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면 표면거칠기 특성의 대표값 정량화와 타이어 접촉력 해석 기법에 대한 고찰
Representative Evaluation of Topographical Characteristics of Road Surface for Tire Contact Force Analysis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33 no.6, 2017년, pp.303 - 308  

서범교 (한남대학교 기계공학과) ,  성인하 (한남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automobile tire companies have not yet considered the geometric information of a road at the design stage of a tire because the topographical characterization of a road surface is very difficult owing to its vastness and randomness. A road surface shows variable surface roughness values accord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스케일에서의 표면거칠기 특성을 대표할 수 있는 대표값 정량화에 대해 연구한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의 연구배경은 유사하게 보이는 노면에 대해서도 타이어의 제동특성이 변화하는 것에 대한 정량화된 분석과 표준제시의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의 노면을 직접 측정하지 않고 시뮬레이션 방법으로 임의의 노면을 형상화하여 Df값에따른 타이어와의 접촉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비교를 위해 표면 3개에 대해 표면의 프로파일을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러한 표면의 요철(asperities)에 따라 자동차의 제동거리는 여러 노면들에 대해 상당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제동거리에는 다른 복합적인 요소로 온도, 습도 등 환경적인 요소가 많지만, 본 연구에선 이러한 요소를 제외한 접촉 매커니즘에 대해 고찰할 것이며, 노면을 통계화시키는 하나의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그 수치를 수학적으로 나타내고, 이 파라미터에 따른 임의적인 노면과 타이어 사이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노면에 작용하는 주변의 온도와 습도와 같은 조건과 노면의 상태인 빗길, 눈길 등의 상황을 배제하고 일반적인 아스팔트에서 상온과 같은 환경으로가정하고 연구를 시작하였다.
  • 여기서 노면은 앞서 식 (4)와 Table 1에 나타낸 바와같이 작은 표면 요철의 진폭들을 변화시켜 3개의 임의의 프로파일을 설정하였다. 타이어의 모양은 실제 압력 하에서 변형이 발생하는 접촉 상황을 가정하여 가로와 세로가 100 × 20 (mm)인 직사각형 형상으로 가정하였고,10,000 N/m의 분포하중을 주어 힘을 가하였다. 타이어는 elastomer 물성과 Ogden의 stress-strain 선도를 통해 모델링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동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소는 무엇인가? 이러한 표면의 요철(asperities)에 따라 자동차의 제동거리는 여러 노면들에 대해 상당한 차이를 보이게 된다. 제동거리에는 다른 복합적인 요소로 온도, 습도 등 환경적인 요소가 많지만, 본 연구에선 이러한 요소를 제외한 접촉 매커니즘에 대해 고찰할 것이며, 노면을 통계화시키는 하나의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그 수치를 수학적으로 나타내고, 이 파라미터에 따른 임의적인 노면과 타이어 사이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프랙탈 변수 Df증가와 요철의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Df가 증가한다는 것은 표면 요철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표면을 구성하는 Short wavevectorWS의 진폭과 주파수를 조정하여 Df값을 설정하였으며,연구결과로부터 Df가 증가할수록 접촉길이는 선형적으로 감소하는 현상을 보이고, 반대로 각 node에 가해지는 접촉힘의 평균값과 표준편차는 선형적으로 증가하였다.
PSD의 사용목적은 무엇인가? 노면을 통계적으로 수치화 하는 방법으로, 본 연구에선 PSD(power spectral density)의 개념을 이용하여 진행하였다. PSD는 주로 주파수분석을 할 때 사용되는데,이것은 대체적으로 임의적으로 들어오는 신호에 대해 여러가지 노이즈를 제거하고 원래 신호를 알아낼 때 많이 사용한다. 노면의 경우 높이 함수를 FFT(fast fouriertransform)와 PSD를 거치게 되면 모든 sine파형을 구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Persson, B. N. J., et al., "On the nature of surface roughness with application to contact mechanics, sealing, rubber friction and adhesion", Journal of Physics Condensed Matter, Vol. 17, No. 1, pp. R1-R62, 2005. 

  2. Persson, B. N. J., "Rubber friction and tire dynamics." Journal of Physics Condensed Matter, Vol. 23, No. 1, 2011. 

  3. Persson, B. N. J., "Theory of rubber friction and contact mechanics." Journal of Chemical Physics, Vol. 115, No. 8, pp. 3840-3861, 2001. 

  4. Dimri, V. P. (editor), "Application of fractals in earth sciences", pp. 14, A. A. Balkema Publishers, Brookfield, VT, USA, 2000 (ISBN: 90-5410-284-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