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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내부의 캐릭터 변용에 관한 연구 :
A Research on the Character Modification in Animation Storytelling : Comparative Analysis 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25, 2011년, pp.1 - 39  

권재웅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디지털콘텐츠)

초록

새로우면서도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의 아이디어를 개발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중에서 전 세계적으로 성공한 작품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디즈니에 관한 연구가 끊임없이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처럼 디즈니의 스토리텔링을 살펴보고자 하는 목적에 기반을 두고, 캐릭터라는 특정한 관점에서 원전에 해당되는 "목란시"와 <뮬란>을 비교함으로서 캐릭터가 변용을 확인해보았다. 분석을 통해 나타난 특징을 살펴보면 "목란시"와는 달리 <뮬란>에서는 캐릭터의 활용이 적극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첫째로 캐릭터의 창조적 추가와 삭제가 있었다. 삭제된 캐릭터는 적지만 창조된 캐릭터는 많은 숫자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창조는 현실적 캐릭터의 창조, 비현실적 캐릭터의 창조, 그리고 현실적 존재지만 비현실적 성격의 캐릭터라는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났다. 두 번째는 캐릭터의 성격의 변형이다. "목란시"와 비교해볼 때 이런 특징을 보여주는 캐릭터는 뮬란에만 제한되고 있다. 뮬란은 목란과는 달리 남성적 적극성과 여성적 순응성이라 는 이중적 측면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두 가지 특징을 통해 제시된 캐릭터는 서사 구조에서 필요에 따라 특정 부분에 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세 번째는 창조된 캐릭터와 변형된 성격의 캐릭터를 통해 캐릭터간의 관계를 설정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러한 관계는 주어진 역할에 따라 혈연적 성격의 1차적 집단에 속하는 캐릭터와 사회조직성격의 2차적 집단에 속하는 캐릭터로 구분할 수 있었다. 이러한 서사 구조 내에서의 캐릭터의 변용은 디즈니가 스토리텔링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원전에 비해 좀 더 탄력적인 서사 운영을 위해 사용되었던 것임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의 도출은 특정 작품 사례에 대한 집중분석을 통해서 스토리텔링 전략의 실질적 활용을 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지만, 디즈니의 다른 작품을 통해서 유사한 결과가 나올 수 있는지를 좀 더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mportant to create animation storytelling because it is the most critical factor to make animation successful at the box-office. As such, lots of researchers have paid attention to Disney's animations because the Walt Disney company has produced the largest number of interesting animations.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콘텐츠산업의 활성화은 무엇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주었나? 콘텐츠산업의 활성화는 애니메이션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여줌과 동시에 애니메이션의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또한 부각시켜 주었다. 이는 새로우면서도 재미있는 스토리텔링의 아이디어를 개발하기 위한 관심으로 이어졌고, 흥행적으로 성공한 애니메이션 작품의 스토리텔링에 대한 심층적 연구로 이어지게 되었다.
캐릭터에 대한 시대를 관통하는 공통점은 무엇인가? 캐릭터는 현대로 오면서 그 활용분야가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으나 외형적으로 차별화된 특징을 가지면서 실제 인물과 같은 요소를 포함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라고 할 수 있다.1) 이중에서 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영상매체를 통해 등장하는 캐릭터로서 스토리텔링 내에 있어서의 중요도가 부각되고 있다.
이인화가 주장한 허구적 공간에 배치되는 4대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2) 이인화의 경우에는 디지털 스토리텔링에서의 캐릭터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기존의 스토리텔링과 비교해볼 때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공간이 시간에 선행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하면서 상상의 객관화 과정 속에서 제시되는 허구적 공간에 배치되는 4대 구성 요소로 캐릭터, 장소, 아이템, 배경이라고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캐릭터라고 주장하면서 이에 대한 이유로 캐릭터야말로 스토리의 주체이면서 구현자라는 점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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