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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판 종류에 따른 물 윤활 특성 및 나노 입자의 영향
Water Lubrication Characteristics and Effect of Nano Particles based on the Substrate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3 no.6, 2017년, pp.245 - 250  

김혜균 (연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무한내마모연구단) ,  김태형 (연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무한내마모연구단) ,  김종국 (재료연구소 실용화사업단 표면공정연구실) ,  장영준 (재료연구소 실용화사업단 표면공정연구실) ,  강용진 (재료연구소 실용화사업단 표면공정연구실) ,  김대은 (연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무한내마모연구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work, we examine pure water and water with nanoparticles to investigate water lubrication characteristics and the effect of nanoparticles as lubricant additives for different substrates. We test carbon-based coatings and metals such as high-speed steel and stainless steel in pure deioniz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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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나노 입자가 첨가되지 않은 순수 DI water와 나노 입자가 첨가된 DI water 수용액을 이용하였다. 나노 입자는 물의 부족한 윤활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첨가되었으며, 다양한 나노 입자 중 본 연구에서는 SWCNT를 물의 윤활성을 향상시킬 나노 입자로 선정하였다. SWCNT가 0.
  • 본 연구에서는 DI water와 SWCNT가 첨가된 DI water를 이용한 윤활 조건에서 금속과 탄소막 기판의 마찰 및 마모 특성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탄소막 코팅의 경우 DI water에 첨가된 SWCNT가 코팅의 마찰 및 마모를 줄이는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음을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DI water와 나노 입자가 기판의 종류에 따라 어떠한 윤활 효과를 보이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금속 기판과 탄소막 코팅을 실험 기판으로 준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물 윤활과 나노 입자가 다양한 기판에 대하여 어떠한 윤활 효과를 보이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다양한 나노 입자 중, SWCNT(Single Wall Carbon Nano Tube)를 선정하여 물에 첨가시켜 탄소막 코팅과 금속 소재 기판에 대하여 윤활 효과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가지 종류의 기판에 대하여 DI water와 SWCNT의 윤활 효과 비교를 위한 실험을 진 행하였으며,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금속 표면에 탄소막 코팅을 할 경우 효과는? 최근 내식성이 뛰어난 표면 코팅을 금속 표면에 증착하여 물에 의한 부식을 방지 할뿐만 아니라, 물 속에서 우수한 저마찰 및 저마모 특성을 보이는 코팅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금속 표면에 탄소막 코팅을 사용할 경우, 금속의 부식 방지 및 탄소막 코팅 고유의 저마찰 및 저마모 특성에 의해 금속보다 물의 윤활 효과가 향상됨이 검증되었다[6-14].
물에 나노 입자를 첨가시켜 윤활제로 사용할 경우의 효과는? 최근 물의 낮은 윤활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 중 물에 나노 입자를 첨가시켜 윤활제로 사용할 경우, 나노 입자 특유의 형태 혹은 고체 윤활제로서의 특성으로 물 윤활 효과가 향상됨이 많은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다[4,5]. 
물이 친환경 윤활제로 상용화되기 어려운 이유는? 물은 윤활유에 비해 저렴하고, 사용 후에도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이 윤활제로서 상용화되지 않은 이유는 윤활유에 비해 낮은 점도로 윤활성이 낮고 금속 표면을 산화시키기 때문이다. 최근 물의 낮은 윤활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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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Yoo, S. S., Kim, D. E., "Minimum lubrication technique using silicone oil for friction reduction of stainless steel", Int. J. Precis. Eng. Manuf., Vol. 14, No. 6, pp. 875-880, 2013. 

  2. Boyde, S., "Green lubricants. environmental benefits and impacts of lubrication", Green Chem., Vol. 4, pp. 293-307, 2002. 

  3. Nagendramma, P., Kaul, S., "Development of ecofriendly/biodegradable lubricants: An overview", Renew. Sust. Energ. Rev., Vol. 16, No. 1, pp. 764-774, 2012. 

  4. Peng, Y., Hu, Y., Wang, H., "Tribological behaviors of surfactant-functionalized carbon nanotubes as lubricant additive in water", Tribol. Lett., Vol. 25, No. 3, pp. 247-253, 2007. 

  5. Eloma, O., Singh, V. K., Iyer, A., Hakala, T. J., Koskinen, J., "Graphene oxide in water lubrication on diamond-like carbon vs. stainless steel high-load contacts", Diam. Relat. Mat., Vol. 52, pp. 43-48, 2015. 

  6. Persson, K., Gahlin, R., "Tribological performance of a DLC coating in combination with water-based lubricants", Tribol. Int., Vol. 36, No. 11, pp. 851-855, 2003. 

  7. Suzuki, M., Tanaka, A., Ohana, T., Zhang, W., "Frictional behavior of DLC films in a water environment", Diam. Relat. Mat., Vol. 13, No. 4-8, pp. 1464-1468, 2006. 

  8. Tanaka, A., Suzuki, M., Ohana, T., "Friction and wear of various DLC films in water and air environments", Tribol. Lett., Vol. 17, No. 4, pp. 917-924, 2004. 

  9. Uchidate, M., Liu, H., Iwabuchi, A., Yamamoto, K., "Effects of water environment on tribological properties of DLC rubbed against brass", Wear, Vol. 267, No. 9-10, pp. 1589-1594, 2009. 

  10. Ronkainen, H., Varjus, S., Holmberg, K., "Friction and wear properties in Dry, Water- and Oil-lubricated DLC against alumina and DLC against steel contacts", Wear, Vol. 222, No. 2, pp. 120-128, 1998. 

  11. Zhao, F., Li, H. X., Mo, Y. F., Quan, W. L., Du, W., Zhou, H. D., Chen, J. M., "Superlow friction behavior of si-doped hydrogenated amorphous carbon film in water environment", Surf. Coat. Technol., Vol. 203, No. 8, pp. 981-985, 2009. 

  12. Wang, Q., Zhou, F., Zhou, Z., Yang, Y., Yan, C., Wang, C., Zhang, W., Li, L. K. Y., Bello, I., Lee, S. T., "Influence of Ti Content on the Structure and Tribological Properties of Ti-DLC Coatings in Water Lubrication", Diam. Relat. Mat., Vol. 25, pp. 163-175, 2012. 

  13. Stallard, J., Mercs, D., Jarratt, M., Teer, D. G., Shipway, P. H., "A study of the tribological behaviour of three carbon-based coatings, tested in air, water and oil environments at high loads", Surf. Coat. Technol., Vol. 177-178, pp. 545-551, 2004. 

  14. Kim, H. J., Shin, D. G., Kim, D. E., "Frictional behavior between silicon and steel coated with graphene oxide in dry sliding and water lubrication conditions", Int. J. Precis. Eng. Manuf. -Green Tech., Vol. 3, No. 1, pp. 91-9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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