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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3 no.6, 2017년, pp.303 - 308
서범교 (한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성인하 (한남대학교 기계공학과)
Most automobile tire companies have not yet considered the geometric information of a road at the design stage of a tire because the topographical characterization of a road surface is very difficult owing to its vastness and randomness. A road surface shows variable surface roughness values accor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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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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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는 무엇인가? | 이러한 표면의 요철(asperities)에 따라 자동차의 제동거리는 여러 노면들에 대해 상당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제동거리에는 다른 복합적인 요소로 온도, 습도 등 환경적인 요소가 많지만, 본 연구에선 이러한 요소를 제외한 접촉 매커니즘에 대해 고찰할 것이며, 노면을 통계화시키는 하나의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그 수치를 수학적으로 나타내고, 이 파라미터에 따른 임의적인 노면과 타이어 사이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 |
프랙탈 변수 Df증가와 요철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 Df가 증가한다는 것은 표면 요철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표면을 구성하는 Short wavevectorWS의 진폭과 주파수를 조정하여 Df값을 설정하였으며,연구결과로부터 Df가 증가할수록 접촉길이는 선형적으로 감소하는 현상을 보이고, 반대로 각 node에 가해지는 접촉힘의 평균값과 표준편차는 선형적으로 증가하였다. | |
PSD의 사용목적은 무엇인가? | 노면을 통계적으로 수치화 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선 PSD(power spectral density)의 개념을 이용하여 진행하였다. PSD는 주로 주파수분석을 할 때 사용되는데,이것은 대체적으로 임의적으로 들어오는 신호에 대해 여러가지 노이즈를 제거하고 원래 신호를 알아낼 때 많이 사용한다. 노면의 경우 높이 함수를 FFT(fast fouriertransform)와 PSD를 거치게 되면 모든 sine파형을 구할 수 있다. |
Persson, B. N. J., et al., "On the nature of surface roughness with application to contact mechanics, sealing, rubber friction and adhesion", Journal of Physics Condensed Matter, Vol. 17, No. 1, pp. R1-R62, 2005.
Persson, B. N. J., "Rubber friction and tire dynamics." Journal of Physics Condensed Matter, Vol. 23, No. 1, 2011.
Persson, B. N. J., "Theory of rubber friction and contact mechanics." Journal of Chemical Physics, Vol. 115, No. 8, pp. 3840-3861, 2001.
Dimri, V. P. (editor), "Application of fractals in earth sciences", pp. 14, A. A. Balkema Publishers, Brookfield, VT, USA, 2000 (ISBN: 90-5410-2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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