session, group training program for grocery shopping skills was conducted. The performance of grocery shopping skills was evaluated by Test of Grocery Shopping Skills(TOGSS). Results : At the final assessment of grocery shopping skill, there were increased performance skills especially in item collection and size comparison. Among 3 subjects, two showed in improved navigation skills in order to search for target items. However, there was no improvement in comparing the optical price of items. For the last, it was significant that the total time to spend for shopping were commonly decreased. The performance of grocery shopping were maintained in 2 subjects and another subject was unable to perform it at the 5 month later follow-up evaluation. Conclusion : The occupation based grocery shopping skill training group program which was developed in this study is useful guide-line for occupational therapists who seek for the community based program. All 3 subjects showed the improved performance on shopping skill through this program.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occupation based grocery shopping skill training program for group of perso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and to test its effect. Methods : We set the grocery shopping task for the theme of the program and we applied this program for 9 sessions. There were initial, final, and follow-up evaluation and training sessions were provided 6 times. In the every session, group training program for grocery shopping skills was conducted. The performance of grocery shopping skills was evaluated by Test of Grocery Shopping Skills(TOGSS). Results : At the final assessment of grocery shopping skill, there were increased performance skills especially in item collection and size comparison. Among 3 subjects, two showed in improved navigation skills in order to search for target items. However, there was no improvement in comparing the optical price of items. For the last, it was significant that the total time to spend for shopping were commonly decreased. The performance of grocery shopping were maintained in 2 subjects and another subject was unable to perform it at the 5 month later follow-up evaluation. Conclusion : The occupation based grocery shopping skill training group program which was developed in this study is useful guide-line for occupational therapists who seek for the community based program. All 3 subjects showed the improved performance on shopping skill through this program.
다양한 훈련프로그램 중 마트장보기 훈련프로그램은 주로 정신과 환자들을 대상으로 많이 개발되고 시행되어져 오고 있으며, 정신장애인 중 발달장애인들에게도 중요한 수단적 일상생활 영역으로 간주되어 적절한 중재의 적용이 필요한 실정이다(Arbesman &Logsdon, 2011; Rempfer, Hamera, Brown & Cromwell,200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단적 일상생활활동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설거주 발달장애인에게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입증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사전평가와 사후평가를 시행한 마트의 선정은 대상자들이 거주하고 있는 거주시설 인근에 위치하며 이전에 이용 경험이 있으며 앞으로도 빈번히 이용하는 마트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훈련 프로토콜을 적용하여, 마트장보기 수행을 학습하기 위해 구조화된 시설 내 세팅된 마트 환경에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대상자들의 훈련에 따른 학습 효과를 확인하고, 이용하는 실제 마트에서의 장보기 활동의 적용과 수행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사전평가와 사후평가, 추적평가를 실제 마트에서 매회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총 9회기(치료세션 6회, 사전평가 1회, 사후평가 1회, 추적평가 1회)의 작업 기반 마트장보기 훈련 그룹프로그램을 시행하였으며, 매주 1회 시설 내 세팅한 구조화된 마트 환경에서 시행하였다. 매 회기 프로그램은 워밍업프로그램 10분, 그룹프로그램 1시간, 쉬는 시간 20분으로 총 1시간 30분을 시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거주 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발달장애인 3명(남자 2명, 여자 1명)이 본 연구의 마트 장보기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연구가 시작되기 전 참여대상자의 인지적 수준을 고려하여 평소 함께 생활하는 생활지원교사의 도움을 받아 프로그램에 대한 목적과 효과에 대해 대상자에게 충분히 설명을 드린 후 구두 동의를 구했다.
이론/모형
프로그램 참여 후 마트장보기 수행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The Test of Grocery Shopping Skills (TOGSS) 평가를 시행하였다. TOGSS는 정신질환 및 뇌손상이 있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제 식료품가게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수행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성능/효과
사전평가와 비교하여 3명의 대상자 모두 마트 이용에 대한 수행의 정확도 및 시간의 효율성이 향상되었다. 둘째, 마트장보기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인들의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중재기간 동안 대상자 모두에게서 개별적으로 나타나는 문제행동의 빈도가 감소하는 모습이 관찰되었으며 실제 마트에서도 그 효과가 지속되었다.
중재기간 동안 대상자 모두에게서 개별적으로 나타나는 문제행동의 빈도가 감소하는 모습이 관찰되었으며 실제 마트에서도 그 효과가 지속되었다. 셋째, 5개월 후 추적 관찰시 2명의 대상자는 마트장보기 수행기술이 유지 및 향상되었으나, 나머지 1명의 경우 수행기술의 퇴행한 모습을 보였다. 본 연구의 마트장보기 훈련 프로그램의 적용을 통해서 대상자들의 마트장보기 수행기술의 향상을 입증하여 지역사회 내 작업치료서비스 분야에 적용 가능한 임상적 프로그램으로 의의가 있다고 판단되며, 시설 내 마트장보기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참여를 바탕으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한 작업 기반 마트장보기 훈련 프로그램은 마트장보기 수행도의 전반적인 향상을 나타내었다. 사전평가와 비교하여 3명의 대상자 모두 마트 이용에 대한 수행의 정확도 및 시간의 효율성이 향상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거주시설 발달장애인들의 수단적 일상생활의 독립성을 획득하기 위해 마트장보기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전문가 내용타당도 평가를 거쳐 개발된 프로그램을 완성하여 제시하였으며, 대상자들에게 직접 적용하였다는 점이 지역사회 작업치료 임상에 있어 새롭고 필요성이 요구되는 시도이라 생각한다. 다만 예비연구로써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를 다양한 환자사례를 통해 입증하지 못한 점이 제한점이며, 추후 본 연구에서 제시한 프로토콜을 다양한 대상군 및 보다 많은 수의 대상자들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입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그룹 프로그램의 적용으로 개개인의 특성과 선호도에 따른 개별 프로그램의 효과도 추후 연구에서 입증이 필요할 것이다.
다만 예비연구로써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를 다양한 환자사례를 통해 입증하지 못한 점이 제한점이며, 추후 본 연구에서 제시한 프로토콜을 다양한 대상군 및 보다 많은 수의 대상자들에게 적용하여 그 효과를 입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그룹 프로그램의 적용으로 개개인의 특성과 선호도에 따른 개별 프로그램의 효과도 추후 연구에서 입증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통합의 개념은 어떤 이해를 바탕으로 두는가?
비장애인과 장애인의 차별 없는 사회통합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장애를 보완하여 어느 수준 이상의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며 본인이 생활하고 있는 지역사회 안에서 독립적인 수단적 일상생활활동(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I-ADL)이 가능하고 그로 인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모두 포함한다. 이와 같은 사회통합의 개념은 장애를 가진 사람은 누구나 작업에 참여하고,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수행하며, 그 안에서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인간(Human-being)이라는 근본적인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Lee, 1999).
비장애인과 장애인의 차별 없는 사회통합은 무엇인가?
발달장애인들의 재활에 있어 진정한 지역사회로의 통합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비장애인과 장애인의 차별 없는 사회통합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장애를 보완하여 어느 수준 이상의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수행하며 본인이 생활하고 있는 지역사회 안에서 독립적인 수단적 일상생활활동(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I-ADL)이 가능하고 그로 인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모두 포함한다. 이와 같은 사회통합의 개념은 장애를 가진 사람은 누구나 작업에 참여하고,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수행하며, 그 안에서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인간(Human-being)이라는 근본적인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Lee, 1999).
발달 장애인들이 특정 사회적 상황 속에서 일탈적 특성이 두드러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발달장애인의 경우 마트장보기를 수행하는 상황에서 마트의 복잡하고 자극이 많은 환경을 두려워하기도 하며 이런 익숙하지 않은 감정들의 변화 속에서 공격적 행동을 보이거나 돌발행동을 빈번히 보인다. 또한, 발달장애인들은 일반적으로 인지능력 및 학습능력이 저하되었고,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시 눈 맞춤이나 응시 행동, 몸짓, 얼굴표정을 제한되게 사용하며 상대방의 감정표현에 무관심하다. 따라서 감각, 운동, 정서적 감정, 상호작용 기술이 통합되어야 하는 특정 사회적 상황 속에서 일탈적 특성이 두드러진다(Yu, 2013).
참고문헌 (19)
Arbesman, M., & Logsdon, D. W. (2011). Occupational therapy interventions for employment and education for adults with serious mental illness: A systematic review.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5(3), 238-246.
Baek, J. Y. (2004). Effectiveness study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to improve social adaptation ability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Beak, D. R., & Jung, H. R. (2016). Effect of client-centered home-based occupational therapy service on activity participation of clients with a special dementia ratings: A case stud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24(2), 83-98.
Brown, C., Rempfer, M., & Hamera, E. (2009). The test of grocery shopping skills (TOGSS). Bethesda: AOTA press.
Byun, M. S. (2005). Research for community integration experiences in group home for people with disability.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Incheon.
Cha, M. H. (2013). A study on effects of social adjustment raining program on community adjustment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Jo, U. Y., Shin, K. A., Kim, Y. I., Kim, E. J., Jeon, E. K., & Kang, H. S. (2013). Experience of social workers' ethical dilemma at intellectual disability residential service. Journal of Rehabilitation Research, 17(1), 233-258.
Kim, M. O., & Kim, G. E. (2010). A study on daily lives of the disabled in residential facilities. Korea Social Welfare, 62(1), 317-342.
Kim, N. Y. (2005). A study on community-based instruction program of rehabilitation center.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Seoul.
Kim, Y. O. (2007). The major principles and effects of direct instruction on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nd under-achievements in inclusive education.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4(1), 45-67.
Lee, I. S. (1999). A study on the index of social integration of person with disabilities and its measurement.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38(1), 206-333.
Lee, J. K. (2009). An effect of community-centered transition training program on community adjustment skills of school-aged intellectual disabilities. master's thesis, Dongeui University, Busan.
Park, A. R. (2001). Day care program management in community mental health cen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Porter, J., Capra, S., & Watson, G. (2000). An individualized food-skills programme: Development,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Australian Occupational Therapy Journal, 47, 51-61.
Rempfer, M. V., Hamera, E. K., Brown, C. E., & Cromwell, R. L. (2003). The relations between cognition and the independent living skill of shopping in people with schizophrenia. Psychiatry research, 117(2), 103-112.
Scaffa, M. E., & Reitz, S. M. (2013). Occupational therapy in community-based practice settings(2nd ed.). Philadelphia: F. A. Davis.
Son, S. M., Lee, K. R., & Jeon, B. J. (2016). Effects of leisure time-use and occupational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participation of a rehabilitation sports program for intellectual disabilities residing in a residential care facility. Korea Community Based Occupational Therapy Academic Journal, 6(2), 51-59.
Wilson, F. R., Pan, W., & Schumsky, D. A. (2012). Recalculation of the critical values for Lawshe's content validity ratio.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45(3), 197-210.
Yu, H. Y. (2013). The effect of teacher leded role play activities on communication development and social interaction of students with autism. master's the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Gwangju.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