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계의 움직이는 정서에 대한 조형 연구
The animated soul of the machine The development of kinetic elements in installation art, eastern and western position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9, 2017년, pp.537 - 561  

베른트 할프헤르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조소학과) ,  최한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조형예술학과 조소전공)

초록

기계나 로봇은 인류의 실존적인 기반에 질문을 던진다. 기계들은 인간의 사고방식에 영향을 주었으며, 사회철학과 가치체계까지 변화시켜왔다. 이와 동시에 기계들은 줄곧 다양하고, 매력적인 특징들을 함유해왔다. 기계기술의 발전은 인류의 발전이라는 상징적 의미와 동시에 인간 존재를 위협하는 위험성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함께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기계의 양가적인 특징들을 현대조각의 키네틱 요소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필자는 조각적인 작품 중에서도 기계나 기계의 메커니즘을 활용하는 조각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역사적인 발전과정을 통해 검토하였으며, 현대미술의 특정 예시들을 당대의 대표 모델로 논하였다. 본 연구는 키네틱아트와 설치미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두 명의 젊은 동시대 작가인, 최우람(Choe u-ram)과 예페 하인(Jeppe Hein)을 대표모델로 선정하였다. 두 작가는 기계나 기계의 메커니즘을 사용하는 동양과 서양의 작가로서, 두 작가의 표현방식의 차이가 존재한다. 예시로 몇 가지 작품을 제시하고, 비교를 통하여 두 작가의 문화적 차이와 시각 언어의 차이가 나타나는 이유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화된 세계에서도 지역적 특징이 항상 남아있음을 결론으로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chines and robotic structures are questioning existential bases of human beings. They influence our way of thinking and transform our social philosophies and value systems. The same time they keep their fascination ever since. Mechanical technique and skills are symbols for development and hazar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Choe U-Ram was educated as a sculptor in Korea and after his graduation he started to learn programming and controller techniques in a firm. His work is based on his personal interest in robots and machinery since his childhood. From early age on he was interested and fascinated by the machinery of robots.
  • In this book he dealt with Gilbert Ryle’s idea of the ghost in the machine, focusing on the mankind’s character and tendency towards self-destruction, especially in the field of nuclear arms.

가설 설정

  • In his idea the human body works like a machine, in a way like of materialistic systems that follows the rules of the law of nature and on the other hand there is the soul, hence the spiritual side that doesn’t follow this rules.
  • When I started to develop this thesis one initial question for me was: What is the oldest complex computer-like machinery that we know nowadays? During my research I found several historical samples and one of them, the Antikythera mechanism belongs to the oldest analog computers on earth which physical existence is proved. After the recovery in 1901 and the following reconstruction and profound researches they dated it back to 150-100 BC.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Battcock, G. Minimal Art: A Critical Antholog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95. 

  2. Bonner, A. The Art and Logic of Ramon Llull: A User's Guide. Brill, 2007. 

  3. Borchardt Hume, A. Albers and Moholy-Nagy: From the Bauhaus to the New World. Yale University Press, 2006. 

  4. Chipp, H. B., Selz P. and Taylor J. C. Theories of Modern Art: A Source Book by Artists and Critic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4. 

  5. Choe, U-Ram. Homepage of Choe U-Ram. n.d. http://www.uram.net 

  6. Galluzzi, P. and Montreal Museum Fine Arts. "Leonardo da Vinci, engineer and architect." Montreal Museum of Fine Arts, 1987. 

  7. Heim, Jeppe, Homepage of Jeppe Hein. http://jeppehein.net 

  8. Koestler, A. The Ghost in the Machine. Last Century Media, 2015. 

  9. Kuenzli, R. E. and F. M. Naumann. Marcel Duchamp: Artist of the Century. MIT Press, 

  10. Margolin, V. The Struggle for Utopia: Rodchenko, Lissitzky, Moholy-Nagy, 1917-1946.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7. 

  11. Metzger, G. Auto-destructive Art: Demonstration, South Bank London, 3 July 1961. 

  12. Popper, F. Origins and development of kinetic art. New York Graphic Society, 1968. 

  13. Rickey, G. Constructivism: Origins and Evolution. G. Braziller, 1995. 

  14. River, Charles and C. R. C. R. Editors. The Antikythera Mechanism: The History and Mystery of the Ancient World's Most Famous Astronomical Device. CreateSpace Independent Publishing Platform, 2017. 

  15. Ryle, G. The Concept of Mind. Lulu Press 2015. 

  16. Schavemaker Margriet, Barbara Til and Beat Wismer. Tinguely META-MATIC. Koeln: Verlag der Buchhandlung Walter Koenig, Koeln, 2016. 

  17. Stevenson, A. Oxford Dictionary of English. OUP Oxford, 2010. 

  18. Zoellner, Frank and J. Nathan. Leonardo Da Vinci, 1452-1519: The Graphic Work. Taschen, 201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