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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윈도우 전용 애니메이션 제작 활성화를 위한 연구: Direct to Video 슈퍼히어로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Animation Production System on the Basis of the Media Window Strategy: Focusing on Examining the Direct to Video Superhero 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9, 2017년, pp.53 - 85  

권재웅 (한림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디지털미디어콘텐츠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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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애니메이션 시장의 새로운 윈도우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DC 코믹스(DC Comics)의 슈퍼히어로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워너 브러더스(Warner Bros)사의 슈퍼히어로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을 분석했다. 이는 국내의 미디어 환경에서 DVD용으로 제작되는 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윈도우로 IPTV를 고려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각 작품의 엔딩 크레딧을 분석하는 일종의 텍스트 분석으로서 제작 관여 인력의 역할과 인원을 분석 대상으로 했다. 총 애니메이션 28편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제작 시스템에서 나타나는 특징은 첫째 제작자 혹은 감독의 역할을 복수에 걸쳐 하는 인물들이 있다는 점이고, 둘째 개인이 아닌 복수의 인물에 의한 집단 제작 시스템을 활용한다는 점이며, 셋째 감독과 제작자의 역할을 모두 담당하는 인물 활용이라는 점이다. 외주 시스템에서 나타나는 특징으로는 첫째 한국과 일본의 기업만이 외주에 참여하고 있고, 둘째 한 해에 제작되는 작품을 한 기업이 모두 전담하기보다는 2개 정도의 기업에 분산되고 있으며, 셋째 편당 참여인력 면에서는 일본의 인력이 한국의 인력보다 많다는 점이다. 넷째, <배트맨: 고담 나이트> (Batman: Gotham Knight)는 완성형 제작방식에 조금 더 근접했고, 다섯째 일본 기업이 한국 기업에게 업무를 주는 재하청의 모습도 나타나고 있으며, 여섯째 한국 업체의 투입인력의 역할은 주요 집중 업무가 key 제작으로 변화가 조금 있다.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 시스템에 대한 적용하기 위한 핵심도 제작 시스템 운영방식과 외주 제작 시스템이라는 특성에 따라 제시할 수 있다. 제작 시스템 운영 부분에서는 첫째 제작 시스템의 집단화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점이고, 둘째 유니버스형 스토리텔링 개발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외주 시스템 부분에서는 첫째 2D 애니메이션 분야에 대한 교육을 지속해야 한다는 점과, 둘째 글로벌 외주 사업에 대한 적극적 참여라는 점이다. 이러한 적용을 통해 제작자의 역할을 강화하고 제작 경험을 축적하면서 IPTV와 같은 다른 윈도우를 이용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의 지속적 제작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러한 캐릭터 중심의 세계관에 대한 연구가 후속 연구로서 두 가지 차원에서 제시될 필요가 있다. 하나는 세계관의 구축으로 가능한 기존의 이야기 자원에 대한 개발에 관한 것이다. 기존의 역사 속에서 세계관 구축이 가능한 캐릭터를 개발하는 것은 고대 게르만족의 신화인 토르가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다른 하나는 세계관 구축을 전제로 하는 작품의 개발에 대한 것이다. 현재 영화 등에서 자주 활용되고 웹툰의 캐릭터를 세계관 구축이 가능한 형태로 확장시키는 것은 스토리 기반 콘텐츠들 간의 연계를 강화하는 동시에 애니메이션 작품의 양산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production system of the superhero animation that are based on DC comic books and are produced by Warner Brothers company, and tries to find out ways in order to vitalize the new window of the animation market. 28 superhero animations released from 2007 until 2017 are anal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DVD용 애니메이션을 연구대상으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워너 브러더스(WB)에서 DC 코믹스(DC Comics)의 원작만화인 슈퍼히어로 시리즈를 바탕으로 제작된 DVD용 애니메이션을 분석하고자 한다. DVD용 애니메이션을 분석대상으로 선택한 이유는 DVD용으로 개발, 제작된 애니메이션 유형은 극장용이나 텔레비전용이 아니면서, 판매 등을 통해 직접적인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윈도우이기 때문이다. 특히, 텔레비전의 시즌형 애니메이션과 유사하게 시리즈형으로 개발된 사례의 특성 분석을 통해 시리즈형 애니메이션 제작이 지속적인 제작 형식으로 적합한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이렉트 투 비디오(Direct to Video, DTV) 애니메이션의 특징은 무엇인가? 일본의 OVA라는 단어와는 달리 명확하게 규정된 용어로는 존재하지 않지만 Direct-to-video 혹은 straight to video 등의 여러 단어로 표시되는데,3) 대여 혹은 판매를 통해 직접적인 수익을 낸다는 점에서 하나의 윈도우 역할을 하고 있다. DTV용으로 제작되는 애니메이션은 첫째로 극장용보다는 적은 예산으로 제작할 수 있고, 둘째로 극장용과 차별되는 수준을 설정할 수 있으며, 셋째로는 스토리의 연결성 혹은 단절성을 자의적으로 설정함으로써 독립 스토리를 제시하거나 혹은 캐릭터의 활용이라는 간접적 연결 형태인 스핀오프와 같은 작품을 제시할 수 있다.
콘텐츠 산업에서 윈도우란 무엇인가? 콘텐츠 산업에서 윈도우(window)란 콘텐츠가 소비 대상에게 노출되면서 수익을 창출해낼 수 있는 하나의 독자적인 영역으로서, 콘텐츠의 가치가 소비를 통해 인정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의 경우 1차 윈도우는 극장이 되고 이후 추가적인 매출을 제공할 수 있는 윈도우로DVD, 케이블 텔레비전, 지상파 텔레비전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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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한국콘텐츠진흥원, 2016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7. 

  2. 강윤주, 한국 애니메이션 인력 양성 시스템에 대한 연구: 대학 애니메이션 교육 과정에 대한 예술경영적 제언,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통권 34호(2014.03), pp.317-344. 

  3. 권재웅, 애니메이션 제작자 양성을 위한 대학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전략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10권 3호 (2014.09), pp.7-30. 

  4. 권재웅, 애니메이션 제작 공정에 관한 이론적 고찰: Development (기획개발) 단계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통권 33호(2013.12), pp.173-202. 

  5. 김종옥, 산업화시대 한국 하청애니메이션에 대한 연구: 1970-80년대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통권 43호(2016.6), pp.47-75. 

  6. 이정민, 애니메이션 교육과 제작의 공진화 사례: 한예종 애니메이션과 커리큘럼 특성과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예술연구, 제4호(2011.12), pp.167-177. 

  7. 네이버, IPTV,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76387&cid59088&categoryId59096, 2017.7.8. 

  8. Boxoffice Mojo, http://www.boxofficemojo.com/genres/chart/?idanimation.htm, 2017.10.11. 

  9. DCcomics videos, http://www.dccomics.com/videos. 

  10. DC Universe, https://www.dcuniverseonline.com/home. 

  11. Wikipedia, Warner Premiere, https://en.wikipedia.org/wiki/Warner_Premiere, 2017. 3.14 

  12. Wikipedia, DC Universe Animated Original Movies, https://en.wikipedia.org/wiki/DC_Universe_Animated_Original_Movies, 2017.3.14 

  13. Wikipedia, Direct-to-video, https://en.wikipedia.org/wiki/Direct-to-video, 2017.3.14 

  14. Wikipedia, Warner Bros. Animation, https://en.wikipedia.org/wiki/Warner_Bros._Animation, 2017.3.14 

  15. Wikipedia, Justice League (TV series), https://en.wikipedia.org/wiki/Justice_League_ (TV_series), 2017.3.14 

  16. Wikipedia, DC Universe, https://en.wikipedia.org/wiki/DC_Universe, 2017.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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