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3 no.6, 2017년, pp.245 - 250
김혜균 (연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무한내마모연구단) , 김태형 (연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무한내마모연구단) , 김종국 (재료연구소 실용화사업단 표면공정연구실) , 장영준 (재료연구소 실용화사업단 표면공정연구실) , 강용진 (재료연구소 실용화사업단 표면공정연구실) , 김대은 (연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무한내마모연구단)
In this work, we examine pure water and water with nanoparticles to investigate water lubrication characteristics and the effect of nanoparticles as lubricant additives for different substrates. We test carbon-based coatings and metals such as high-speed steel and stainless steel in pure deionized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금속 표면에 탄소막 코팅을 할 경우 효과는? | 최근 내식성이 뛰어난 표면 코팅을 금속 표면에 증착하여 물에 의한 부식을 방지 할뿐만 아니라, 물 속에서 우수한 저마찰 및 저마모 특성을 보이는 코팅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금속 표면에 탄소막 코팅을 사용할 경우, 금속의 부식 방지 및 탄소막 코팅 고유의 저마찰 및 저마모 특성에 의해 금속보다 물의 윤활 효과가 향상됨이 검증되었다[6-14]. | |
물에 나노 입자를 첨가시켜 윤활제로 사용할 경우의 효과는? | 최근 물의 낮은 윤활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이 중 물에 나노 입자를 첨가시켜 윤활제로 사용할 경우, 나노 입자 특유의 형태 혹은 고체 윤활제로서의 특성으로 물 윤활 효과가 향상됨이 많은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다[4,5]. | |
물이 친환경 윤활제로 상용화되기 어려운 이유는? | 물은 윤활유에 비해 저렴하고, 사용 후에도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이 윤활제로서 상용화되지 않은 이유는 윤활유에 비해 낮은 점도로 윤활성이 낮고 금속 표면을 산화시키기 때문이다. 최근 물의 낮은 윤활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
Boyde, S., "Green lubricants. environmental benefits and impacts of lubrication", Green Chem., Vol. 4, pp. 293-307, 2002.
Nagendramma, P., Kaul, S., "Development of ecofriendly/biodegradable lubricants: An overview", Renew. Sust. Energ. Rev., Vol. 16, No. 1, pp. 764-774, 2012.
Peng, Y., Hu, Y., Wang, H., "Tribological behaviors of surfactant-functionalized carbon nanotubes as lubricant additive in water", Tribol. Lett., Vol. 25, No. 3, pp. 247-253, 2007.
Eloma, O., Singh, V. K., Iyer, A., Hakala, T. J., Koskinen, J., "Graphene oxide in water lubrication on diamond-like carbon vs. stainless steel high-load contacts", Diam. Relat. Mat., Vol. 52, pp. 43-48, 2015.
Persson, K., Gahlin, R., "Tribological performance of a DLC coating in combination with water-based lubricants", Tribol. Int., Vol. 36, No. 11, pp. 851-855, 2003.
Suzuki, M., Tanaka, A., Ohana, T., Zhang, W., "Frictional behavior of DLC films in a water environment", Diam. Relat. Mat., Vol. 13, No. 4-8, pp. 1464-1468, 2006.
Tanaka, A., Suzuki, M., Ohana, T., "Friction and wear of various DLC films in water and air environments", Tribol. Lett., Vol. 17, No. 4, pp. 917-924, 2004.
Uchidate, M., Liu, H., Iwabuchi, A., Yamamoto, K., "Effects of water environment on tribological properties of DLC rubbed against brass", Wear, Vol. 267, No. 9-10, pp. 1589-1594, 2009.
Ronkainen, H., Varjus, S., Holmberg, K., "Friction and wear properties in Dry, Water- and Oil-lubricated DLC against alumina and DLC against steel contacts", Wear, Vol. 222, No. 2, pp. 120-128, 1998.
Zhao, F., Li, H. X., Mo, Y. F., Quan, W. L., Du, W., Zhou, H. D., Chen, J. M., "Superlow friction behavior of si-doped hydrogenated amorphous carbon film in water environment", Surf. Coat. Technol., Vol. 203, No. 8, pp. 981-985, 2009.
Wang, Q., Zhou, F., Zhou, Z., Yang, Y., Yan, C., Wang, C., Zhang, W., Li, L. K. Y., Bello, I., Lee, S. T., "Influence of Ti Content on the Structure and Tribological Properties of Ti-DLC Coatings in Water Lubrication", Diam. Relat. Mat., Vol. 25, pp. 163-175, 2012.
Stallard, J., Mercs, D., Jarratt, M., Teer, D. G., Shipway, P. H., "A study of the tribological behaviour of three carbon-based coatings, tested in air, water and oil environments at high loads", Surf. Coat. Technol., Vol. 177-178, pp. 545-551, 2004.
Kim, H. J., Shin, D. G., Kim, D. E., "Frictional behavior between silicon and steel coated with graphene oxide in dry sliding and water lubrication conditions", Int. J. Precis. Eng. Manuf. -Green Tech., Vol. 3, No. 1, pp. 91-97,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